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2성까지만있고 1성과 2성은 차이가 별로 안나지만 2성과 3성 코스튬은 차이가 꽤 크다.

제대로 튜닝만해도 무슨 장비를 몇개 덧칠한거랑 같은정도이며 


오죽하면 일본클로저스에서 리버티.기어라고 이름을 바꿨겠나.

개인적으로 불만인게 코스튬은 코스튬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이 코스튬에 능력치가 붙는다. 뭐 좋다이거야 능력치가 붙어도 2성까진 이해한다쳐도 3성은 정도(?)를 넘어선거나 다름없다.


3성만들기에서 하는 방법에 따라서 다르긴해도 돈이 엄청깨지는것도 있고, 더이상 코스튬이라는 명칭이 무색해 진다는 느낌의 능력치. 3성 제작 성공률도 100% 가 아니고 75% ... 확률의 75%란것은 4번 시도해서 3번성공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정도의 기대값이란 얘기기 때문에 운없으면 8번시도해서 8번실패할수도 있다는것을 알아야 한다.

이미 나라는 사람에게선 개인적으로 능력치 붙는것을 탐탁하게 여기지 않는다는점과 건들일 물건이 아니라는 생각에 오래전에 포기했다.


일본클로저스도 3성이있고 하지만 셋옵션은 존재안한다. 단지 각파츠마다 고유옵션이 있을뿐이다.


여튼 서론이 길었는데 얘기할 주제는 코스튬이 아니라 장비나 기본 스텟만을 가지고 얼만큼 치명타 피해량을 늘릴수 있나 조사를 해봤다. 코스튬 능력치는 싸그리 제외하고 얼마나 나오냐 이기 때문에 서론으로 길게 코스튬에 대한 얘기를 개인적인 얘기까지 포함해서 했을뿐이다.


이제 장비의 튜닝옵이랑 장비자체의 고유옵션등등을 가지고 얼만큼 올릴수 있는지 보자.


시험대상은 이슬비, 서유리 캐릭터

단, 서유리는 단순계산만 본다면 비슷하지만 문제는 균형감각 패시브가 정확히 어떻게 동작하는지 모르므로 오차는 다소 있을수 있다는것을 감안하자.(흔히들 말하는 요즘 '알못'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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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기본적인 장비 




코어 : 1개의 웨폰코어장착

모듈 : 3개의 모듈 장착  마공주력은 마공모듈, 물공주력은 물공모듈, 

       하이브리드경우는 물공한개 마공한개 튜브한개 or 튜브 3개

실드 : 총 6개 장착 가능 보통 물리방어실드 2개 마법방어 실드 2개 마스코트나 인형처럼 HP 늘려주는것 2개 같은식으로 장착하지만 중복장착제한만 걸리지 않으면 자유롭게 해도 된다.


모듈튜닝 : 전부 3개씩 장착가능 옵션튜닝으로 최고 15% 가능 (5+5+5)

실드튜닝 : 총6개의 실드 옵션튜닝 최고치는 18% (3% x 6 개)

웨폰코어 튜닝 : 1개 최대치가 20%


15+18+20 = 53

기어장비에서  튜닝으로 최대 뽑을수 있는 치명타피해량은 53% 가 된다. (하지만 모든 옵의 랭크를 S 로 뽑아야 한다. 이 얼마나 무섭고 끔찍한 일인가!)


장비는 플레인게이트에 나오는 장비 9월말 현재 최종던전이자 최고레벨 던전에서 드랍하거나 제작할 수 있다.


일단 공통적인 수치

웨폰코어에서 치명타피해량을 극대로 늘려주는 코어는 랜턴과 낫뿐이다. 둔기가 있긴하지만 물마 치명타피해량이 15%로 낮은편 게다가 다운어택(...) (나딕 이놈들아 다운어택 고유옵은 언제 삭제할꺼냐?)


코어 치명타 피해량  랜턴/낫   40(45)/36(41)

(괄호안 숫자는 플레인게이트(이후 '플게') 레전더리 코어 최종형태(이른바 '진: 코어')의 치명타 피해량이다.

(이후 치명타피해량 = 치피량)


가장쉽게 제작가능한 플게 실드 3셋인 

세련된 이계셋 3셋효과중에 치피량이 있다. 


물리/마법 치피량 각각  20%


플레인게이트 실드템중에 "진" 접두어가 붙는 세트템이 있는데 5셋을 껴야 치피량이 적용된다. (5셋을 낄경우 2개모듈자리,실드자리 3개를 차지한다.)


물리/마법전용 셋 : 물리 혹은 마법만 25% 

하이브리드(물리/마법 혼합) 각각 17.5%


진 : 셋중에 반지 경우 고유옵이 치피량이 있다.

