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A-S 4스테이지 부분 콤보 공략 본문

슈팅게임공략(AC)/도돈파치대왕생

A-S 4스테이지 부분 콤보 공략

Maxpeed 2013. 4. 22. 20:45

A-S 4스테이지 부분 콤보 공략

쇼티아도 할수 있다!!!!!


조건 : 최소 하이퍼 1개 이상 3스테이지 클리어시 일정 하이퍼 게이지 상한이 필요(노하이퍼 클리어 - 20~40% 이하 ) (3 보스 하이퍼 마무리 클리어시 - 하이퍼 게이지 45~80 % 이상) 그렇지 않으면 콤보잇기 확률이 불가능 하거나 매우 낮아 집니다.

 

4 스테이지는 중반 이후 콤보를 하기 가장 힘든 스테이지 입니다. 거의 올콤은 수퍼플레이급 퀄리티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만... 보통 국내 플레이어들은 1up포대 까지 콤보를 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 공략은 1up 포대까지 콤보 공략만을 할 계획 이므로 후반부 일명 레일포대 지대는 콤보 공략을 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너무 어렵고 게다가 쇼티아는 느려서 정말 힘듭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초반 부터 2번째 셔터까지 콤보

처음 시작하면 좌측 중 상단에 붙어서 대기 합니다. 적이 나오기 시작 하면 구석에서 샷을 계속 쏩니다. 파워캐리는 조금씩 데미지를 주다가 오른쪽에 주력전투기인 "쌍천" 이 나올때 쯤에 파괴해서 GP 게이지를 법니다. 그후 하이퍼를 발동 합니다. 혹은 3스테이지 보스 발악에서 하이퍼를 발동한 상태이므로 좌측 쌍천 편대는 천천히 옵션샷으로 처리한 후에 좌측에 나오는 편대를 공략하고 번갈아 공략 합니다. 셔터 벽이 나올때 쯤에 벽에 레이져를 조사해서 콤보게이지를 유지합니다. 다시 적편대가 나오면 이때는 샷으로 파괴합니다.

이유는 레이져시엔 어차피 관통도 않되고 속도가 느려서 탄 회피시에 적절치 않으므로 샷으로 바꿔서 적전투기 편대를 격파 합니다. 그후 셔터가 열릴 때 까지 셔터에 레이져 조사를 합니다.

 

  

셔터가 열리면서 포대가 드러나는데 셔터에서 포대쪽으로 레이져 조사를 옮깁니다. 하이퍼 상태라 콤보가 끊기지는 않습니다.

레이져로 포대들을 파괴 하다가 좌측에 튀어나온 포대 '린악' 에게 레이져를 조사하면 일단 우측에 편대기가 나와서 알아서 산화되고 좌측에서 우측으로 오는 전투기 편대들은 올때까지 기다렸다가 샷으로 재빨리 바꿔서 파괴 하면서 좌측으로 이동 합니다.

전부 격파했다 싶으면 다시 왼쪽 린악 포대에 레이져를 조사합니다.

이때 쯤에 하이퍼 효과는 끝나게 되고 일반 레이져 상태로 되돌아 갑니다. 4 스테이지에서 발동할때는 첫번째 벌아이템을 먹은후에 하이퍼 효과가 끝나게 됩니다.

좌측 린악 포대가 파괴되면 위에 있는 소형 전차를 몇대 파괴하고 오른쪽으로 갈때 샷으로 바꿉니다. 레이져가 관통되지 않기 때문에 벌아이템이 불려지고 맙니다. 여기서 벌 아이템 부르기는 콤보 유지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샷으로 전차들을 격파 하다가 오른쪽 린악 포대에 레이져를 조사합니다. 곧 파괴가 되면 당분간 계속 레이져를 조사하면 위쪽 린악포대에 조사되어 콤보가 유지되며 또한 왼쪽 출구에서 계속 탱크가 나옵니다. 또한 바로 위쪽에 쌍천 전투편대가 나오기 때문에 어떻게든 콤보유지는 자연 스럽게 됩니다.

 

 왼쪽에서 쌍천 전투기 편대가 나오면 왼쪽으로 이동하면서 전투기 편대를 격파합니다. 이동시에 벌아이템을 취득 합니다. 다시 왼쪽 린악 포대에 레이져로 파괴하고 오른쪽으로 갑니다. 남은 전차를 샷으로 파괴하거나 없다면 이때 레이져로 중앙의 벌아이템을 불러내고 오른쪽 린악 포대에 다시 레이져를 조사 합니다.

