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도돈파치 대부활 블랙 레이블 게임 시스템 본문

슈팅게임공략(AC)/도돈파치대부활

도돈파치 대부활 블랙 레이블 게임 시스템

Maxpeed 2011. 2. 20. 11:21


도돈파치 대부활 흑판 게임 시스템

기본적으로 Ver1.5와 같은 부분은 기술 하지 않았지만 중복 기술한부분도 존재한다.
직접해보고 알아낸 부분이랑 1.5 버전 시스템을 참고하였기 때문에 틀린점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게임은 1주만 존재합니다.(2주차가 없습니다.)
참고로 게임의 지연이 걸리지 않는 부분은 1초 = 60 프레임 이라고 보면 된다.(다소 지연이 걸리는 상황에따라 시간이 달라짐.)
참고로 용가리님 홈피 링크
대부활 Ver1.5 시스템

1. 기체

대부활 Ver1.5와 동일

스타일 선택
봄 스타일 - 기본적인 오소독스한 스타일로 일단 대부활 Ver1.5와 같은 사양이다.
파워 스타일 - 봄을 장착하지 않은 스타일로 B 버튼으로 스피드 중시의 노멀모드와 화력중시의 부스트모드를 전환이 가능 하다. 다른스타일과 달리, 이 스타일을 선택하면 강제적으로 각 스테이지 우라루트에 돌입한다. 열로게이지는 노멀모드경우 봄스타일과 유사하며 부스트모드경우 스트롱 스타일과 유사하다.
스트롱 스타일 - 기본적인 사양은 대부활 Ver1.5와 같지만 다른스타일에 비해 적의 공격이 격렬하다. 즉, 대부활 Ver1.5 에서의 2주차와 같은 난이도로 시작한다.- 그래서 대부활 Ver1.5 2주차와 같은 환경에서 플레이를 한다. (타 스타일은 대부활 Ver1.5의 1주차 난이도로 시작)

2. 오토봄 설정 및 봄
기본적으로 오토봄은 OFF 상태이며 기체선택후 스타일 선택시 레버를 좌우로 입력하여 오토봄 설정을 끄고 키는게 가능하다.

오토봄 ON - 대부활 Ver1.5와 같다.
오토봄 OFF - 봄 스톡창에 B 와 H 가 주기적으로 번갈아 표시되며 스톡된봄을 봄이나 하이퍼 카운터(이하 하이퍼)모드중 선택하여 발동이 가능하다. (한마디로 하이퍼와 봄을 공유 한다. B 버튼을 사용하여 봄을 사용, X 버튼[아케이드 기판은 D 버튼]을 사용하면 하이퍼 발동.) 피탄되면 그대로 미스 처리 된다. - 파워스타일은 봄을 사용할수 없다. 하이퍼 게이지가 100% 차게되면 봄아이템이 1개 자동스톡이 되며 봄스톡이 가득 찰 경우 봄 Maximum 상태가 된다.

봄 맥시멈상태는 대부활 Ver1.5 와 같다.
봄의 발동
봄을 발동하면 콤보가 끊긴다
강봄(고의봄 or 파워스타일 NORMAL 모드 오토봄 on) 무적시간 : 180 프레임 (발동시부터 종료시까지)
약봄(오토봄 or 파워스타일 BOOST 모드 오토봄 on) 무적시간 :  Ver1.5와 동일

최대 봄 스톡의 증가.(파워 스타일 제외)
ver1.5 처럼 미스가 나면 자동적으로 최대 봄스톡 수가 증가하지 않는다. 봄맥시멈 상태(혹은 봄스톡이 꽉찬 상태)에서 봄아이템을 취득해야 최대 봄스톡 수가 한개 증가한다. 최대 6개까지 증가.

3. 아이템
아이템 습득시 탄이 소거되는데 소거된 탄갯수만큼 콤보 힛수에 추가가 된다. 또한 GP 게이지도 회복한다.

1UP, 봄 아이템: 해당 아이템을 습득하면 습득과 동시에 탄소거가 일어나며 소거된 탄은 소형공중별 아이템으로 바뀌어 기체로 흡수된다.

