맥수의 슈팅게임세상

레트로스케일러 2X (RetroTINK2X OEM??) 본문

PC/콘솔 HW관련

레트로스케일러 2X (RetroTINK2X OEM??)

Maxpeed 2020. 2. 22. 16:16

이른바 콘솔기기를 LCD 모니터(혹은 컴퓨터용 모니터) 에서 사용 할수 있게 하는 컨버터가 있는데 이것을 업스캔컨버터 라고 한다. 정확히는 AV 단자가 존재하지않고  D-SUB 라던가 DVI, HDMI 같은 단자만 있기 마련인데 이런곳에서 사용할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본인은  플스2 를 가지고 있는데 슈팅게임을하기위해 TV를 사용하다가 무거운 TV를 버리고(?) LCD 모니터로 전환했다.

하지만 AV 단자가  없기 때문에 업스캔컨버터를 구입 했으나  업스캔 컨버터의 인풋랙이 좀 커서 슈팅게임하기에 불편함이 따랐다. 

 

그래서 인풋랙이 거의 없는 제품을 찾아보다가 우연히 RetroTINK2X 라는것을 발견했다.

가격이 100달러정도 되고 제로딜레이에 기존 AV단자(컴포지트, 슈퍼비디오, 컴포넌트)를 지원하고 출력은 HDMI인제품인데 HDMI가 미니단자라서 미리 변환젠더케이블만 사놓고  구입계획만 잡고 있었는데 

우연히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비슷한 제품을 팔고 있었다.

 

명칭은 Retro Scaler 2X

스펙이나 기능을 종합해볼때  RetroTINK2X 랑 거의 같고 단지 외형만 좀더 튼실하게 보이며 가격도 할인행사를 해서 77달러에 사는게 가능했다. TINK2X랑 다른건 외형이랑 출력단자가 일반 HDMI

 

레트로 스케일러 2X 상자
레트로스케일러 2x unboxing, 매뉴얼
좌측이 기존 업스캔 컨버터 우측이 레트로스케일러 S 비디오를 분배기로 2영상으로 나누어 한쪽은 기존 업스캔컨버터 다른쪽은 레트로스케일러2X로 출력한것이다.  참고로 좌측모니터는 TN 패널 우측은 IPS(PLS) 패널이다.

사진을 잘보면 힛수차이가 나는것을 알수있다. 동시에 출력한 화면이지만 좌측업스캔컨버터의 인풋랙 때문에 화면이 우측보다 2프레임이 뒤쳐진다. 다른사진보면 같은 히트수를 보이는 화면도 있는데 잘보면 5와 7이 겹쳐표기되거나 3과5가겹쳐표기되거나 하는 부분도 있다. 

TN 모니터에비해 PLS 모니터의 응답속도가 다소 느리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

그리고 이게임에서 힛수표기는 (이번 시츄에이션일때)2프레임마다 2씩 올라가는 경우이므로 대다수는 2프레임씩 차이 어쩌다가 1프레임정도의 차이를 보인다. 

 

초당 60프레임이기 때문에 2프레임차이는 16.6667ms 의 두배이므로 33ms 의 딜레이 차이가 난다. 슈팅게임에서는 어느정도 치명적.

봉인해두었던 2x2 HDMI splitter 를 이번계기로 다시 꺼내서 사용 ㅋㅋ
240p 화면을 완벽하게 스캔더블링을 해서 깨지는듯한 주사선 모습은 안보인다.

 

정확하게 라인더블링해서 출력

 

 

좌측이 XRGB3 우측이 본인 쓰던그 업스캔컨버터

예전에 XRGB3 와 업스캔컨버터 비교 사진

 

너무 기대해서인지 생각보다 딜레이가 있긴하지만 나는 이딜레이는 플스조이스틱과 LCD 모니터자체의 딜레이라고 생각한다. CRT 모니터같은 무딜레이를 기대한 나의 잘못 (사실 TV 로 할때랑 비슷한느낌 그당시에도 그정도의 딜레이는 존재했기 때문에 업스케일러의 딜레이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될듯하다.

예전 XRGB3와(이기기는 잠시 빌려와서 게임및 테스트를 해본것이다.) 비슷한 느낌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