오른쪽 린악 포대가 파괴되면 다시 위쪽 린악포대가 나타나며 콤보는 유지 됩니다. 다시 전투기 편대가 우측에서 내려오면서 레이져에 맞으면 재빨리 샷으로 바꿔서 다시 왼쪽으로 움직여서 왼쪽 포대에 레이져를 조사합니다.

 

 포대가 파괴될 무렵에 포대쪽으로 전투기 편대가 지나가면서 알아서 터집니다....; 이때 콤보게이지는 상한에 이르고 포대가 파괴된 후 에는 샷으로 바꿔서 탱크를 파괴하다 보면 다시 쌍천 전투기 편대와 겹치면서 콤보가 끊기지 않습니다. 우측으로 이동시에 벌아이템이 불러지지 않았으면 불러낸후에 이동 합니다.

우측 포대가 파괴되면 바로 전투기 편대가 나타나서 콤보를 유지 시킵니다. 이때 샷으로 바꿔서 편대를 격파하고 왼쪽으로 이동 합니다.

왼쪽에서 포대에 레이져를 조사하는중에 전투기편대가 지나가서 알아서 파괴 됩니다.그후 린악 포대가 파괴될때까지 조사하다가 오른쪽으로 천천히 이동 합니다. 바로 위에 4~5개의 포대가 나오는데 적어도 포신은 파괴해야 합니다. 모든 포대를 파괴하고 우측 린악에 레이져를 조사해서 마저 파괴합니다. 린악에 레이져 조사시 올라 갑니다. 쌍천 전투기 편대의 탄을 유도하기 위함 입니다. 린악이 파괴되면 두번째 셔터에 레이져를 조사하게 됩니다.

 

 왼쪽으로 이동하다 보면 쌍천전투기 편대가 오른쪽 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며 나타나는데 이때는 샷으로 바꿔서 공격 합니다. 그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지나가는 전투기 편대도 같은 방법으로 처리한후에 (중간에 벌아이템은 꼭 취득한다) 좌측 구석 부근에서 레이져를 조사하면서 화면 상단까지 올라갑니다.

 

2. 두번째 셔터에서 세번째 셔터까지

 셔터가 열리면서 탱크 3대가 나타납니다. 최소 한대만 레이져로 처리하고 나머지 샷으로 부시면서 오른쪽 이동을 하면 바로 파워 캐리가 보이므로 레이져로 처리한후에 오른쪽에 이어 나오는 전차를 파괴해서 게이지 유지를 하면 됩니다.

여기선 샷조절을 잘해서 약간 시간을 끌어야 합니다. 먼저 우측의 소형 헬기를 몇대 파괴하고 좌측으로 가서 같은 소형헬기와 탱크 처리후에 벌아이템을 불러 냅니다. 그후 샷조절과 GP 메타의 게이지를 의식하면서 샷을 살짝 쏘고, 우로 다시가서 헬기 4~5 대와 포탑 2대 탱크 몇대가 나오는대 여기서 샷을 조금씩만 쏴서 GP 메타 게이지를 보충 합니다.

 최대한 시간을 끌고나서 포대와 탱크들을 파괴 합니다. 다만 GP 메타의 좁은쪽까지 게이지가 떨어지지 않게 조절하면서 유지 시키다가 중형전투기 아조가 나오면 그때 샷으로 파괴하고 나서 좌측구석으로 이동 합니다.

여기서 하이퍼 게이지가 벌아이템 먹기전에 100%에 가까워 졌다면 벌아이템을 먹기전에 하이퍼를 발동하며 그렇지 않고 벌아이템을 취득전에 하이퍼 게이지가 60% 미만일 경우는 먼저 취득하자마자 하이퍼를 발동 합니다. 그림은 후자의 경우를 보여주는 경우 입니다.

 

GP 게이지를 확인해서 거의 떨어질때 쯤에 하이퍼를 발동 합니다. 그후에 왼쪽에 승강기 레일형 포대인 '충악' 이 탱크를 실어 나르면서 나타 납니다. 타이밍이 너무 빠르지 않았다면 가려진 화면으로 탱크가 파괴되면서 GP 게이지가 바닥부근에서 회복이 되어 콤보가 유지 됩니다. 여기서 콤보가 끊기기 쉬우니 앞에서 얼마나 적들을 천천히 파괴 했냐에 따라 달라지므로 유의 해야 합니다.

 

실어나르는 탱크가 모조리 파괴되면 '충악' 자체가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 충악마저 파괴하고 오른쪽에 나오는 중형전투기 '아조'를 천천히 짧은샷으로 파괴하여(C버튼 짧은 샷은 아님)콤보를 유지 합니다.

