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360판 도돈파치 대부활 어레인지 A 모드 시스템 본문

슈팅게임공략(AC)/도돈파치대부활

360판 도돈파치 대부활 어레인지 A 모드 시스템

Maxpeed 2010. 12. 8. 13:17
일어를 좀더 알면 더 자세하게 쓸수도 있을텐데..일단 알아낸거랑 대충해석한거토대로만 씁니다. 향후 업데이트도 가능

1인 전용 게임이며  2P 측에는 봄맥시멈 표시에 사용된다.

1. 기체에 대해서
 기체종류는 대왕생시절 A type 만이 존재한다. - 개인적으로 이부분은 좀아쉽다. B type 은?...
대부활에서 스타일은 파워스타일 기반이지만 시스템 적으로 약간 다르다.

- B 버튼을 누를때마다 NORMAL 모드와 BOOST 모드로 전환 할 수 있다.
NORMAL
옵션은 대왕생의 레이냥 탑재 기체처럼 각위치에 옵션이 회전하는 구조 총 6개옵션 이다.
저화력 고스피드 타입이며 레이저는 대왕생시절 쇼티아 타입형태의 레이저다. 성질도 쇼티아 레이저와 유사하다.
BOOST
옵션은 노멀 모드 보다 2개가 더 늘어난 총8개 옵션이며 노멀에 비해 간격이 약간 벌어지며 기본 화력도 올라간다.
고화력 저스피드 타입이며, 레이져는 대왕생 레이져 강화 형태의 그래픽에서 약간 미려해진 형태 - 대부활의 스트롱 레이져와 같으며 노멀에 비해 위력도 증가한다.

2. 봄의 발동
파워 스타일이기 때문에 강제로 봄을 발동할수 없으며 봄 맥시멈 상태(봄을 습득한 상태)에서 NORMAL 시에 피탄당하면 자동으로 강(强)봄이 발동되며 BOOST 시에 피탄 당하면 자동으로 약(弱)봄이 발동 된다. 봄이 발동되더라도 콤보는 끊기지 않는다.

3. 하이퍼 카운터 모드
대왕생의 하이퍼 메타(하이퍼 카운터 게이지)가 100% 된다음에 나오는 하이퍼 아이템을 습득을 해야
발동이 가능하다. X 버튼(키 컨피그로 변경 가능)을 누르면 발동되며 , 기본모드보다 샷이나 레이져의 위력이 올라가며 적들의 공격 쿨타임이 평상시보다 짧아진다. 하이퍼 카운터 모드 발동 중에 다시 누르면 하이퍼카운터모드가 취소된다. 취소시에 적이 쏘는 탄은 전부 별아이템(대)으로 바뀐다.
하이퍼 발동시 무적시간 : 120fps
하이퍼 종료(취소)시 무적시간 : 60fps
1초 = 60fps

하이퍼 카운터 모드 시엔 일부 탄소거 구조물이나 적유닛 이 터져도 탄소거가 안된다.
하이퍼 카운터 모드 중에 하이퍼카운터 게이지가 500%가 찬후에 하이퍼모드를 취소할때는 남은 타이머 양 만큼 하이퍼 게이지가 적립된다. (취소시 타이머가 50%일 경우 50%의 하이퍼카운터게이지가 적립)

Normal 시 하이퍼 카운터 모드 : 발동하면 지속시간이 매우 긴편이며 적탄 소거가 거의 불가능 하다. (즉 탄소거 효과를 보기 힘들다.)하지만 적탄을 샷으로 맞출때마다 HIT 수가 증가하면 탄속이 느려지게하는 성질을 가진다. 반 관통 형태(일정거리까진 앞으로나가지만 탄이 많이 중첩될 경우 화면끝까지 닿지 않는다.) 이며, 하이퍼 아이템을 중복습득해서(2개이상) 발동시에 HIT 수 증가에 배율이 걸려서 더 빠르게 HIT 수가 증가한다. 레이저 경우 위력이 증가 한다.
※ 일부 특정한 상황이나 유저의 패턴에 따라서 노멀하이퍼샷으로는 체감수준이 안나거나 종종 탄소거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탄소거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플레이 하는편이 좋다.
Boost 시 하이퍼 카운터 모드 : 지속시간이 대부활 하이퍼보다 훨씬 짧은 편이며(대략 대부활의 1/3) 적탄 소거가 가능하다. 소거레벨(하이퍼 랭크)는 존재하는듯 하지만 효과가 미미한듯. 여러번 발동한다고해서 탄소거가 어렵게 되는건 아니지만 이에따라 적의 공격탄량도 2~4배 정도 늘어난다. 샷은 탄에 대해 거의 비관통형태를 가지며 탄소거시에 탄은 별아이템으로 바뀐다. 하이퍼 아이템 발동갯수가 많을 경우 탄소거 능력은 높아진다.

4. 하이퍼 아이템
대왕생과 같은 개념으로 하이퍼 카운터 게이지를 100% 채움과 동시에 탄소거가 일어나며 위에서 하이퍼 아이템이 출현하여 아래로 떨어진다. (탄소거는 대부활 어레인지 A 에한함) 대왕생에 비해 아이템이 아래로 떨어지는 속도는 약간 빠르다. 하이퍼 아이템은 화면 맨밑으로 내려오면 튕겨져 다시 올라가며 위쪽으로 사라진다. 하이퍼 아이템이 내려오는 경우에만 한해서 레이저 조사시에 플레이어 기체쪽으로 유도되며 좀더 빠르게 내려온다.
총 5개까지 습득이 가능하며 개별적으로 발동이 불가능하다.(몇개를 습득했던 간에 한번 발동으로 다 소모 된다.)