물리 or 마법 장비 : 15%

하이브리드 : 물리 마법 각각 11%


퍼펙트 모듈A (클럭,엔진 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여기에 고유스텟인 치피량이 물리 or 마법 치피량 19%

퍼펙트 모듈B (부스터,레귤레이터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물리 or 마법 치피량이 15%

퍼펙트 튜브  하이브리드로 물리 and 마법 9%


플게 장비는 아니지만 두르쓰이는 G 타워 훈련프로그램에서 얻을수 있는 G 타워 훈련프로그램장비(줄여서 G 타워 훈프셋 이라함)


물리 and 마법 15%



이슬비 캐릭터의 고유옵으로 장비 코스튬을 해제한상태의 순수스태이터스는 

마법치피량 50% (물리마법 같이 50% 지만 마공캐릭터이므로 마법치피량만 사용)


서유리 캐릭터

물리 마법 치피량 각각 50 + 36.1 = 86.1%


마지막으로 SP 로 늘릴수있는 치피량이있다. 


물리 or 마법 치피량 최대 41% 

(2015년 9월 현재 만랩이 58이므로 60이넘기전에 최대로 올릴수 있는 치피량이다.)


하이브리드 경우 양쪽에 다 투자해야하기 때문에 반씩보다 약간 많은 정도로 밖에 올릴수 없다. 

대충 29% 로 잡아보자. (물리, 마법 각각 29%)


이제 다합하는 일만 남았다. 플게 아이템셋팅은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다음아래의 경우의 수룰 맞춰서 보기로 한다.

(진: 3셋 경우 치피량은 없지만 진:~반지에 치피량이 있으므로, 반지 장착에 포함된다고 가정한다.)


세련 3셋 + 진:5셋 + 퍼팩트모듈A = 20 + (25 + 15) + 19 = 79


세련3셋 + 진:5셋 + 퍼팩트 튜브 = 20 + (17.5 + 11) + 9 = 57.5





세련 3셋 + 진 3셋 + 퍼팩모듈A + 퍼팩모듈B + G훈프 = 20 + 15 + 19 + 15 + 15 = 84


세련 3셋 + 진 3셋 + 퍼팩모듈A(물) ,퍼팩모듈A(마) + G훈프 = 20 + 11 + 19 + 15 = 65





진3셋 + 진3셋 + 퍼팩모듈A + 퍼팩모듈B + G훈프 = 15 + 15 + 19 + 15 + 15 = 79


진3셋(물) + 진3셋(마) + 퍼팩모듈A(물) ,퍼팩모듈A(마) + 퍼팩튜브 = 15(15) + 19(19) + 9(9) =  43(43)

진3셋(하브) + 진3셋(하브) + 퍼팩모듈A(물) , 퍼팩모듈A(마) + 퍼팩튜브 = 11 + 11 + 19(19) + 9 = 50(50)

진3셋(하브) + 진3셋(하브) + 퍼팩모듈A(물) , 퍼팩모듈A(마) + G 훈프 = 11 + 11 + 19(19) + 15 = 56




진5셋 + 진 3셋 + 퍼팩모듈A =  (25 + 15) + 15 + 19 = 74


진5셋(하브) + 진3셋(하브) + 퍼팩튜브 = (17.5 + 11) + 11 + 9 = 48.5

진5셋(하브) + 진3셋(하브) + G 훈프 = (17.5 + 11) + 11 + 15 = 54.5


플게템을 위방식처럼 구성이 가능한데 주의 할것은 이계산은 치피량만 집중해서 한 계산이라는점을 기억해야한다.



이슬비는 랜턴

유리는 낫을 쓴다고 하자.


40 + 50 + 41 + 84 + (53) = 215 + (53) = 

36 + 86.1 + 29 + 65 + (26) = 216.1 + (26) = 


튜닝의 경우는 운이 달렸으므로 물공 or 마공 캐릭터는 대충 22X% 정도에서 최고 268% 까지 

하이브리드 경우는 22X% 부터 최고 243% 정도 까지 치명타 피해량을 늘릴수 있다.


서유리 경우는 위에도 말했지만 균형감각 패시브 보정은 제외 했으므로 더 나올지도 모른다.


이제 여기서 잠깐 3성 코스튬얘기를 해보자면 어디부위에 붙는지 모르겠지만 치피량은 옵션랭크당 차이가 매우크다

예를 들어서 S 등급의 치피량은 25% 인데 A 등급은 15% D 등급은 잘 기억 안나지만 1~2 %정도 라 3성코스튬은 등급간 차이가 커서 최소 A 급을 바라 봐야 한다. S 등급에다가 치피량까지 노리는거라면 운없으면 상상할수 없을 정도로 돈이 깨지는 경험을 할수있을거라 짐작한다. 


서유리 캐릭터가 3성이 필수라는 이유는 코스튬은 다른 장비와 예외로 같은 종류가 붙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즉 같은 치피량이래도 장비엔 물리/마법이 함께 붙지 않는다.) 하이브리드 캐릭터로서 스펙업을 하려면 이 방법이 가장 유효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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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axp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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