벌(蜂)아이템 : 각스테이지 오모테루트에 7개 우라루트에 9개가 숨겨져 있으며 레이져 첨단으로 맞추면 소환되어 습득이 가능하다. 주기적으로 황색벌과 녹색벌로 바뀌게 된다.(Ver1.5 와는 다르게 첫 소환시에 황색벌로 소환된다.)
황색벌 - 습득과 동시에 일정치의 점수를 얻게되며 습득 점수식은 Ver1.5와 같다. 적이 발사한 모든탄이 소형공중별로 바뀌며 소거된 탄갯수만큼 콤보수치에 반영된다.
녹색벌 - 하이퍼게이지를 증가시켜주지만 습득하여도 적탄을 소거해주지 않는다.
플래시벌(백벌) - 벌의 색이 바뀌는 순간의 상태로 황색벌과 녹색벌 두가지 기능을 가지고있다. 적이 발사한 모든탄이 대형공중별로 바뀌며 소거된 탄갯수만큼 콤보수치에 반영된다.

별(星)아이템
적 파괴시에도 별아이템이 출현한다.
대형공중별 - 콤보 누계에 10점 추가. 콤보 누계점이 습득점
소형공중별 - 콤보 누계에 5점 추가. 콤보 누계점의 1/10 이 습득점
대형지상별 -
소형지상별 -

봄 아이템
- 기본 3000점 봄 맥시멈이 2배율이상 걸린상태일때 3천만점

4. 레드(烈怒:열로) 시스템
자동 연사버튼 과 샷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이경우 기체에선 샷과 레이져가 동시에 나가며 이동속도는 레이저 발사시 보다 더 느려진다.- 우상단의 열로 게이지가 차오르게 된다.
각 단계별로 게이지가 차면 적이 발사하는 탄이 증가하게 된다. 단 3단계부터(스트롱 스타일 경우는 4단계)는 중간에 그어진선부터 탄수가 늘어난다. 이 그어진 선을 넘어서면 게이지가 적색으로 변하면서 한자로 烈怒(열로)라 표시된다. 게이지가 MAX가 되면 게이지 틀이 반짝거리는 열로 MAX 상태에 도달하며 적의 공격랭크가 최상이 된다.
- 레이저와 샷이 동시에 나가지 않으면 열로게이지는 상승을 중단한다.
- 샷(노샷)이나 레이저만 사용할때 열로게이지는 일단 일정시간 유지(레이져:약 5초, 샷:약3초) 된다.
- 일정시간 경과후에 게이지가 감소. 단위 시간당 감소량 : 레이저 < 샷(노샷)
- 열로게이지 증가/감소율 :  봄스타일 ≒ 파워 노멀모드 < 파워 부스트모드 ≒ 스트롱 스타일
- 하이퍼모드가 중단되면 게이지 양이 반이상으로 감소하며 미스가 날경우 게이지가 남은 양에 관계없이 0이 된다. 봄을 사용시에는 봄효과중엔 열로게이지가 MAX 상태이지만 봄효과가 끝나면 열로게이지가 0 이 된다.

- 보스전에서 열로상태에서 공격하면 힛수가 빠르게 증가한다.
- 열로 상태에 도달하면 아닌상태보다 공격력이 증가한다.
- 열로 MAX 상태로 격파시엔 보스몸체에서 대형공중별 아이템이 나온다.
- 열로 MAX 상태가 아닐때 격파시엔 보스몸체에서 소형공중별 아이템이 나온다.

게이지가 적색으로 변하면 다음과 같은 상태에 도달한다.
- 콤보시스템에 배율이 걸린다. 콤보 배율은 하이퍼 사용중에도 적용된다. 각힛수마다 걸리는 배율 자체는.Ver1.5와 동일(후술)
- 레이저 조사시 올라가는 힛수가 빨라진다(하이퍼를 사용한 상태처럼 힛수가 빠르게증가)
- 하이퍼 게이지의 상승속도가 빨라진다.

5.콤보(GP) 시스템

적을 파괴하거나 아이템을 습득하거나 대부분의 중형기및 대형기를 파괴하면 소거되는 탄수 만큼 콤보수치에 포함이 된다. 좌상단의 GP게이지가 비면 콤보수치가 보라색으로 변하면서 줄어드는데 줄어드는 조건은 Ver1.5와 동일하다. 단 하이퍼 게이지가 0이 되어도 콤보가 끊기지는 않는다.
-스트롱 스타일의 경우 2주차 난이도로 플레이하므로 GP 게이지움직임도 .Ver1.5의 2주차로 적용된다.
-모든 아이템 습득시 GP 게이지가 상승한다.

콤보가 끊기는 조건
- 하이퍼 사용중에 GP 게이지가 0이 되는 경우(미스 포함)
- 봄을 사용할 경우
- 콤보누계소점 이나 콤보수치가 0이 되는 경우

열로 게이지가 적색으로 변할경우 콤보에 배율이 걸린다.

