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怒首領蜂 大往生 공략 - 세부설명 #2 (하이퍼 시스템) 본문

슈팅게임공략(AC)/도돈파치대왕생

怒首領蜂 大往生 공략 - 세부설명 #2 (하이퍼 시스템)

Maxpeed 2009. 4. 3. 00:08

  하이퍼 시스템

하이퍼 메타가 다 차면 하이퍼 아이템이 출현한다. 봄이나 파워아이템은 일정시간 화면에 계속 떠다니지만 하이퍼아이템은 출현시 맨위에서 출현하며 맨아래로 내려오면 튕겨져서 다시 화면 위쪽으로 사라진다.
하이퍼 메타는 3가지의 조건에 의해서 채워진다.

1) GP 게이지를 피크까지 채운다
GP 게이지는 적을 격파하면 일정량만큼 오르는데 한번에 최소 2대이상의 적을 격파하면 GP 메타는 끝까지 차게 된다. 이것이 피크까지 채운것이다. 피크치를 올릴때마다 하이퍼메타가 조금씩 차게 된다.

2) 레이져로 공격한다.
일정시간 레이져로 공격을 계속하면 하이퍼메타가 조금씩 차오른다.

3) 벌아이템을 20HIT 이상으로 획득한다.
벌아이템을 콤보성립시에 먹으면 취득시의 콤보수치에 따라 하이퍼메타가 차게 된다. 기본 20HIT 이상일경우(미만일경우는 성립되지않음) 하이퍼 메타가 3% 차게 된다.(게임 화면상 하이퍼게이지 1칸[1도트]) 그이후는 힛수에 비례해서 하이퍼메타가 채워진다. 쉽게 말해서 20 힛씩 힛수가 증가 할 때마다 3% 정도 증가하며, 힛수가 200이 넘어가면 힛수에 상관없이 30%가 차오르게 된다.
다만 주의할것은 하이퍼모드중에는 이 조건이 성립되지 않는다.

4) 미스를 낸다.
즉 죽으면 된다. 한번 미스낼때마다 25% 씩 하이퍼메타가 차게된다. 잔기를 잃는 일이므로 꼭 필요한때가 아니면 쓸일이 없을것이다.

조건이 맞아서 하이퍼메타가 완전히 채워지면 하이퍼 아이템이 출현한다.
 
* 하이퍼 메타가 꽉차도 하이퍼가 출현하지않는경우
1)
하이퍼모드(하이퍼를 사용하는중인 경우)일때는 하이퍼메타가 100% 채워졌다는것을 알려주기위해 모든탄이 별 아이템으로 변화되면서 플레이어기체로 모두 흡수된다.
2) 보스전시에는 기본적으로 하이퍼메타가 100%되도 하이퍼아이템이 출현하지 않는다. 대신 하이퍼모드가 아닌 상태에서도  1)번과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

보스전시 하이퍼 아이템의 출현 조건?

봄스톡이 완전히 비어있을경우 (즉 봄수가 0일경우) 위 현상이 생기지않고 바로 하이퍼 아이템이 나온다. 봄스톡이 채워져 있을 경우 강제로 꺼내려면 봄을 사용하면 된다. - 물론 하이퍼 메타가 먼저 100% 이상 채워져 있다고 하는것을 잊지 말것.

