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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저스에 PNA 라는것이 있는데 쉽게 말해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자체적인 커스터마이징이라고 하면 되겠다.

 레벨 50부터 특정 퀘스트를 통해서 해방할수 있다.

 

그뒤로부터는 '특정 던전'을(구체적으로 이야기 한다면, 플레인게이드지역내 던전, 재해복구지역내 던전, 이벤트용 특별 던전) 클리어하면서 얻는 PNA 경험치도 추가로 주는데 PNA 최고 레벨은 70이다.

PNA 레벨을 올리면 포인트가 1씩 증가하는데 포인트가 쌓이면 각인자중 하나를 장착할수가 있다.

장착슬롯을 활용하기 위해서 슬롯을 언락(Unlock)을 할수가 있는데, PNA 레벨에 관계없이 크레딧만 있으면 된다.

(정확하게 말하면 레벨 2~18이상은 되야 된다 18레벨 이하면 변이인자 슬롯은 언락이 안된다.)

장착슬롯 언락할때마다 스킬포인트를 추가로 획득이 가능하다. (배열인자 1 결합인자 2 변이인자 3)

 

 

PNA 의 종류는 배열인자, 결합인자, 변이인자 3가지가 존재하며

각각의 인자에서 또 공격기제, 방어기제, 보조기제의 3가지로 나뉜다.

 

PNA 는 PNA 상점에서 사거나 던전에서 몬스터를 격퇴시에 확률적으로 드랍한다. 혹은 블랙마켓에서도 구할수 있다.

 

 

인자및 기제종류 : 배열인자,결합인자,변이인자

공격기제/방어기제/보조기제

 

레어도 : 노멀 ,매직, 레어, 엘리트, 레전더리

 

레어도가 높을수록 당연히 성능이 좋다.

 

테스트형 -> 노멀 : 흰색

실전형 -> 매직 : 녹색

개량형 -> 레어 :파란색

진화형 -> 엘리트 : 보라색

완성형 -> 레전더리 : 황색

 

이외에 잘모르면 PNA 상점에서 상품에 마우스커서를 가리키면 좌측과 같은 정보가 나오니 참고하도록 하자.

 

배열인자의 경우 각기제별로 6개씩만 장착가능하다.

결합인자의 경우 각기제별로 2개씩만 장착가능하다.

변이인자의 경우 각기제별로 2개씩만 장착가능하다.

(단 배열인자 슬롯수 : 최대 18개

 결합인자 슬롯수 : 최대 6개

 변이인자 슬롯수 : 최대 4개 에 유의한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각인자의 방어기제에 대해서 얘기하는데 방어기제중에 다른것은 효율성이 많이 떨어지므로 효율성이 그나마 좋은  HP 쪽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한다.

 

HP 인자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장착을 할수 있을까.

일단 테스트형 실전형 개량형이 있기 때문에 많은 경우의수가 있고 진화형과 완성형은 최근에 나와서 나름 데이터 수집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진화형과 완성형은 일단 제외하고 개량형 위주로 생각하도록 하겠다.

 

 

배열인자

HP 테스트형 : 220

HP 실전형 : 316.25

HP 개량형 : 440

 

HP(비율) 테스트형 : +1.47%

HP(비율) 실전형 : +2.11%

HP(비율) 개량형 : +2.93%

 

변이인자

HP 테스트형 :540

HP 실전형 : 776.25

HP 개량형 : 1080

 

HP(비율) 테스트형 : +3.6%

HP(비율) 실전형 : +5.18%

HP(비율) 개량형 : +7.2%

 

위에것은 숫자만큼의 HP를 올려주는 것이고 아래것은 총 HP에 숫자만큼의 퍼센테이지를 추가로 준다는것이다.

경험상으로보면 위쪽 실수치를 적용하는것이 아래 비율보다는 수치가 더올라가지만 HP 가 높으면높을수록 HP(비율)을 선택하는것이 유리한 경우도 있다.

 

같은 개량형을 볼때 어느정도 총HP가 되어야 440보다 높은 수치의  비율이 나올까

 

 ,

 

계산하면 15017.0648...

즉, 총 HP 가 15017 이 넘어야  [HP 개량형 : 440] 과 [HP(비율) 개량형 +2.93%] 가 같아짐을 알수 있다.

테스트형과 실전형을 계산하면 각각 (근사값및 올림값)

14966 (테스트)

14989 (실전)

가 되야 된다.

 

변이인자경우 각각

15000

14986

15000

 

즉 테스트형으로 모두 장착할때 총 HP 수치가 15000 보다 높으면 같은 테스트형 수치보다는 비율쪽을 선택하는것이 HP를 더 늘릴수 있다는 얘기다.

 

총HP경우는 계산하기 쉽다.

각 장비에 포함된 순수 HP수치 스텟 (플레인 게이트 제작코어인 메두사에는 HP +xxxx 가 붙는데 이것도 포함된다.)

장비나 코스튬에 있는 셋트옵션에 있는 순수 HP 수치 (팬텀싱어나 정의추구자 셋옵에 HP2250 이있는데 포함된다.