중형 전투기를 모두 파괴하고 나면 위쪽에 포대가 다수 등장 하는데, 일단 레이져를 조사해서 (샷도 가능하나 레이져가 좀더 안전(?)한편- 그림은 샷으로 처리하는 장면)GP 게이지를 유지 시키다가 왼쪽에 다시 충악이 나오면 샷을 이용해서 탱크들을 파괴후에 충악까지 속공 파괴 합니다.

그후 레이져를 조사해서 포대와 아조를 파괴 하다가 우측에 '아조' 2대 정도는 샷으로 파괴 합니다. 탄 사이로 비집고 올라가면서 남은 포탑과 좌측에서 나오는 아조를 하이퍼 샷을 사용해서 연속 파괴하고 나서 좌측구석으로 이동 합니다.

 

 그와 동시에 왼쪽에서 또 한대의 충악 레일형 전차 포대가 올라 옵니다. 전차가 쏘는 탄을 살짝 피하면서 샷으로 한두대씩 천천히 파괴 합니다. 화면 중간까지 갈때까지 전차를 남겨두고 그후에 충악 레일 전차 포대를 레이져로 더블 데미지로(올라타서 레이져 조사) 처리 합니다.

바로 샷으로 바꿔서 우측에 나오는 또다른 레일 위쪽 '충악' 레일 컨테이너 전차 포대에 샷을 쏘면 레일전차 포대위에 실어 날라지는 '서악' 소형전차 두대를 맞추면서 GP 게이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올라오는 것을 천천히 파괴하면 좌측에 3대의 아조 중형전투기가 차례로 나옵니다. 화살표 길이 순대로 등장하는데 차례대로 파괴하고 나서 레이져를 조사하면서 우측으로 갑니다.적 포대와 탱크들이 있어서 콤보가 끊기는 일은 드물지만 다시 우측에나오는 '충악' 콘테이너 전차 포대를 다시 공격 합니다. 샷으로 '서악' 전차를 먼저 파괴하고 나서 약간 딜레이를 주어 하이퍼 레이져로 충악에 조사해서 파괴 합니다. 이때쯤에 하이퍼모드는 끝나므로 그에 대비해서 위쪽에 전차가 남아있게 샷조절을 조금 잘해둬야 합니다.

 

레이져로 연속으로 탱크까지 파괴한 후에 좌로 이동 합니다. 여기서 아조 중형 전투기가 다시 좌측에서 나오는데 3대가 엇갈려서 나옵니다.

2대까지는 샷으로 파괴하고 나머지 한대는 벌아이템 위치에서 내려오는데 레이져를 조사해서 파괴와 동시에 벌아이템도 동시에 불러냅니다.

도중 내려오는 하이퍼 아이템을 재빨리 습득 합니다.

 바로 샷으로 바꿔서 우측에 나오는 중형전투기 아조와 포대 그래고 아래쪽에서 올라오는 콘테이너 레일포대 '충악'을 처리 합니다. 올라태워진 탱크는 샷으로 일단 처리하고 충악은 레이져로 잠시 더블데미지를 주다가 샷으로 마지막에 파괴하는게 좋습니다. 그후 재빨리 벌아이템 쪽으로 올라가면서 내려오는 두대의 중형전투기를 샷으로 파괴한 후에 벌아이템을 취득하고 하이퍼를 발동합니다.

 

 하이퍼 발동시는 잠시 노샷을 하다가 나머지 중형전투기 아조와 포탑 그리고 다시 아래쪽에서 올라오는 '충악' 레일 컨테이너 포대를 파괴합니다. 이포대는 화면 중앙 쯤에 왔을때 파괴 하도록 천천히 타이밍을 맞춥니다.

그러면 위쪽 레일에 좌측에서 부터 다른 컨테이너 포대가 올라오는데 하이퍼 샷으로 위에 실린 소형전차 들을 파괴해서 콤보유지를 합니다.

충악까지 파괴하면 하이퍼 레이져로 우측에 나타나는 중형 전투기 아조를 파괴 합니다. 그후 샷을 이용해서 다시 좌측에서 나오는 컨테이너 포대와 탱크들을 파괴 하고 다시 우측에 나오는 중형전투기 파괴 이런식으로 하면 콤보를 이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엔 우측에 나오는 아조를 천천히 처리하고 GP 게이지가 떨어질때 레이져로 3번째 셔터에 조사하여 GP 게이지가 0이 되지 않게 합니다. 잠깐이긴 하지만 레이져로 조사할때 속도가 느려지나 A 타입이기 때문에 늦어지는 속도가 더딘틈을 타서 마지막에 나오는 충악과 탱크들이 나오는데 탱크들의 탄을 가까스(?)로 피하면서 내려옵니다.

