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ZERO-PI 파이팅 보드 본문

GameController

ZERO-PI 파이팅 보드

Maxpeed 2020. 6. 13. 15:05

아이에스티몰에서 판매하는 제로파이 PCB를 구입했다.

 

장점은 제로딜레이,부가기능(부가기능은 거의 안쓸듯 하다.)

플스1/2,3, PC 용 조이스틱 컨트롤러 보드이다.

USB 커넥터는 무려 3가지지원 (커넥터 납땜없는 5핀 까지 하면 4가지)

 

Brook사의 제로파이 파이팅보드 박스 , QR 코드를 읽으면 각 사이트로 이동한다.
개봉기 , 스티커와 정전발생방지+충격방지 비닐캡에 들어있다.

사진엔 납땜할구멍이 전부 개방? 되어있지만 일부 납땜자리는 납으로 메워져있다. 왜?

 

여튼 초저딜레이 때문에 구입했다고 볼수 있다. 

기존 MDF 조이스틱에 있는 컨트롤러 PCB는 뭔가 딜레이가 미세하게 존재하는거 같아 살짝 불만이 있었는데...

지난 3월달에 제로파이 보드에 관해 질문 했을 때는 커넥터쪽 조립여부 문의를 했더니 커넥터 조립은 예정에 없으니 알아서 납땜을 하란다.

 

내가 납땜을 못하는건 아니지만 커넥터에 어떻게 납땜해야 좋을지 모르겠고, 직접 PCB에 납땜 하는건 싫어해서 보류하다가 'PCB에 남아있는 구멍이 괜히 있지는 않을 것이다' 생각을 하고나서 인터넷에서 대충기판에 관한 것을 알아보고 나서 비어있는 커넥터구멍에 커넥터를 납땜해도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납땜을 어느쪽에 해야하냐고 질문 했더니 위,아래 상관없지만 아래쪽에 권장한다는 답을 들었다.

 

질문은 사실 몰라서 절반 확인차 절반인 셈이다.

사실 그냥 질문없이 강행 하려고 했지만 매뉴얼과 기판 프린트가 달라서 이대로 작업을 할수 없었기 때문에 정확한 사실을 알기 위해선 질문을 할 수 밖에 방법이 없었다. 매뉴얼이 잘못되었다는 답변을 받았고, 이쪽도 다르다는 사실을 몰랐나보다. ㅎㅎ

 

질문답변을 받고 그날 저녁에  작업 시작.(작업을 하루만에 전부 끝낼 시간은 없어서 다음날까지 합쳐서 2일 걸림)

기존 PCB와 PS 컨트롤러선이 어디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터기로 검사 및 확인용사진

버튼부나 스틱부 전선과 커넥터는 대조해보니 거의 같았기 때문에 5핀, 12핀 와퍼커넥터를 제로파이 PCB에 납땜을 하면 끝. 다만 버튼부 커넥터 경우는 기존 PCB 와 제로파이 PCB랑  X(크로스) 버튼, O(써클) 버튼 선위치가 다르므로 그것만 바꿔 달았다. 커넥터의 선을 빼는일은 상당히 귀찮은 일이기 때문에 버튼쪽 선을 바꿔치기 하는쪽으로...

 

USB 쪽 PCB 커넥터부분은 기존 PCB가 5핀인데 5핀짜리는 커넥터가 없고 막아놔서 따로사논 5핀 커넥터를 납땜

여러이미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핀아웃 설명 그림위 그림이미지랑 비교및 테스터기로 테스트 한 결과 선색이 같다. 몇몇 다른 핀아웃 설명을 참고하여 검증까지 완료.

플스스틱 커넥터엔 9개의 선이 다 있지만 unknown은 안쓰이니까 없어도 문제 없고 여기커넥터엔 GND선이 없다.대신 회색선이 없었기 때문에 검은색선으로 대체했다. 기판엔 CS 라고 쓰여있지만 황색선이니까 이게 attention선인듯.

기존 PCB 랑은 커넥터 호환이 가능하게 같은 와퍼커넥터로 납땜을 해주고 장착하면 되지만 핀호환때문에 적색버튼과 청색버튼 선을 버튼단에서 바꿔준다. 8핀짜리 커넥터는 파는곳이 안보였고 예전에 사둔 커넥터가 마침 8핀짜리여서 사진처럼연결하고 장착. 
기존 PS 컨트롤러 PCB, 새로 제로파이 보드를 장착한 MDF 조이스틱 안쪽면

8핀짜리는 파는데가 없었는데 마침 예전에 엑박컨트롤러 분해해서 PCB를 납땜한 개조조이스틱에서 사용한 남은 커넥터가 있어서 그것을 사용하고자 했다.

버튼부 12핀, USB 5핀 , 스틱부 5핀은 커넥터 납땜을 하고 바로 빼서 꽂아주면 끝나지만 8핀 ps controller쪽 커넥터는 없어서 기존에 사서 남았던 다른모양의 8핀커넥터를 사용했다.

 

기존 PCB의 8핀 커넥터를 떼어내고 제로파이 보드에 달려고 했는데 핀호환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서 살짝 귀찮긴 하지만 위에 서진처럼 처리해서 연결했다.

 

나중에 혹시나 기존 PCB를 연결할 일이 있으면 고대로 빼내서 다시 연결하면 된다.

사실 그렇게 할일은 없을 확률이 매우 높지만 지금 집에 있는 아케이드 스틱만 3개라서 언제라도 다른 조이스틱에 장착될수도 있다.

 

실제로 처음 조작해 보았을때는 플라시보 효과 같은건가 했지만 점점 조작하면 해볼수록 딜레이가 준것이 체감이 된다.

(물론 아케이드랑 비교하면 살짝 떨어지지만 이정도만이면 충분하다 본다)

'GameControll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2/3 용 MDF make Stick  (0) 2018.06.03
스틱텐션개조  (1) 2009.10.14
스틱 마이크로스위치 바꿔달기  (0) 2009.06.05
조이콘 USB 케이스 제작  (0) 2009.03.11
엑박개조스틱 스틱 교체  (1) 2009.02.24
엑박 스틱 개조 2  (0) 2009.02.16
엑박 스틱 개조  (0) 2009.02.16
엑박 스틱으로 개조전... PC용 USB 다훈전자 개조스틱  (0) 2009.02.1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