(2성이나 3성 셋옵에 HP옵션, 상하의에 붙는 HP옵션 역시 포함됨)

PNA에 있는 HP 수치

단 패시브 스킬에 있는 맷집 단련의 HP는 퍼센테이지로 올라가므로 제외시켜야한다.

(맷집단련이 LV3 이면 총 HP +5% 가 되어 있으므로 5% 해당하는 HP 값을 제외해야한다. 다른예로 +3%,+1%,+2% 라는 값이 각각있다면 3+2+1 = 6 총 6% 값을 주면 된다.)

 

예시) HP +440 (O)

       총 HP +5% (X)

x : 실제 HP 값

y : 총 HP %값 (합연산)

z : 현재 표시되는 HP 값

 

여튼 이런식인데 현실에서 HP옵이 모두 개량형이 나오진 못하므로 다른생각을 해본다.

테스트형 인자 HP(비율)을 박아도 440보다 수치가 크려면 총 HP의 수치는 얼마나 되야할까?

X=440 x (100/1.47) =  29932

현재로선 변태급  J 캐릭터나 가능할법한 수치이다.

그럼 실전형 HP(비율) 인자로 모두할 경우라면 얼만큼의 순수 HP 가 필요할까?

X=440 x (100/2.11) = 20853

본인 슬비경우 HP 가 약간 모자라지만 J라면 가능성있는 HP양이다. 어차피 가능성을 보여주는 정도일뿐이다.

 

이제 방어기제 PNA로 얼만큼의 HP가 필요하고 그커트라인이 어느정도되는지 대강알아보았다.

 

문제는 PNA의 방어기제 장착수는 배열인자 6개 변이인자 2개뿐이다

이 8개의 인자가지고 HP 와 HP(비율)을 적절하게 세팅을 해야한다.

위에 말했듯이 일정수치만넘으면 비율을 끼는게 유리하다고 했지만  비율경우 총 HP의 비율이기때문에 15000보다 높으면높을수록 수치가 늘어간다.

 

다음을 보자

15020 + 17.58%(2640) = 17660  :  배열인자 HP(비율) x6

15460 + 14.65%(2265) = 17725  :  배열인자 HP x1 + 배열인자 HP(비율) x5

15900 + 11.72%(1864) = 17764  :  배열인자 HP x2 + 배열인자 HP(비율) x4

16340 + 8.79% (1436) = 17776  :  배열인자 HP x3 + 배열인자 HP(비율) x3

16780 + 5.86% (984) = 17764    :  배열인자 HP x4 + 배열인자 HP(비율) x2

17220 + 2.93% (505) = 17725   :  배열인자 HP x5 + 배열인자 HP(비율) x1

17660 + 0% = 17660   :  배열인자 HP x6

 

배열인자 하한선을 겨우맞추었다고 가정하고  배열인자 HP와 배열인자 HP(비율) 갯수를 조정해서나온 결과물이다.

일단 여기서는 HP 와 HP(비율)이 각각3개씩 맞춰야 가장 효율적인 HP 세팅이라고 볼수있다.

(다만 변이인자는 계산밖으로 두었기 때문에 그것까지 포함시키면 달라질지도 모른다.)

 

다음은 배열인자 두개를사용해서 순 HP 가 15020에 맞추었다고 가정하면 실제남은 배열인자 장착수는 4개뿐이 안된다.

15020 + 11.72%(1760) = 16780

15460 + 8.79%(1359) = 16819

15900 + 5.86%(931) = 16831

16340  + 2.93%(479) = 16819

16780

이경우엔 HP 2개와 HP(비율) 2개를 장착하여야 가장효율이 높다. 실제론 HP 4 개를 장착하고 HP(비율) 은 2개를 장착한셈이다.

 

만약 순수 HP가 20000일경우를 보자

20000 + 17.58% (3516) = 23516

20440 + 14.65% (2995) = 23435

이경우는 모든 배열인자를 HP(비율) 로 장착하는게 더 좋다.

즉 어느수치이상의 순 HP 일경우는 HP(비율) 을 무조건 장착하는게 유리하다

 

정확한 수치를 수학적으로 구하고 싶지만  수학은 못하다보니 안타깝게도 식은 만들수 없다

단지 조금 노가다를 통해서 얻은 수치는 약 17000중반의 수치로 결론지었다.

 

 부족한것은 일단 변이인자의 상관관계를 생각하지 않았다는점.

(비율은 배열인자랑 거의 같기 때문에 상관없을지도 모른다.) 물론 진화형과 완성형도 있고 아직 그데이터는 잘모르기 때문에 바뀔 수 있겠지만  17500이상의 순수 HP 라면 생각 할 필요없이 모두 HP(비율)로 장착하면 될거 같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일단 최소한 15000의 HP를 만드는것이 1차

그후로 17500 정도의 HP로 만든후에는 전부 HP(비율) 로 장착시키는게 효율적이라는얘기가 된다고 볼수 있다.

 

간단한  얘기를 이렇게 길게 쓰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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