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F/A-18 Super Hornet 공략 : Intro 본문

슈팅게임공략(AC)/Strikers1945-3

F/A-18 Super Hornet 공략 : Intro

Maxpeed 2009. 2. 13. 15:49

이글은 다음 슈팅게임 커뮤니티 "원코인 클리어를 향하여" 와 이곳 블로그에만 있는 글 입니다. 
무단전제를 절대 금합니다 

슈팅게임인 스트라이커즈 1945 시리즈 3탄 strikers 1945 - 3 (일본 내수용 제목은 '스트라이커즈 1999')
수퍼 호넷 기체 공략 입니다.

일단 기본기체 공략 입니다.
====================================================
스트라이커즈 1999  -  [F/A-18 수퍼호넷 공략]

피탄 판정

어느 일본사이트에서 얻어온 판정어느 일본사이트에서 얻어온 판정 개인적으로 생각한 피탄판정본인 개인적으로 생각한 판정

기체의 특징
메인샷형태 - 확산형
보조 무기 - 호밍(유도)미사일 (샷 랭크 2 - 4발(1셋),  풀파워시 - 8발(4발 2셋-한 화면당 2셋))
모아쏘기(수퍼샷) - 래피드 미사일
봄(폭탄)- 수퍼 토마호크(Super Tomahawk)

기체의 스피드

스트라이커즈 1999 기체중에서는 엑스 36을 제외한다면 딱 중간의 스피드를 갖고 있다.  항상 결론을 말하자면 좋게 말하면 밸런스적인 스피드 이고 나쁘게 말하면 어정쩡한 스피드 이다.
전자는 너무 빠른기체를 컨트롤하기 버거운사람이나 너무느린 기체를 답답해 하는 사람에겐 안성 맞춤의 기체지만 너무 빠른것도 아니고 너무 느린것도 아닌 적당함이 있는 기체이다.

하지만 2-8의 처음나오는 중형기의 마지막 대모적탄을 바깥쪽으로 피할수 있는 기체이기도 하다(약간 조건이 붙기는 하지만 한단계 낮은 스피드를 가진 스텔스로는 2-8 첫중형기의 마지막 대모적탄을 바깥쪽으로 피할수는 없다.)

[메인샷 - 노멀샷]

플레이 하다보면은 샷파워가 천차만별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즉, 어떨때는 X-36을 능가할때가 있는가 하면 때에 따라선 스텔스 샷파워를 가지고 있단 느낌이 들정도 입니다.

호넷은 기본적으로 확산형 샷이지만 확산형속에 집중형의 샷이 스며들어있는 구조 입니다. 샷을 잘 보시면 (풀파워시) 4개의 굵은 샷과 4개의 가는샷이 보일겁니다.

일단 2단계 파워와 풀파워를 비교해보면 2단파워 강화 + 샷확산범위증가 + 침탄형샷 추가를 이루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굵어진 샷입니다. 이 샷이 호넷샷의 파워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형기들을 속공파괴(메인샷으로만) 할경우는 이 굵은 샷들이 전탄Hit  시켜야 합니다.
확산형이 전탄 Hit 하기 위해선 근접공격입니다. 그게 않되면 굵은 샷부분을 최대한 Hit 시키게 만드는 테크닉(?)도 약간은 필요하죠.

확산형에다가 샷속도가 그리 빠른편이 아닌지라 랜덤면 테크니컬 보너스를 노릴때 테크타임이 다른 집중형에 비해 느립니다.  파워다운 당하지 않을정도로 근접을 하던가 보스의 코어 근접 타이밍이 너무늦지않게 해야합니다.

 [보조 무기 - 호밍 미사일]
형태는 다르나 X-36의 보조무기와 비슷한 유도방식 입니다. 그러나 자코에 조차 관통이 않되고 X-36의 그것보다 파워는 월등히 세지만 유도력이 나쁜편이고 느립니다.
근접해서 쏠경우 제대로 유도만 되면 발사간격이 짧아서 파괴력이 올라갑니다.
이 특성 때문에 올라탈경우 적 내구력에 따라 다르지만 1.2 ~ 3배이상 까지 파괴력이 증가합니다.