 현재 HIT 수  걸리는 배율
 1~499  x1
 500~999  x2
 1000~2999  x3
 3000~4999  x4
 5000~6999  x5
 7000~9999  x6
 10000~  x7

배율은 적파괴시 콤보누계에 더해지는 적의 순점수에도 배율이 걸리며
그리고 적파괴시 소점에도 자체에도 배율이 걸리며 점수를 획득하게 된다.
하지만 증가하는 콤보힛수에는 배율이 걸리지 않는다.

점수에대한 예는 나중에 따로 후술한다.

일부 중보스는 레이저를 일정시간 조사해도 콤보수치가 증가하지 않는다

6. 하이퍼 카운터 모드
화면 좌상단에 노랗게된 게이지가 차오르는데 이것이 하이퍼카운터 게이지이다.
(XBOX360 경우 X 버튼[디폴트설정] , 아케이드기판은 D 버튼으로 발동[콘트롤러 B 타입으로는 C버튼])

오토봄 ON - 게이지가 100% 차면 발동가능
오토봄 OFF - 게이지가 100% 차서 점멸시엔 게이지부터 소모(봄 맥시멈 상태) 그렇지 않을 경우 봄스톡창의 B&H 아이템을 한개 소비하여 발동한다.
하이퍼를 발동하게 되면 하이퍼 샷으로만 적탄을 소거할수 있게된다. 하이퍼 모드엔 별도의 랭크가 존재하게 되는데 발동할때마다 랭크가 1씩 증가한다. 랭크가 높아질수록 적탄을 소거하기 어렵게되며 적탄속도도 증가하게 된다. 흑판에서는 Ver1.5에 비하면 적탄소거랭크는 크게차이는 없는 편이고 랭크가 높을수록 하이퍼 지속시간은 짧아진다. 하이퍼카운터 모드의 최대랭크는 5 이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 각스타일마다 랭크가 변한다.
봄/파워스타일 : 랭크가 0 으로 초기화
스트롱 스타일 : 오모테스테이지 - 전스테이지 랭크 / 2 (소수점 이하는 버림) 
                      우라스테이지 - 전스테이지 랭크 -1
 -예) 5/2 = 2.5(소수점은 버림) 2 , 5 -1 = 4

- 하이퍼 모드는 발동중 다시 동일 버튼을 누르면 취소가 가능하다.
- 하이퍼카운터 모드 종료시엔 적탄소거도 이루어지며 열로게이지가 반이상 줄어든다.
- 하이퍼 모드로 탄소거시에 공중별이 생성되어 기체로 흡수되는데 3프레임이내로 소거되면 대형 공중별,4프레임 이후로는 소형공중별이 출현한다.
- 보스나 중보스전에서는 하이퍼로 탄을 소거해도 별아이템이 나오지 않는다.
- 하이퍼모드중에 봄을 사용해도 하이퍼 모드는 유지가 된다.(단 타이머는 급속히 줄어든다)
- 보스전에서는 하이퍼모드의 지속시간이 매우 짧아진다.
- 하이퍼랭크는 미스나는것 외엔 낮출수가 없다. (봄을 써도 랭크 유지)

하이퍼 카운터 모드
발동시 무적시간:  60 프레임 - 대략 하이퍼 랭크 표시숫자가 선명하게 찍혔을때 무적이 풀린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랭크가 올라감에 따라 5 프레임씩 무적시간 감소 (즉, 랭크 5일때는 무적시간이 40프레임이 된다)
종료(취소시) 무적시간 - 봄/스트롱 스타일 : 120 프레임
                       - 파워 스타일 : 60 프레임

7. 기타
- 스트롱스타일경우 우라루트에 들어서면 잔챙이헬기들이 Ver1.5 우라2주차 처럼 3way로 탄을 쏜다.
- 콤보 누계 점이란 좌상단(2P 경우 우상단)에 위치한 스테이터스창에 표시된 [+ 점수] 를 가르킨다.
- 콤보 누계점은 콤보를 계속 이어갈시에 적한대를 파괴할때 획득하는 점수이다.
- 콤보 누계점에 배율이 걸린다는 뜻은 누계점에 일정 배율을 곱하여 얻는다는 뜻이다.
- 탄소거를 일정량하면 출현하는 덴저 레이저(DANGER laser)는 스트롱스타일 플레이시만 출현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