* 하이퍼 모드의 특징
1) 하이퍼 아이템소지시 B 버튼을 누르면 발동된다. 5개까지 중복으로 소지가 가능하며 개별적으로 사용할수 없다.( 즉 1개 이상을 가지고 있을경우 하이퍼 아이템을 1개씩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한번에 모두 소모된다. 발동시 탄소거나 탄이 별아이템으로 변화하면서 플레이어기체로 흡수된다.- 1개 발동시는 탄만소거 되며 2개째부터 적탄이 500점,1000점,5000점,10000점 짜리 별로 변화되어 플레이어기체로 흡수)
2) 사용할경우 레이져와 샷이 하이퍼모드로 강화된다.
3) 적들도 탄속이 빨라지고 탄발사 쿨타임이 짧아진다. - 즉 랭크 상승
4) 힛수에 배율이 걸린다.[적 격파시 힛수에 배율걸림.  1 개사용시 2배 ,5개 사용시는 6배 힛수 증가]  (레이저 조사시엔 하이퍼 아이템 동시 발동갯수가 많을수록 1힛 증가 쿨타임이 짧아진다.- 하이퍼 5개 사용시 레이져 조사시간 6프레임당 1힛증가)
5) 보스전에서 하이퍼사용시 탄속이 빨라지며 패턴 변화도 빨라진다. 하이퍼 1개사용시 1프레임당 2힛씩 증가한다.
6) 하이퍼 모드일때 봄을 사용하면 하이퍼모드는 취소된다.
7) 발동시간은 대략 20초(상단 상태표시창에 게이지로 표시)
8) 무적 프레임 시간 기준은 하이퍼 발동효과가 사라진후 프레임 기준 이며 다소 정확하지 않을수 있다.(대왕생 아케이드게임 기판자체가 1초에 60프레임미만이기 때문이며 정확한시간은 기술하지 않겠다.)
9) 통상 모드보다 하이퍼 메타가 좀더 빨리찬다. (1개는 차이가 미미하지만 갯수가 많을 수록 현저하게 차이난다)

필드전
하이퍼 발동시 무적시간 80프레임
파워는 노말에 비해(1개기준) 25% 향상

보스전
하이퍼 발동시 무적시간 120프레임 단 2p 경우는 필드전 무적시간과 동일
파워는 노멀에 비해 50% 향상

※ 마지막으로 하이퍼 아이템을 소지하고 있는 갯수에 따라 하이퍼메타의 증가량이 달라진다.

하이퍼 아이템의 점수계산

하이퍼 아이템 습득시 : 100점
하이퍼 아이템을 발동 : 힛수배율 =  하이퍼 아이템 발동 갯수+1 (하이퍼 아이템은 최대 5개)
하이퍼 사용시 : [해당적을 격파한 1/10 점수 * 하이퍼 아이템 갯수]로 추가점수가 별도로 들어감. 콤보 누적점수에 미 포함.
레이져 조사시 :  하이퍼모드경우는 1힛마다 20점씩 누적점수 증가 (노멀상태는 1힛당 10점 씩 누적점수증가) 

노말시
-----------------------------------------------------------------------------------
적 A 를 파괴하면 100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B 를 격파  -> A+B = 100+150 =250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C 를 격파  -> A+B+C = 100+150+50 =30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 -> A+B+C+L1 = 100+150+50+10 =310점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2힛)->

 A+B+C+L1+L2 = 100+150+50+10+(10+10) =330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D 를 격파  ->

 A+B+C+L1+L2+D = 100+150+50+10+20+ 500 = 830점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E 를 격파  ->

 A+B+C+L1+L2+D+E = 100+150+50+10+20+ 500+ 200 = 1030점 

총점 : 3150점
총 힛수 7 힛
------------------------------------------------------------------------------------
하이퍼 1개사용시 -중형기는 노말레이져에 비해 힛수가 2배로 더오른다고 가정.
-----------------------------------------------------------------------------------
적 A 를 파괴하면 100 점/2힛
+[100/10] = 10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B 를 격파  -> A+B = 100+150 =250점/4힛
+[150/10] = 15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C 를 격파  -> A+B+C = 100+150+50 =300점/6힛
+[50/10] = 5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 -> A+B+C+H1 = 100+150+50+20 =320점 /7힛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2힛)-> A+B+C+H1+H2 = 100+150+50+20+(20+20) = 360점/8힛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3힛)-> A+B+C+H1+H2+H3 = 100+150+50+20+40+60 = 420점/9힛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4힛)-> A+B+C+H1+H2+H3+H4 = 100+150+50+20+40+60+80 = 500점/10힛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D 를 격파  -> A+B+C+H1+H2+H3+H4+D = 100+150+50+20+40+60+80+500 = 1000점/12힛
[500/10] = 50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E 를 격파  -> A+B+C+H1+H2+H3+H4+D+E = 100+150+50+20+40+60+80+500+200 = 1200점 /14힛
[200/10] = 20