일단 유도미사일이라서 귀찮은 잔챙이 기체나 따로 메인샷으로 공격하지 않아도 되는 기체들을 처리하지만 '비관통','저속','유도'라는 특징때문에 랜덤성이 존재하기도 한다. 샷조절이나 패턴을 아무리 기계적으로 만든다고해도 플레이중 어느한순간에 중형기가 터질시점에서 안터진다거나  잔챙이 한대가 살아서 탄을 쏘는 경우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런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완벽한 패턴을 만든뒤에도 방심하면 곤란하다.

마지막으로 서브샷을 효과적으로 사용할려면 현재상황을 잘 파악하는것이 좋다. 호넷의 서브샷의 특징은 위에 말한것외에 메인샷보다 파워가 세다는 점이 존재한다. 서브웨폰을 2발이상 적에 명중시키면  메인샷 1셋을 맞춘것과 같은 파워를 지닌다. 게다가 적이 가까이 있을수록 서브웨폰의 쿨타임은 점점 짧아지므로 파워를 높일수 있다.

그러한 특성때문에 적이 많고 내구력이 다소 있는 적이 있는경우는 잔챙이는 메인샷으로 처리하고 서브샷을 내구력이큰 중형기에 몰아주게 하는 플레이가 다소 필요하다. 다만 상황에 따라서는 그와 반대로 공략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자세한것은 아래쪽에 기술하고자 한다.

 다음은 호넷의 샷에대한 것을 수치적으로 표현한 자료 입니다.

수치적으로 표현했기 때문에 감각적이지 못하며 일종의 참고 자료로 봐주기를... 한마디로 이 수치를 참고해서 적기체를 어느정도 맞추면 터진다는 것으로 대충 적들중 이 기체는 내구력이 이렇겠구나 할정도 입니다.(좀더 참고로 하자면 적중에 제일 약한 잔챙이들의 내구력은 0.5~1 정도라고 보면된다.)

 1set  기준  (버튼 1연타시 메인샷 + 서브샷 + 추수샷 전탄 hit 시)
샷파워 0 -  총 파워 21.375
메인샷 - 7.125 [7x(1/8)] (x3 1셋)  - 21.375
서브샷 - X

샷 파워 1 - 총 파워 27.5 -  33% 파워 증가
메인샷 - 9.16(d) [9x(1/6)] (x3)  - 27.5
서브샷 - X

샷파워 2 - 총 파워 약 96 - 240% 증가
메인샷 - 中 - 3.0x 外 - 5.xx (x3) - 27.xx
서브샷 - 68.25 [17.0625x4]

샷파워 3 - 총 파워 약 137 -  65% 증가
메인샷 - 약 10 (x3) [中 -  2 ,外 - 각각 2, 細 - 각각 1] - 약 30
서브샷 - 105 [13.125x8]
추수샷 - 0.8x

잠깐 참고적으로 이야기 한다면 수퍼샷게이지를 채우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적에게 대미지를 줘야 합니다. 즉 적에게 대미지 40을 주면 수퍼샷 게이지가 한칸증가 하는 식인데 호넷의 경우 가끔 게이지가 빨리차는 것을 목격 할수 있습니다. 이것은 서브샷의 파워가 월등하기 때문인데 적의 내구도가 1인 적에게 서브웨폰인 호밍미사일을 맞추면 호밍미사일 한발의 내구력 수치만큼의 수퍼샷 게이지가 축적됩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게이지가 모자랄때 서브웨폰인 호밍미사일을 이용해서 적 잔챙이들을 잡으면 게이지증가속도가 확연히 빨라지게 된다.

[모아쏘기(수퍼샷) - 래피드 미사일 (Rappid Missile)]

 슈퍼샷 레벨3슈퍼샷 레벨3슈퍼샷 레벨2슈퍼샷 레벨2슈퍼샷 레벨1슈퍼샷 레벨1

수퍼샷의 작명은 아무래도 '그랬으면 하는 바램'에서 만들어진것 아닌가 합니다. 이름은 래피드 미사일 이지만 실제 사용하면 전혀 빠르지 않다고 느끼게 된다. 이유인즉 수퍼샷 미사일 생성속도는 그럭저럭이지만 앞으로 나가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이 것 때문에 초보자들은 수퍼샷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종종 수퍼샷 부족에 허덕(?)이게 된다.
그러므로 낭비를 하지 않게 하려면 수퍼샷 발동시 추수가 적위에 올라탈정도로 근접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일단 수퍼샷의 낭비도 어느정도 절약할수 있고 공격시간도 단축되기 때문에 다음 움직임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다.

