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호기심으로하는 벌레공주 후타리(두사람) 이식도에 관해서 #2 본문

슈팅게임리포트(AC)

호기심으로하는 벌레공주 후타리(두사람) 이식도에 관해서 #2

Maxpeed 2009. 12. 4. 17:13
이번에 두번째... 이번에는 3~4 스테이지 영상이다.

아래 포스팅에도 언급했지만 영상만 가지고 판단은 금물이다.
차례대로 설명을 쓸 것이다. 사실 내감이 정확하다고 우기기위해 쓰는글이긴 하다만... 그래도 어느정도는 개연성이 있어야 할거같아서 이런 뻘짓을 하고야 말았다.

막상만들고보니 그렇게 큰차이는 않나는 듯 하지만...
일단 영상을  보자. 다른곳에 이영상을 공개한적은 없으니 여기밖에 볼곳이 없다(...)


일단 3 스테이지..

이전에 패턴에 따른 지연처리로 인해 패턴이 다르면(혹은 성공이나 실패) 지연차가 생겨서 같은 아케이드라도 영상길이가 달라지는 -스테이지 진행  시간이 달라지는- 얘기를 했다.
이번 3스테이지도 역시 마찬가지다. 지연처리가 길어져서라는 말이 더 맞을지도... 여튼 그것때문에 같은 아케이드 영상이래도 길이가 확연히 다르다. 영상은 시간으로 밖에 찾을수 없지만 대략적인것은 3분 대 부근에서...아케이드1 영상과 아케이드 2영상의 차이가 600 프레임의 차이가 난다. 1초에 30프레임을 감안하면 패턴이나 플레이를 어떻게 했냐에 따라서 20초까지 차이난다는것이다. 그 시간이 물론 더차이날지는 알수 없지만..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고...

결국 시간차이자체가 절대적인 것이 아닌셈이므로 각 스테이지 의 이동패턴이라던거 스코어어택 패턴 하나하나를 다 뜯어 봐서 지연처리가 걸릴만한 부분을 다 분석해봐야 한다.
위에 제시한 것은 단지 패턴이 다르다는 가정하에 붙는 단서이므로 같은패턴이라면 지연처리도 비슷하게 걸릴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그래도 3초이상(내가멋대로 정한거지만...;) 차이가 나면 안될거라 생각한다.

아케이드1 기준으로 일단 보자
일단 8초대에 나온 우측 가로등 탄패턴의 아케이드 1 과 아케이드 2와 시간차이는 대략 2초
30초쯤에 나온 좌측갑수의 시간차이는 아케이드 1과 2의 차이가 대략 3초까지 벌어진다.
42초쯤에 나온 좌측비행갑수(사마귀) 는 아케이드1과2의 차이가 거의 4초
56초쯤에 나온 우측갑수 는 아케이드 1과2가 차이가 7초까지 벌어진다.
1분 16초쯤에 나온 우측비행갑수(사마귀)는  11초에 육박하는 시간차가 주어진다.
물론 그전에 한번 처리지연이 걸려 시간차가 벌어질만한 확실한 부분이 한곳이 있었긴 하지만.

중보스가 나온시점 은 아케이드 1 이 1분 27초대 엑박360이 1분 29초대 아케이드 2가 1분 39초대 또 여기까지 올동안 0.7초 지연 차이. 총 12초....

그후 중보스까지는 비슷하게 끌고간다.그이후 도 점점 벌어져서 보스와맞붙는시간의차이는 무려 20초...

근데 왜이리 시간차가  날까 하고 생각 해봤는데... 플레이어기체 샷파워 그래픽에도 기인하는듯하다.
이미 2스테이지에서 미스 게임오버로 인해 풀파워를 먹은셈..게다가  샷그래픽과 연사율 때문에 지연현상을 더욱 부추기고 있으니 쓸데없이 지연처리가 걸려서 시간차가 더욱 벌어지게 된다는 얘기다.
(풀파워가 되려면 4스테이지 중반까진가야한다.)

결국 처음에 20초란것이 패턴에 따라 그렇게 차이가 나나 했지만 어느정도는 차이가 나도 20초씩이나 차이가 날리는 없다는 결론이다.

3면 보스는 대충넘어갈까 했는데 패턴중에 보면 같은 아케이드인데도 시간차가 있다. 이것은 아마도 한쪽이 가려서 탄이 전부 표시가 안되기 때문에 그에 기인한 지연으로인해 시간차가 약간 생기는것으로 보인다. 그외에는 아케이드2와 엑박이 거의 동일한 시간차가 보인다.

