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A-S 1스테이지 노하이퍼 올콤보 공략 본문

슈팅게임공략(AC)/도돈파치대왕생

A-S 1스테이지 노하이퍼 올콤보 공략

Maxpeed 2013. 1. 30. 20:35

A-S 1스테이지 노하이퍼 올콤보 공략

 

글을 보기전에...

이글은 원코인 클리어라는 다음 슈팅카페에 동시에 올라간 글 입니다.

역시나 무단전제 금합니다.

선결 과제...(?) 엑시나 레이냥으로 노하이퍼 올콤할것..

위에 저런 선결 과제를 썼지만 꼭그렇지 않아도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선행적으로 저걸 먼저 습득하는것이 좀더 쉽겠지만 말입니다. 그러니 위에대한 두려움을 가지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럼 시작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공략은 추가적으로 대왕생 시스템에 대한 얘기를 하니 꼭 쇼티아(샷강화타입; 이하 둘을 병기 합니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보는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단순히 시스템만을 얘기하는게 아닌 그시스템과 연관되어서 콤보가 어떤식으로 이어지는지를 설명할 것 입니다.

 

쇼티아기체와 다른 기체와의 차이점

레이져파워가 타기체엘레멘탈돌 탑재기체에 비해 한단계 떨어집니다.
(레이져 풀파워시 보스전에서 타기체로 미스시 한단계 다운된 레이져 힛수와 쇼티아 풀파워 레이져의 힛수가 동일

레이져는 그리고 자코들조차 관통하지 못한점... 그점때문에 대형기에 레이저를 조사할때는 자코가 중간에 끼이게 되면 그 시간만큼 레이져조사가 않되므로 격파되는시점이 타기체에비해 늦게 됩니다.

그 대신 레이져 파괴시 보통 다른 기체들보다 GP게이지가 좀더 상승합니다.

 

레이져 사용시 기체속도가 현격하게 느려집니다.

기체속도의 약 20%(정확한것은 아님...) 타기체의 경우 75% 정도(정확한건 아님)

그리고 레이져 조사속도가 다른기체에비해 느립니다. 쇼티아 레이져 특성상 타 레이져 강화기체에선 콤보가 끊기지않을 부분에서도 콤보가끊길위험이 존재합니다.

A-S 경우는 스피드가 그나마 있기 때문에 노하이퍼 올콤보가 일단은 가능 합니다.

일단 중점적으로 다룰것은 콤보가 끊기기 쉬운부분에 대해서 왜 그렇게하고 그이유가 무엇인지를 설명하면서 공략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쇼티아 콤보시 마지막으로 유의 할점은 어디서 재빨리 샷으로 전환하고 레이져로 바꾸느냐에 달렸습니다.

 

1. 첫번째 자코탱크열들

콤보가 끊길일은 없습니다만 한가지 집고 넘어갈 점이 있습니다.
보통 다른영상보면 레이져로 처리하는데 이부분은 샷으로 처리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기체로 이부분을 샷으로 처리하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레이져로 처리함과 샷으로 처리함이 다른점이 있는데 그것은 하이퍼게이지의 차는속도가 다릅니다.

샷으로 처리하는것이 더 빨리 하이퍼게이지를 채울 수 있습니다.

자코탱크들은 보통 2힛으로 처리됩니다(포탑+ 몸체) 2힛으로 동시에 터트릴경우 GP게이지는 거의 가득차지만끝가지차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탱크열들은 2열이상으로 배치되면서 이동하는 경우입니다.

2대이상 거의 동시에 파괴하면 GP게이지가 피크를 이룹니다.

하이퍼게이지를 모으기 위해선

1) GP게이지를 피크까지 채운다
2) 레이져공격을 일정시간동안 계속한다.
3) 벌아이템을 콤보가 20힛이상으로 만든후 취득한다

1번의 경우는 이조건 1)에 해당 합니다.

즉, GP게이지 피크를 계속해서 유지함으로 기존 타 강화형의 레이져 패턴보다 초기에 하이퍼게이지를 좀더 채울수 있습니다. 다른훌륭한 패턴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일단 제패턴을 기준으로 본다면 첫벌을 먹을때 200힛이 넘지 않습니다. 즉 30%하이퍼게이지가 첫벌취득시 차지않는다는얘기죠.

그렇기 때문에 그차이를 보상하기위한 하나의 패턴입니다. 어차피 노하이퍼 올콤이라면 조금시기를 늦춰도 되니까 처음의 샷패턴을 않해도 되고 레이져로 끌고가도 됩니다. 하지만하이퍼를 사용한 올콤보패턴이라면 정확히 그때에 하이퍼 아이템이 떨어져야 하므로 이패턴을 쓰시는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게다가 쇼티아의 레이져는 느리기 때문에 첫 자코탱크열들을 레이져로 처리하는건 그다지 바람직스럽지 못하다는 의견 입니다.