일단 적의 내구력을 알기위해선 근접해서 수퍼샷을 사용한뒤에 소리가 대략 몇번 들리는가? 정도를 익히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근접 수퍼샷은 일반 수퍼샷보다 파워가 약간더 센관계로 그보다 조금더쏘고 캔슬하는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퍼샷사용시 사운드가 어느정도 중요한 역활을 하기도 합니다
발사 주기마다 강약약 강약약 하는식의 사운드이므로 (사람마다 느낌이 다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사운드를 토대로 수퍼샷캔슬등 적내구력을 이미 어느정도 안다면 소리로 감별해서 수퍼샷캔슬을 시도 합니다.

호넷의 수퍼샷은 느리기 때문에 오히려 그것을 이용하면 1945-2의 라이트닝과 같은 수퍼샷의 빠르게 축적시키는(?) 체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미리 타이밍에 맞춰 화면아래서 발사하고 같이 샷과 연타를 합니다. 그러면 수퍼샷을 쏘는 추수는 이미 호넷에 붙어있는상태 이지만 수퍼샷은 나가는 상태이므로 수퍼샷게이지의 빠른모음을 체감할수 있을겁니다. (수퍼샷게이지가 부족할때 나름대로의 테크닉이죠)

수퍼샷의 축적속도는 위에 말한대로 한다면 상당히 빠르게 게이지를 올릴수가 있습니다. 그외에도 수퍼샷의 게이지 충전률을 높이는 한가지 방법이 존재합니. 적에게 얼마만큼의 데미지를 입히는가로 수퍼샷을 충전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데 여기서 서브웨폰의 호밍미사일의 파워가 메인샷보다 더 높습니다.

서브웨폰은 기본파워가 높은데 잔챙이들을 서브웨폰으로 파괴하면 잔챙이들의 내구력이 1이라고해도 서브웨폰의 데미지(13[풀파워]~17[파워2])가 가해지므로 이경우는 13배에서 17배의 수퍼샷 충전률을 얻을수 있게 됩니다. 수퍼샷 게이지가 모자랄때 이런팁을 사용해서 수퍼샷 게이지를 충전 합니다. 게이지 소모율이 조금 높은 대신 위에 소개한 방법으로 재빠르게 충전이 가능 합니다.
물론 수퍼샷을 쏠 때 게이지가 다른기체에 비해빠르게 소모되는것을 유의 합니다.

범위가 넓은것이 장점이지만 이것은 양날의 검입니다. 1999에서는 폭이 좁은 중형기가 꽤나오기 때문에 그다지 파워가 세보이진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전탄 힛트에 발동시 올라타게 만들면 파워가 제법 납니다. 수퍼샷의 올라타기 전법이 필요한 기체 입니다.

다음은 수퍼샷의 발사율 및 위력 입니다. 메인샷과 비교하면서 참고하시길...
수퍼샷 (전탄 힛가정)

캔슬 수퍼샷 4(1셋)x5= 20발

레벨 1 수퍼샷 약 25(1발당 파워) x 20 = 약 500  (연사속도 : 11 프레임/셋)
레벨2 수퍼샷  39.375(1발당 파워) x20  = 약 788 (연사속도 : 10 프레임/셋)
레벨 3 수퍼샷 (속도가 빨라서 1 set 이 더 나갈 수 있음)
약 59(1발당 파워) x(20~24) = 약 1200~1440  (연사속도 : 9 프레임/셋)

게이지 소비율 : 4 프레임/칸

봄(폭탄) : 수퍼 토마호크(Super Tomahawk)

봄버튼을 누르면 기체가 임멜만턴(혹은 루프)을 하면서 토마호크 미사일 작렬...
작렬시에는 중심 부터 전화면 탄소거후에 중간에 비교적 긴 시간동안 폭발효과...
그 후에는 폭발효과 부분에만 탄소거와 데미지를 가하게 됩니다... 파워는 그리크진 않은편 입니다..만 중앙에 폭발효과가 비교적 길기 때문에(폭발효과만 약 3초)이용해서 버거운 녀석들을 우선 처리하는것도 나름대로 공략방법... 

캔슬 수퍼샷(Cancel SUPER SHOT) : 수퍼샷이 발동하자마자 버튼누르고 있는것을 연타나 떼면 됩니다. (다 아시는건데..혹시나해서 -_-;;)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