3스테이지는 대량잔챙이러시 지대 외엔 무난한 느낌이다. 뭐 이정도면 좋다.

4스테이지는 나중에 써야겠다 ㄷㄷㄷ
---------------------------------------------------------------------------
자 이제 시간도 좀 남았으니 다시 집필(?)
본격적으로 후타리 이식에대해(비록 매니악한정 이긴해도...) 까고싶은 부분이다.(쿨럭)
일단 아케이드2와 비교하자 아케이드 2는 풀파워지만 엑박은 아직 풀파워도 아닌데도 아케이드2가 게임오버될때까지 엑박의 진행이 더디다..물론 패턴차이에한 지연처리의다름으로 차이가난다고가정하더라도 일찌기 3스테이지의 엑박보다 아케이드2가 느림현상에 대한설명이라면 뭔가 부족하다.

게다가 아케이드의 게임오버로  320프레임(1초에 30프레임)정도를 까먹었다. 즉 10초 이상 아케이드 2가 엑박에비해 늦게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중보스전쯤에 거의따라잡았으며 중보스이후는 지연처리를 감안했다고해도 오히려 아케이드 2가 역전해버리는 현상을 가져왔다.

그 프레임차이도 대략 260프레임정도 즉,엑박보다 8초 정도 아케이드 2가 빠르게 진행했다.
게임오버로 인한 지연시간과 뒤에 역전되서 벌어진 시간을 더하면 총 580프레임. 거의 20초가까이 벌어진셈이 된다. 물론 아케이드1이랑 엑박이랑 시간차는 더 작아서 16초정도이니 그정도까진 벌어진건 아니지만 16초도 엄청나게 벌어진셈.
솔직히 부분부분 4스테이지만 보자면 크게차이는 않나보인다. 잔챙이러시 부분도 미묘하게 차이는나지만 크게 차이는 않나는듯 십지만 역시 그래도 차이는 난다. 쉽게 설명하기 어렵지만 아케이드 경우는 원래속도였다가 잔챙이와 탄이 많아질수록 천천히 느려지는 경우인데 반해 엑박경우는 아예처음부터 느려지는경우.
그렇다고 위에제시한 말을 하고 보면 또 그렇게까지만 보이는것도 아닌거같다. 확실히 감이란것도 무서운것이 조금미묘한차이를 캐치해내는것도...다른 모르는 사람이 눈으로만 찾기에는 쉽지않은 부분이긴하다.

이제 보스전에서 차이를 보자 다른것은 차치하더래도 일단 엑박 4스테이지 보스 1패턴과 2패턴이 차이가난다.엑박이더 빠르다..다른 아케이드 1/2 영상인데도 불구하고 역시 이보스전 부분은 아케이드 영상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볼수 있다. 이전 3면 보스 경우처럼 보스가 한쪽으로 이동해서 탄이 가려 탄표시수차이로 처리지연이 달라지는 경우는 있지만 이 4면 보스는그런경우가 없으니 좋은 샘플인 셈.

그외패턴은 별차이가 없으니 나머지는 양호하다볼수 있다. 혹시모른다. 일단 지연처리가 PCV(V2) 가아닌 V1 설정이래서 그런지 모르지만 일단 기본치가 V1 화면지연설정이니까..

결론적으로 일단 4스테이지 경우 엑박의 지연처리가 미묘하게 심한거같다. 아니면 적어도 탄이나 오브젝트..또는 이펙트가 겹쳐버리면 엑박지연처리가 아케이드에 비해 심한걸지도모른다. 스테이지자체를 상관하지 않더래도 말이다.

여튼저런게 다소겹치는 부분은 2스테이지이후 수두룩하기 때문에 어떻게하냐 결과물이 달라질수도 있긴하지만.. 가장 느끼기 쉬운부분이 4스테이지 인것도 같다. 뭐 여기저기 따지면 2나 3스테이지도 마찬가지겠지만....

비록 좀까긴했지만 이런정도구나하고 넘어가도 된다. 이식이란 작업이 말처럼 쉬운것도 아니다.
아리카에서 미하라라는사람이  도돈파치대왕생을 이식할때도 이지연처리 이식때문에 8개월이란 조정작업을 했으니  게다가 플스2의 하드웨어특성이라던가 몇몇 미묘한부분이라던가해서 그냥넘어간부분도 있다고하니 이식이 좀 아쉽다고 줄창까대기한 할부분도 아닐듯...

뭐 지연처리가 좀더 걸리니까 게임하기에도 좋고 판단하기도 좋으니 그리나쁜것만은 아니지만 엑박으로했다가 아케이드로하면 손해?라지만 그다지 손해일것도같지않으니 말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