마지막 6대정도 남았으면 1초에 한발 정도로 템포를 늦춰가면서 시간을 벌다가(오른쪽 자코무더기와 자코탱크 1~2대 까지 처리-그러면 나중에 콤보를 연결하기위한 자코탱크가 3~4대가 남습니다.)

파워캐리에게 레이져를쏘면서 파괴 적당한 시간에 습득

 

2. 중형기와 자코탱크...

처음에 올콤보 패턴을 모르면 끊기기 쉬운곳이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아까 나오는 중앙에서 우측하단으로 이동하는 자코탱크를 몇대 남겨두고나서 왼쪽 자코와 탱크들처리... 중형기가 나오고 레이져조사 하면서 파괴하자마자 탱크들에게 샷으로 전환하면서 콤보유지

 

3.중간보스의 옵션과 좌하단으로 이동하는 자코 탱크

중보스의 옵션은 랜덤적으로 시계방향이나 그 반대방향으로 이동합니다.여하튼 위로 올라가지말고 밑에서 조사하면서 탄을 피하는데 옵션(비트)에 잘못 조사하면 콤보가 끊기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옆에 자코탱크들을 몇대 남기면서 레이져오라로 파괴 GP게이지는 계속 높게 유지되므로 위와 같은 유사사항은 불가능... 그사이에 비트는 파괴되므로 역시 GP게이지 유지

다른타입처럼 중보스를 위로올라가서 오라샷으로 힛을 벌 경우에는 충분히 좌측에 있는 자코탱크를 모두처리한후에 올라가는게 좋습니다. 레이져 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나중에 내려올때 우측의 탱크가 남아있다면 힛수를 번의미가 없기 때문이죠. 벌아이템도 이경우엔 미리먹어두는게 나중에 공략을할때 좋습니다.

 

4. 마의 200여 콤보지대의 연결

먼저 노하이퍼 올콤시 다른기체는 여유롭게(?) 되지만 쇼티아경우는 레이져조사후에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므로 한템포 늦추는식의 패턴이 필요합니다.

 

1) 두대의 자코탱크중 한대는 오라샷으로 처리후 곧바로 복귀(중보스에다시레이져조사-가장자리에할것)

2) 곧바로 중보스포대가 터지면 벌아이템을 먹으면서 샷 레이져 발사 준비(이때 자연스럽게 가장좌측 탱크가 파괴)

3) 별지대에 레이져조사 (GP 게이지를 대충보면서 서서히 우측으로 이동)

4) 준중형기 파괴하자마자 재빨리 샷으로 전환

처음 준중형기가 나오는 때까진 레이져로 파괴하는것까진 동일하지만 샷타입 레이져는 느리기때문에 그후에 별지대에서 샷으로 바꿔서 GP게이지를 약간 더 벌고 우측으로 샷을쏘면서 이동...다음에 나오는 준중형기에 의해서(파괴) 콤보유지 후 레이져로 벌 아이템 불러내기... 조금만 신경써서 여기서 벌을 먹고 왼쪽으로 가면서 하이퍼습득 후에 하이퍼발동...이형태는 하이퍼를 사용한 패턴이 되겠으나 지금설명하는것은 노하이퍼 올콤보입니다.

 

별지대에서 파괴후 샷으로 바꾼다음 그림과같은위치서 레이져로 전환

위그림과 같은 위치에서 샷을 쏘다가 레이져로 전환하면서 화면좌측끝까지 이동 하면 레이져로 파괴시 GP게이지증가밑 적 탱크들을 파괴 할때까지 콤보유지

그다음에 보면 우측에서 자코탱크가 몇대더 나옵니다. 두번째 자코탱크까지 처리하자마자 재빨리 좌측으로 이동하면서 레이져로 준중형기 연속파괴 거의 좌측 끝으로 갈무렵에 준중형기에 연결되면서 콤보는 유지되고 바로 좌측구석에나오는 탱크들의 파괴로 역시 콤보유지됩니다.

그후에 한박자 맞춰서 동영상과 같이 샷버튼을 약1초에 한번 눌러줌으로서 다음적들나올때까지 콤보유지한후에 두번째 파워캐리 파괴와 동시에 포대와 자코처리 입니다.

나름대로 설명은 했지만 타이밍은 어느정도 생명입니다.

노샷상태에서 레이져를 발사하게 되면 초반에 샷두어발은 불가피하게 나가게 됩니다. 이점을 이용한 타이밍 습득이 중요합니다. 쉽게말해서 레이져발동을 위한 샷을 적들에게 맞춰 GP게이지를 벌고 레이져를 발동함으로서 전체적인 레이져발사 타이밍을 줄이는것이죠.

이것은 다른기체들에게도 포함이 되는 간단한 기술 입니다.

흔히 초보자들은 샷을 발사하다가 레이져로 바꿀때 이런점을 이용하지 않거나 못하기 때문에 콤보타이밍이 늦음으로서 콤보가 끊기는 이유중 하나에 속합니다.


