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怒首領蜂 大往生 공략 - 세부설명 #3 봄시스템 본문

슈팅게임공략(AC)/도돈파치대왕생

怒首領蜂 大往生 공략 - 세부설명 #3 봄시스템

Maxpeed 2009. 4. 7. 23:08

맥시멈 봄(Maximum Bomb) 과 레벨 시스템

도돈파치시절부터 있던 시스템이다. 역시 봄을 쓰지 않고 계속 먹으면 추가점이 들어온다는 방식으로 노미스노봄을 하면 대량의 점수를 얻을수 있다. (역시 캐이브다운 발상이다.)

도돈파치시절보다 시스템이 약간 다른데 도돈파치에서는 봄을 겹쳐서 취득할때 220점씩 증가하는건 대왕생과 같지만  대왕생에서는 레벨 시스템이 추가 되어있다.

1프레임은 게임진행화면 중에 하나의 화면구성을 얘기하는데 이화면이 60개가 모여야 1초가 되는것이다.  예를 들어 1프레임당 220점이라면 1초에 220x60 = 13200 점(1초에 60프레임이라고 가정시)을 얻게 되는 것이다. 시간이 누적될수록 점수는 더욱더 증가하게 되는것은 불을 보듯이 뻔하다.  대충 한스테이지당 1분40초라고 한다면 1320000점을 얻게 된다.

그럼 좀 더 자세하게 살펴 보도록 하자.

대왕생에서는  레벨시스템이 추가가 되어있다.
이 레벨제는 봄이 일단 맥시멈 상태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일단 봄을 맥시멈으로 만든뒤에 보스를 봄 맥시멈 상태(즉 노봄)로 쓰러뜨리면 다음 스테이지에서 레벨이 한단계 상승한다. 이레벨은 3이 최고치가 되며 그이상 증가하지 않는다. 봄스톡이 꽉찬 상태에서 또다시 봄을 습득하는것, 혹은 봄을 취득함 으로써 봄스톡이 꽉차는 경우 시간이 누적됨에 따라서 봄점수가 연속적으로 가산된다. 만약 봄맥시멈인데 보스전에서 봄을쓰면? 다음스테이지에서 봄을습득했을경우 레벨이 2이상이었다면 한단계 하락하게 된다.

 

 봄스톡에 각레벨 상태를 알기쉽게  표시해준다.

레벨 1 일 때는 1/20초(3 프레임마다)마다 봄 맥시멈 배율 점수가 가산된다.
레벨 2 가 되면 1/30초(2 프레임마다)마다 봄 맥시멈 배율 점수가 가산된다.
레벨 3 이 되면 1/60초(1 프레임마다)마다 봄 맥시멈 배율 점수가 가산된다.

레벨이 오를수록 봄 맥시멈 점수를 주는 인터벌이 짧아지게 된다.

이제 봄점수를 알아보자.
기본적으로 도돈파치 대왕생에서는 봄점수는 220점을 주게 되어있다.

봄 맥시멈상태가 되면 상태창에 배율이 뜨는데 이것이 봄 맥시멈 배율이 된다. 기본이 220점 이므로 기본점수에 배율뜬 숫자를 곱하면 현재 맥시멈 봄상태의 점수가 된다.

x2 가 되면  440점의 봄 맥시멈 점수가 주어진다.

x2 상태에서 또 봄을 습득하면 x2 에서 x3으로 바뀐다. 이때는 봄 맥시멈 기본점수가 660점을 주게 되어 있다. 이렇게 봄을 쓰지않고 취득할수록 배율수치는 1 씩 늘어난다. 즉 x8 배율이 걸리면 봄 맥시멈 기본점수는 220 x 8 = 1760점이 된다.

초반 에는 봄이 가득차있지만 봄 맥시멈상태가 아니다. 이대로 2스테이지 보스대면직전에 봄을 얻을 수 있는데  그때까지 봄을쓰지 않고 이 봄을 취득하면 배율이 바로 x2 가 걸리게 된다. ( 다른 예로 미스가 난후에 다시 봄을 쓰지않고 봄아이템을 습득해도 같은 현상이 생긴다.)

하지만 봄을 1개사용했다면  봄스톡이 한칸 비게 된다. 이때 봄을 습득하면 이때는 x1 이 된다.

즉 봄스톡이 하나 빈상태에서 습득하면 기본배율(또는 이전까지 걸렸던 봄 배율수) -1 이  봄 맥시멈 배율로 걸리는 것이 된다. (하나이상 비더라도 조건은 동일함)
예를 들어  봄 맥스가 x4 이라면  880점의 봄 맥스점수가 주어진다.
여기서  봄을 쓰고  다시 봄 아이템을 취득해서 맥시멈으로 만들면 x3 이 되는것이다.
이때는  봄 맥스 기본 점수는 660점을 얻게 된다.

현재 상태창에 나타난 것은 x3 Lv 3 으로 1프레임당 660점을 얻을수 있는 상태.

미스를 안내면 봄맥시멈점수는 여하튼 유지가된다.(봄을 몇번쓰든 다시 봄을 습득해서 꽉채우면 봄배율은 이전보다 -1한 배율이 적용된다.)  하지만 미스를 내버리면 모든것이 초기화되어 버린다.
즉 봄 맥시멈이 x3 Lv3 이라고 해도 미스가 나버리면 초기화 되버린다. 미스난후에 봄 맥시멈을 만들면 레벨은 초기치인 1로 되고 그 사이에 봄을 썼느냐 않썼느냐에 따라서 x2냐 x1 이냐 가 결정될 뿐이다.

봄은 1스테이지에는 주지않고 2스테이지부터 1개씩만 보급(?) 된다. 5스테이지는 중간에 한개 보스대면전 1개해서 총 2개가 보급된다.

마지막으로 봄 맥시멈 점수는 보스전에서는 해당되지 않는다.(보스전에서 시간을 끌면서 봄맥시멈점수를 얻을수 없다는 얘기다.)

** 봄을 사용 안하고 노미스로 진행하면 다음과 같이 봄 맥시멈 점수를 계산할 수 있다.

1스테이지 - x
2스테이지 -  보스대면전에 x2 Lv1
3스테이지 -  스테이지 시작시 x2 Lv2 스테이지 중반이후 x3 Lv2
4스테이지 -  스테이지 시작시 x3 Lv3 보스대면전 x4 Lv3
5스테이지 -  스테이지 시작시 x4 Lv3 스테이지 중반 x5 Lv3, 보스대면전 x6 Lv3

계산은 위에 알려준 식대로 계산을 하면 된다. 보스대면전에 주는것은  거의 봄점수가 올라가지 않으므로(물론 빨리취득하면 몇초정도는 봄 맥시멈점수를 받을수는 있다.) 계산자체는 별로 의미가 없다.

2주에선 봄 맥시멈 점수가 2배 가 된다. 즉 기본점수가 220점이 아니라 440점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