미스시 하이퍼아이템이 사라지지 않고 화면 돌아다니며 부활시 재취득이 가능하다. 때때로 이 시스템으로 인해 화면에 하이퍼아이템이 5개 초과하는 경우가 있지만 5개이후는 습득하면 점수아이템이 된다.(10000점) 하이퍼아이템이 출현하여 내려오거나 올라가는 시점에서 이미 하이퍼아이템을 소지하고있을경우 하이퍼카운터모드를 발동하면 하이퍼아이템은 별아이템(대)으로 변화하며 낙하한다.

하이퍼 발동중에는 하이퍼 카운터 게이지가 100%가 되어도 하이퍼 아이템이 나오지 않으며 노멀 하이퍼모드 경우 탄이 별아이템으로 바뀐후에 기체쪽으로 자동 흡수 되지만 부스트 하이퍼 모드 경우, 그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하이퍼 카운터 게이지는 5개(500%)까지 채워지며, 통상모드일때 하이퍼 아이템을 5개 소지시에는 하이퍼 카운터 게이지는 100%이상 채워지지 않는다.

5. Bomb 아이템과 봄맥시멈 시스템
스테이지마다 1~4개 가 등장하며 습득하면 봄 MAXIMUM 상태가 된다.
기본점수는 222,222점 이며 기본적으로 대왕생과 대부활의 봄 맥시멈시스템을 따르고 있다. (참고로 대왕생경우 백판 220점,흑판 770점 대부활 경우 2222점이다.)파워 스타일 기반이기 때문에 미스후 재부활시에 봄을 소지하고 있지 않으니 주의 한다. 봄 배율은 봄 아이템을 겹쳐서 얼마나 취득하느냐에 따라 변하며 초기에 봄을 습득하면 x2 의 배율이 걸리며 이후 봄 아이템을 습득할때마다 배율이 1씩 증가 한다.
오토봄이 발동한후에 봄아이템을 습득하면 이전배율에 -1 이 적용한 값의 배율로 된다.
미스가 나면 초기화

레벨 시스템은 봄맥시멈 상태로 보스를 쓰러트리면 다음 스테이지에서 레벨이 1 증가한다. 레벨 최대 값은 3 이다. 다음과 같이 봄맥시멈 점수가 증가한다.

봄 맥시멈 레벨1 - 3프레임마다 기본점수 증가
봄 맥시멈 레벨2 - 2프레임마다 기본점수 증가
봄 맥시멈 레벨3 - 1프레임마다 기본점수 증가.

6. 벌 아이템
대부활의 벌과 대왕생의 벌아이템 시스템이 적절히 조합되어있다.
어레인지 A 버전엔 녹색벌이 존재하지 않으며 황색벌이 주기마다 반짝인다.
점수는  황벌이랑 백색(반짝일때)일때 점수가 약간 다르다.
특이하게 벌 기본점수는 스테이지가 갈수록 감소 한다.

황벌 : 힛수x 벌기본점수 - 초기 벌점수는 500점 스테이지레벨이 높아질수록 100점씩 감소 
백벌 : 힛수x(벌기본점수[황벌 기본점수x100])x(백벌취득횟수+1)
벌 아이템 퍼팩트 취득시 x2 배율이 추가로 걸림

벌아이템 취득시 하이퍼 카운터 게이지가 증가한다. 증가율은 다음과 같다.
통상 모드(노하이퍼)시 - 황벌 20% / 백벌 50%

하이퍼 모드 시 - 황벌 30% / 백벌 75%

팁으로 벌위치는 음영으로 알기쉽게 표기 되어있으며 벌을 소환시에 백벌 상태이므로 소환과 동시에 취득하는것이 좋다.

7. GP 게이지
콤보의 척도가 되는 게이지로 이게이지가 비게 되면 콤보가 감소한다.(끊기지는 않는다.) HIT 수가 높을 수록 감소비율은 더욱더 높아진다. 적을 파괴하면 일정수치가 올라가다가 감소하며 레이저를 조사할경우 조사시간에 비례해서 GP 게이지가 천천히 상승한다. 
GP 게이지가 비면 콤보가 감소하며 억지로 늘릴수는 있지만 +소점만 올라가고 실제점수엔 반영되지 않는다. 다만 이경우 샷점수는 반영이 된다.

8. 기타
플레이어 기체의 피탄판정으로 향하는 탄이있으면 경로 실루엣과 함께 그탄에 사각형 표시가 생긴다. (어떤탄이 충돌궤적에 있는지 알 수 있지만 탄이 너무빠르거나 가깝게있을 경우는 표시되기전에 피탄될 우려가 있으므로 그것은 유의 할것)
미스가 날경우
하이퍼 카운터 모드 
통상(노하이퍼) 상태 :  하이퍼 카운터 게이지가 20% 충전
하이퍼 상태 :  게이지가 충전되지 않고 다음과 같이 된다.
100% 미만 - 하이퍼 카운터 게이지 취소(삭제)
100%~199% 이하 - 100% 분의 하이퍼 카운터 게이지 취소(삭제)
200%~499% 이하 - 100%이하 분의 하이퍼 카운터 게이지 취소(삭제)
500% - 유지(미스가 난 이후이므로 노하이퍼상태가 되어 하이퍼아이템이 5개 출현)
내부적으로는 600% 까지 계산 한다.
Hit 수 감소 비율
통상 48% 감소하나 앞자리수가 '1' & 두번째 자리수가 '2' 미만 일경우 15%만 감소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