5. 두번째 출현하는중형기와 우측자코에의한 콤보연결

 

사실 별로 대수롭지 않지만 저같은 경우 여기서 의외로 콤보가 잘끊깁니다. 일단 중형기나오기전에 우측 3대탱크는 적당히 처리한후 레이져조사로 중형기에게 콤보유지...
이때 좌측에 자코헬기부대가 나타나는데 이들은 잠깐 무시하고 레이져 조사하면서 중형기 돌출부분까지 이동 합니다. 그 와중에 자코헬기가 두어대 러시를 하면서 레이져에 산화할것입니다.
터지는 타이밍을 잘 알고나서 터짐과 동시에 자코헬기 두어대를 레이져로 파괴하면서 재빨리 버튼을 다시 누릅니다.

그러면 위에 설명한대로 샷이 두세발 나가다가 다시 레이져로 발사됩니다. 이샷을 이용해서 나머지 자코헬기를 파괴하면서 약간의 GP게이지 유지로 콤보유지...

 

6. 320~330 콤보사이 중형탱크지점

여기는 샷을 너무 많이쏘면 중형탱크를 파괴하고나서 바로 파괴할 자코들이 없어서 콤보가 끊기기 때문에 중형탱크쪽으로 이동시에 샷은 적당히 쏘면서 이동후 레이져로 중형탱크에 조사. 이때 벌아이템까지 습득하면서 바깥쪽인 우측으로 이동하면서 콤보를 연결합니다.
여기도 조금주의하지않으면 콤보가끊길 위험이 큰곳.

 

7. 준중형기 중간 -> 우 -> 좌측으로 4대 등장

 여기까지 올콤보했다면 약 340 정도의 힛수 잘보면 준중형기가 예를 든것처럼 등장하는데 이때는 샷파워가 2단계 그리고 자코헬기도 몇대등장하므로 2대까지는샷으로 파괴해도 콤보는 이어집니다.
두대째 파괴하자마자 바로 레이져로 전환 해서 나머지 처리를 하고 옆출구에서 나오는 탱크 와 포대 조금처리하다가 샷으로 전환해서 콤보를 이어갑니다.

왜 2대째 까지 샷으로 하는지는 이미 아시겠지만 샷강화의 레이져조사시 느린스피드 때문 입니다.

기존 다른기체 경우는 레이져 조사 하면서 우 ->좌 로 이동하면 되지만 느린 스피드때문에 이런 패턴을 사용합니다. 다행히도 두대의 자코헬기가 2번째 준중형기와 함께 등장하기떄문에 안심하고 GP게이지를 유지시키면서 샷으로 파괴해도 GP게이지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8. 마지막 500여힛지점...

자코헬기 몇대와 탱크..그리고 중형기가 등장하는데 여기서 다른타입이라면 그다지 크게 문제 될 것도 없습니다. 여기서의 포인트는 샷강화기체 에서도 벌아이템을 콤보유지상태로 습득할 수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 입니다.

일단 먼저 우측에 자코헬기부대를 샷을 가볍게 눌러서 처리합니다. 두대씩 남겨서 가능한한 두대씩 처리하는것이 가장 좋은방법...

자코탱크는 2열로 배치되는데 여기서 포인트는 자코탱크들을 많이 남겨놓을것...2열까지 남길 필요는 없지만 1열을 길게 늘어뜨리도록 남겨두는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남기는것을 성공했다면 오른쪽 중형기를 레이져로 처리하면서 파괴되었을때 바로 오른쪽중형기의 레이져 조사 이때는 자코탱크를 바로 옆으로이동만하면 파괴할수 있을정도로만 이동합니다. 즉 중형기 레이져조사때 바로옆에 자코탱크가 반드시 남아 있어야 합니다.

중형기가 터지면 일단 자코탱크를 연이어서 레이져로 파괴한후에 바로 샷으로 바꿔서 GP게이지를 크게 늘린후에 구석의 벌을 레이져로 재빠르게 불러낸후 노샷혹은 샷상태에서 벌아이템을 습득 합니다.

중형기공격시 파란탄의 궤도와 자기가 움직일 위치에 주의해야 합니다. 잘못하면 이동하다가 탄에 맞을확률도 꽤 됩니다.


보스전

특별한것은 없지만 힛수를 크게 유지한채로 파츠를 파괴할때나오는 하이퍼아이템을 얻기위한 방법 입니다. 보통 이패턴은 보스에게 하이퍼를 사용할때 대기하고있다가 하는 패턴인데 하이퍼를 않쓰는대신 비슷한 타이밍에 그냥일반 레이져를 조사...

그러면 결국 2번째 파츠돌리는 패턴에서 파츠를 파괴할 수 있고 동시에 발악패턴에서는 한두패턴으로 끝나게 됩니다. 돌리기 패턴에서 청탄은 조준이므로 그것을 유의하면서 회피합니다.

그럼이만 A type 쇼티아 기체의 1스테이지 공략을 마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