총점 : 4450점 + 100점(10+15+5+50+20) = 4540점
(계산은 1단위까지 정학하게 되나 표시는 올림수로 표시 되는것으로 알고 있음)
총힛수 : 14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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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 5개사용시 - 중형기 노말레이져에 비해 6배로 오른다고 가정
----------------------------------------------------------------------------------------
적 A 를 파괴하면 100 점  / 6힛
+[100/10]
+[100/10]
+[100/10] = 50
+[100/10]
+[100/10]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B 를 격파  -> A+B = 100+150 =250점 /12힛
+[250/10]
+[250/10]
+[250/10] = 125 
+[250/10]    
+[250/10]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C 를 격파  -> A+B+C = 100+150+50 =300점 / 18 힛
+[300/10]
+[300/10]
+[300/10] =  150
+[300/10]
+[300/1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 -> A+B+C+H1 = 100+150+50+20 = 320점  /19힛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2힛)-> A+B+C+H1+H2 = 100+150+50+20+(20+20) = 36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3힛)-> A+B+C+H1+H2+H3 = 100+150+50+20+40+60 = 42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4힛)-> A+B+C+H1+H2+H3+H4 = 100+150+50+20+40+60+80 = 50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5힛)-> A+B+C+H1+H2+H3+H4+H5 =
100+150+50+20+40+60+80+100 = 60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6힛)-> A+B+C+H1+H2+H3+H4+H5+H6 =
100+150+50+20+40+60+80+100+120 = 72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7힛)-> A+B+C+H1+H2+H3+H4+H5+H6+H7 =
100+150+50+20+40+60+80+100+120+140 = 86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8힛)-> A+B+C+H1+H2+H3+H4+H5+H6+H7+H8 =
100+150+50+20+40+60+80+100+120+140+160 = 102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9힛)->
A+B+C+H1+H2+H3+H4+H5+H6+H7+H8+H9 = 100+150+50+20+40+60+80+100+120+140+160+180 = 120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10힛)-> A+B+C+H1+H2+H3+H4+H5+H6+H7+H8+H9+H10 = 100+150+50+20+40+60+80+100+120+140+160+180+200 = 140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11힛)-> A+B+C+H1+H2+H3+H4+H5+H6+H7+H8+H9+H10+H11 = 100+150+50+20+40+60+80+100+120+140+160+180+200+220 = 1620
적 D 를 레이져로 조사로 1힛상승(총 12힛)-> A+B+C+H1+H2+H3+H4+H5+H6+H7+H8+H9+H10+H11+H12 = 100+150+50+20+40+60+80+100+120+140+160+180+200+220 = 1840 /30힛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D 를 격파  -> A+B+C+H1+H2+H3+H4+H5+H6+H7+H8+H9+H10+H11+H12 = 100+150+50+20+40+60+80+100+120+140+160+180+200+220+500 = 2340 /36힛
+[500/10]
+[500/10]
+[500/10] = 250
+[500/10]
+[500/10]

GP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적 E 를 격파  -> A+B+C+H1+H2+H3+H4+H5+H6+H7+H8+H9+H10+H11+H12 = 100+150+50+20+40+60+80+100+120+140+160+180+200+220+500+200 = 2540 /42힛
+[200/10]
+[200/10]
+[200/10] = 100
+[200/10]
+[200/10]


총점 : 16390점 + 680점(50+125+150+250+100) = 17070 점
총힛수 : 42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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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이 정확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하이퍼를 쓰면 이러한 점수차이가 난다.
점수를 많이 얻으려면 하이퍼를 모아서쓰는쪽이 더 이득일수도 있다.
레이져 힛수는 가정이므로 실제론 더 많이 증가할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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