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슈팅게임이론 #4 - 조준탄의 확장개념 1 본문

슈팅게임공략(AC)/STG이론

슈팅게임이론 #4 - 조준탄의 확장개념 1

Maxpeed 2009. 8. 26. 18:36
자이제 적의 공격에 대한 확장한 개념을 조금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다음 그림을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조준탄의 확장 개념인 X way(X 갈래) 탄


플레이어 기체가 1번위치랑 2번위치에 있다고 보자. 조준탄이라면 1번위치에 있을때 쏘는것 2번위치일때 쏘는 것 즉 플레이어를 향해 쏘므로 조준탄이다. 그런데 이번엔 탄을 3 갈래로 쏜다. 이것을 3way 탄이라고 한다. 조준해서 3갈래로 쏘는 탄이니까 "조준 3 way 탄" 이 된다.

그럼다시 1번과 2번을 다시 보자. 잘 보면 탄간격이 다른것을 알 수 가 있다.  1번은 탄간격이 넓은 편이고 2번은 탄간격이 좁은 편이다. 그림의 예 보다 즉, 1번보다 더 넓은 3way 탄이 있을 수도 있고. 2번보다 좁은 3 way 탄이 있을 수도 있다. 
자그럼 이것을 어떻게 피해야 할 것인가. 방법은 두가지이다.
ㄱ. 탄 범위밖으로 피하는 방법
ㄴ. 미세조정으로 가운데 탄만 피하는 방법.
 그런데 위 그림의 1번 탄을  ㄱ 방법으로 피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고 2번탄을 ㄴ 방법으로 피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이 경우에는 1번경우는 ㄴ 방법이 더 좋은 방법이고 2번 경우는 ㄱ 방법이 더 좋은 방법이다. 물론 일반적인 탄회피법을 얘기하는 경우이므로 게임의 어떠한상황상이나 불가피한경우는 제외하도록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조준탄의 확장개념 2 순간조준과 실시간 연속조준

이제 이그림을 다시 보자.
위의 그림과 같은 형태이지만 조금다른점은 탄을 연속으로 쏘는점이 다르다.
같은 3way 탄이지만 연속으로 발사한다는 것. 특별히 용어가 정해진것은 아니지만 이것의 용어를 정해보자 "X way 연사탄","연사  x way 탄" 정도랄까...
그런데 이번에는 플레이어기체를 a 에서 b 로 이동했다고 하자. 'b' 의 글자 가 더 진한것을 참고하면서 그려진 탄 중에 진한색을 보도록하자.

 진한색으로 그려진것이 b로 이동한후에 발사한 탄이라고 보면 된다.그럼 1번과 2번의 차이점을 보도록한다면, 1번의 경우 b 지점으로 이동했다고 해도 탄은 그에 상관없이 'a' 지점을 조준하여 발사하는 것이 되고, 2번의 경우는 b 지점으로 이동했을경우에 탄은 이동한 'b' 지점을 조준하게 된다.

정리를 해보자. 1번은 조준한후에는 플레이어기체의 이동에 상관없이 한곳만 탄이 날라가게 되지만 2번의 경우는 플레이어기체를 따라 계속 조준발사하게 된다.
1을 순간조준 방식이라고 할수 있고 2를 연속조준 혹은 실시간조준 방식이라고 보면된다.
굳이 용어를 정하자면 1번은 " 순간조준 3 way 탄" 이 되겠고, 2번은 "실시간(또는 연속)조준 3way 탄" 이 되는 것이다.

1번 경우는 탄을 좀더 많이 발사한다는 것뿐이지 기본적은 3way 탄이나 다를 바가 없다. 하지만 2번의 경우는 플레이어기체가 움직일때마다 조준점이 바뀌기 때문에 이리저리 움직이면 탄이 막 흗뿌려지기 때문에 나중에 화면전체에 탄이 도배가 되버린다. 결론은 플레이어의 움직임에 따라 탄막이 어렵게 되거나 쉽게 되는 현상이 발생 한다.

초보슈터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 이기도 하다.

1번이야 특별히 회피방법은 따로 안알려줘도 되겠지만 2번의 경우는 얘기가 다르게 된다.
2번의 경우는 최대한 탄이 맞기직전까지 기다렸다가 회피해야하는 탄의 속성이 된다. 즉 맞기직전까지 그위치에서 기다리다가 조금씩 움직이던가 크게 움직여서 회피해야한다.

그런데 2번의 경우에서 그 발사시간이 매우 긴경우라면? 아주조금씩 이동하면서 피하거나 발사하는 적을 중심으로 뱅글뱅글 돌면서 피하는것이 이탄의 회피법이 되겠다. 이탄의 경우는 몰리지않게 움직이는게 중요하고 필요하다면 아예 발사되지않게 적을 순간집중공격으로 파괴하는 방법..기타 여러가지가 있겠다.

다음은 짝수형 조준탄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위와 중복되는 내용은 피하기로 하고 조금 다른부분을 기술을 하고자 한다.
다음 그림을 보자

짝수 조준탄짝수 조준탄에 대한 모식도

 


짝수 조준탄에 대한 모식도이다. 짝수 조준탄이란 플레이어기체를 조준해서 발사하는 탄이 짝수 이다.
일단 이렇게 이해하는것이 좋다. 플레이어기체를 가운데두고 양쪽사이로 조준발사하는 형태이다.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플레이어기체를 조준해서 플레이어기체는 가만히 있으면 탄에 맞지 않는다.

그런속성을 모르고 탄이 날아오는것을 직감하고 피하려했다간 옆으로 비껴조준해쏜탄에 맞을수 있는 속성의 공격탄이다. 탄속이 느리면 적당히 피하는 모션을 취하다가 원위치로 돌아온다거나 아예 크게움직여서 밖으로 빠져나갈수 있지만 탄속이 빠르면 위에 말한 상황이 일어날 수가 있다.

역시 기본적인 대처 방법은 가만히 있는것이 일반적이지만 적들이 쏘는 짝수조준탄은 그런성질을 이용해서 플레이어움직임을 일부 제한을 걸어두는 공격을 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1번과 2번을 보자 .
1번은 범위가 넓은 짝수 조준탄이고 2번은 범위가 좁은 짝수 조준탄이다. 2번경우는 조금아슬아슬하기 때문에 짝수탄이 가만히 있으면 안맞는다는 일반적은 상식과 달리 맞을 수도 있다.
1번경우는 범위가 넓어서 조금움직인다고해서 문제 될 것은 없다. 그안에서 홀수조준탄이 들어온다고해서 못피할게 없으며, 조금 움직여서 피하는것도 가능하다.
2번경우는 가만히 있어도 탄에 안맞지만 위험한축에 속하기 때문에 탄막 바깥으로 빠져나가는게 더 좋을것이다.

역시 이것도 맨위에 기술한대로 실시간조준 순간조준...연속발사 등의 경우가 존재하므로 그에맞게 대응하면된다. 나름 속기쉬운 탄종이긴하나 익숙해지면 다른공격탄종보다 훨신 안전하다.

가끔 짝수탄으로 보이는 탄이 있지만 맞아죽는경우가 있는데 그건 짝수탄으로보이기위한 홀수 조준탄인경우가 다분한다. 단지 홀수 조준탄에 탄하나를 덧데어서 짝수탄으로 보이게하는경우도 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존재한다. 이런 fake 성 탄 외엔 위에 기술한 속성을 가진다고 보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