이때 레이져의 오라로 적전차를 파괴하자 마자 재빨리 샷으로 바꿔서 전차들을 모두 격파. 그후에 남은 충악 컨테이너 전차를 레이져로 파괴하고 열리는 셔터에 레이져를 조사하다가 중형기가 나오면 중형기에 레이져를 옮깁니다.

 

3. 세번째 셔터 부터 마지막 1UP 포대까지

 2 스테이지에도 등장했던 중형 전투기 '팔조' 가 침탄까지 가세하면서 적탄으로 공격 합니다. 화면 양쪽에 동시에 등장하니 좌측 처리후 우측 처리 다음에 가운데 부분중 왼쪽만 레이져로 파괴하고 가능하면 왼쪽 구석부근에서 나머지 양쪽에 크게 벌려 나오는 '팔조' 중형 전투기를 파괴합니다. 이때 소형전투 헬기와 적탱크.포대가 종합적으로 공격을 하니 탄에 맞지않게 주의 합니다.

 

 

적탄을 유도하면서 팔조 중형기의 침탄사이로 들어가서 레이져로 파괴하고 우측으로 움직 입니다. 중간에 다수 헬기와 탱크가 있어서 파괴한 후에 샷으로 전환해도 왠만하면 콤보가 끊기지 않습니다. 팔조 전투기를 파괴하고 약간의 샷으로 자기 중심으로 좌측에 있는 전투 헬기등의 잔챙이들을 일부 나마 처리해서 탄수를 줄입니다.

 

우로 갈때 팔조의 침탄에 헤딩하지 않게 조심하면서 레이져로 나머지 우측에 있는 팔조 중형기를 공략 합니다.

중형 전투기를 모두 파괴하면 조금 화면 구석위로 올라가서 포대와 탱크의 탄을 유도 하면서 오른쪽 중상단에 서 출현하는 소형전차로 콤보를 유지 하면서 탄 궤도가 빈곳으로 재빨리 연사 하면서 이동합니다.

좌측의 부대들을 모두 처리했으면 이제 다시 초반에 나왔던 "쌍천"전투기 편대가 다시 등장 합니다.


화면 중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것을 처리하면서 우측이동해서 우에서 좌측으로 이동하는 탱크를 한대씩 파괴 합니다. 그후 전투기 편대가 다시 우상단에서 C 자형으로 내려오는것을 다시 처리하고 좌측으로 이동 합니다.

좌측에 소형전차와 중형전차가 나오는데 샷이나 레이져로 공략해서 파괴하고 바로 나오는 전투기 편대를 연속으로 파괴후에 우측으로 이동해서 다시 중형전차를 파괴합니다.

 

이때 아래쪽에 탱크는 건들지 않습니다. 다시 왼쪽으로 이동해서 적소형전차들을 부시다보면 좌상단 구석과 우상단 구석에서 동시에 쌍천 전투기 편대가 나와 공격을 합니다. 가볍게 처리해주고 침탄은 반대쪽으로 회피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아래 탱크 한두대는 불가피하게 건들기는 하지만 가능하면 터지지 않게 이동하면서 좌와 우측 동시에 나오는 전투기들을 파괴한후에 위쪽에 내려오는 전차를 처리하고 가운데이서 레이져를 조사합니다.

 

 이때 다른 레이져 강화기체는 올라가서 조사하다 옆으로 빠지면서 콤보를 유지하지만 쇼티아는 느려서 그게 않됩니다. 가능이야 하지만 내려오기전에 탄에 갇혀 버리기 때문 입니다. 아래 탱크들을 바로 파괴할 정도로 근접하게 있다가 1UP 포대의 포신이 나오면 아래 전차 한대는 레이져 오라로 파괴하고 (포신에서 탄이 나올 타이밍 쯤에) 나머지는 샷으로 바꿔서 두대정도 파괴한후에 재빨리 레이져로 바꾸면서 포대 좌측에 레이져로 조사하면서 좌측으로 이동 합니다.

일단 여기까지 콤보 입니다.

 

 이후 1up 파괴시까지 콤보를 연결하려면 약간의 운도 필요 합니다. 탄은 조준탄 여러겹과 고정 다웨이탄 두겹이 내려오는데 느린 쇼티아 기체를 감안해서 탄과 탄사이 공간으로 비집고 들어가면서 회피하다가 떨어지는 탄피를 반드시 맞춰서 1UP 포대의 본체의 파괴 타이밍을 늦추다가 바로 앞에 와을때 하이퍼를 발동하고 잠시 노샷 상태에서 게이지가 떨어질 때 쯤에 우측 옵션에 레이져를 조사했다가 중단다시 조사 이런식으로 최대한 데미지를 덜주다 파괴한후에 GP 게이지가 거의 떨어질 무렵에 1UP 포대 본체에 레이져를 들이데서 파괴 타이밍에 따라 4번째 셔터에 레이져가 GP 게이지가 떨어지기 전에 닿으면 콤보가 유지됩니다

여기까지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는 저도 해본적도 없어서 생략 합니다.

