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세가 나오미 마더 보드 본문

PC/콘솔 HW관련

세가 나오미 마더 보드

Maxpeed 2014. 11. 10. 21:30

이전에 제로거너2 나오미용 카트리지 팩을 샀었는데

지금 현재 일산 아카데미오락실에서 가동중이다.

 

하지만 본인 개인 물품인만큼 언젠가 집에서 돌려서 플레이 해야한다고 생각하기에

나오미 마더보드의 필요성이 느껴저서 구입했다.

 

국내에선 게임센터용 기판은 지금 시기적으로 어렵기도하고 본인은 기판에 관해선 초보자라 기판상가에서 사기보단 오락실 사장님을 통해서 구입을 했다.

구입 물품은

나오미 마더보드, 전원커넥터, I/O 보드, 기타잡다한 선(USB 연결잭,RCA-3.5파이 젠더)

 

나오미 보드는 세가에서 제작한 게임기 드림캐스트 상위제품에 해당한다.여튼 가정용이 드림캐스트라면 업소용은 나오미 마더보드 라고 보면된다.

 

여튼 기본전원선 전압(몇번 커넥터에 몇볼트가 들어가는지 등등)등에대한 간단한 것을 알려주었고 정모르겠다며 가져오라고 하신다.

 

물론 기본적은 것은 다구비했으니 나중에 설렁설렁 준비해서 선잇고 하면 될것이다. 이것을 위해 인터넷에서도 배선도 그림이나 커넥터 부에대한 정보를 구했었으니...

 

 

 나오미 마더보드

일단 테스트용 롬카트리지는 떼어내고 찍은 사진 - 흔한 스포츠 게임이다.

 

 뒤에 입출력부

USB 커넥터,점퍼, 입력핀, RCA 단자, VGA 단자, 커뮤니케이션 단자, 전원 커넥터가 보인다.

 

바이오스를 보아하니 D 가 써져있다. D 버전이라고 볼수 있다.

검색해보니 D버전은 GD-ROM 시스템대응이 안되기 때문에 E 버전이상으로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 해줘야 된다.

 

즉 현재 이 마더보드는  GD-ROM 기반 게임은 할수 없다고 봐야겠다. (슈팅게임에서 아카루가 ,식신2, 언더디핏, 등등 GD-ROM 기반게임) 물론 바이오스를 바꿔주면 추가로 GD 시스템이 가능- 당연하지만 GD Unit 는 현제 없기 때문에 필요하면 따로 구입해야한다.

 

'마모루군은 저주받았다.' 라던가 '기가윙2' 는 가능하다.(카트리지 롬팩 기반 게임)

 

바이오스는 일본용 바이오스

사기전에 오락실에서 잠시 테스트를 했었는데 잘못본게아니었는듯... 일본바이오스라서 집에서 제로거너2를 할수있는여건이 완벽히 갖춰지면 일판 제로거너2를 할수있단 얘기가 된다...라고해야하나. 여튼 아래 사이트에서 알아본바로는 일제바이오스다.

 

http://www.sega-naomi.com

 

일단 집에 ATX 300W 파워가 있다.

원래 나오미마더보드용 전원이 있지만 PC용 파워를 쓰는경우가 있는데 보통 업자들은 같은 볼테이지 선을 통짜로 묶어서 모아놓고 전원배분을 하는데 이러면 PC 용 300W 파워를  PC 파워 비상용으로 사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ATX 파워용 연장케이블을 이용해서 연장케이블의 선을 적절히 이용해서 전원배분하는 방법을 사용하려고 생각중이다.

 

그리고 조이스틱

I/O 보드로 조이스틱 입력을 받아서 조작해야하기 때문에 JAMMA 커넥터가 필요하고 조이스틱은 이전에 개조한  Xbox360 스틱을 이용할 생각이다. 몰렉스단자를 이용해서 반 모듈화를 했기때문에 (블로그 글 참조) 그부분만 따로배선을 시키면 될거같다. 사장님이 JAMMA 선을 배선을 위핸 샘플 케이블을 주셨기 때문에 납땜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을듯하다.

 

문제는 언제 용산이나 가서 부품을 사와야 하는 시간이 문제라서 언제 실행할지는 본인도 모른다는것(...)

 

드림캐스트 컨트롤러를 직접연결을 할 수도 있다는것을 예전부터 알았지만 문제는 드림캐스트용 컨트롤러를 구하기도 쉬운건아니기 떄문에 일단 편하게 I/O 보드 까지 구해놨다.

 

나중에 여유가 된다면 GD-ROM 시스템까지 갖춰볼 계획을 구상 하긴했지만 실행될진 아무도 모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