 

4. 레일포대와 그 후속 부분

이후 레일 포대인 '동악'이 문제이긴 합니다 여기가 콤보 연결하기가 가장 어렵다고 합니다. 1up이야 쇼티아도 어렵긴 하지만 그렇다고 쳐도 동악의 위치가 일단 랜덤인데다가 중간에 나오는 편대전투기와 전투헬기의 공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일단 1up 에서 이을 여지로 하이퍼를 쓰지 않으면 적당히 적들을 처리하다가 아래 배경에 제트엔진 압축 팬이지나가서 않보이게 될때 하이퍼를 발동하면 크게 몰리지 않는한 콤보를 끝까지 연결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콤보도 조금이나머 되고 다시 하이퍼 아이템도 재취득이 가능 합니다. 보스전에서는 하이퍼 1개를 꼭 가져가도록 합시다.

마지막 엔진 부분은 위로 올라오면서 에너지 반응을 보이는데 약한 빛줄기가 나오다가 전체적으로 거대한 레이져를 발사합니다. 이때 그안에 있으면 맞아 죽으니 레이져 발사 타이밍에 옆으로 빠지도록 합시다.그후 올라타서 레이져로 더블데미지를 주면 파괴가 됩니다. 하이퍼 모드가 아니면 조금 늦게 터지니 적의 공격시 탄을 피할때 우측으로 조금씩만 움직여야 합니다. 너무빨리 이동하면 파괴되기전에 탄에 몰려버립니다.

콤보도 끊기고 미스도나고 하이퍼 게이지도 그만큼 못채워서 보스전에 하이퍼아이템을 못챙길 확률이 늘어나니 조심해야 합니다.

 

5. 4스테이지 보스 서류

 서류는 하이퍼 아이템 1개가 있으면 불리기 하기 아주 좋은 보스 입니다. 보스 대면시 하이퍼 게이지 75% 이상이라면 패턴에 따라 다르지만 500% 까지 채울수 있습니다. 첫번째 보스 패턴은 좌상단 부근에서 피하면 쇼티아는 간단히 피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패턴은 빨간탄은 일단 근처에 가지않는쪽으로 피하되 파란탄은 가상의 통로를 눈으로 그려가면서 통로르 따라 이동하면서 회피하면 됩니다. 적탄에 몰리면 적탄의 궤적을 얼마나 잘 읽어 나가느냐에 따라 회피를 할수 있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로 갈리게 됩니다.

세번째는 역시 탄궤적을 잘보는 것이 관건 입니다.국내 고수들도 가끔 여기서 죽곤 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엔 조준 다웨이 적탄인데 첫위치가 좌측구석이며 좋고 약간 우측으로 비낀경우는 좌측구석으로 빠르게 올라간뒤에 유도해서 우로 조금씩 빠지면 됩니다. 이때 천새 조준난사타니 나아오는데 일단 적색다웨이탄만 조금씩 피하다가 청색다 조준난사탄이 다 피할때 쯤에 방향전환을 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한싸이클인데 쇼티아경우는 첫패턴이 다시 나와서 조금 피해줘야 합니다. 여튼 파괴되면 2차형태로 가게 됩니다. 너무 위쪽에 있으면 재빨리 내려 옵니다. 잘못 하면 서류에 부딪혀서 죽습니다.

2차 첫패턴은 좌측구석에서 위아래로 올렸다 내렸다하면서 피하면 간단 합니다. 그다음이 옵션 내뱉기 여기서 하이퍼사용을 합니다. 잘만하면 쇼티아는 6000힛까지는 못가도 5500힛이상은 벌 수 있습니다.

옵션이 돌다가 모아졌다가 다시 바깥으로 나가는데 이때 침탄 궤적을 잘보고 회피 한후에 버티다보면 2패턴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선 침탄궤적과 간간히 쏘는 적색탄에 조심하면서 레이져를 조사합니다.

그러면 잠시후에 클리어를 할수 있을 겁니다. 대충 이경우 하이퍼게이지를 4개와 90%나 500% 를 채울 수있습니다. 다음 5스테이지에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그럼이만 A type 쇼티아 기체의 4 스테이지 부분 공략을 마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