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슈팅게임이론 #3 - 적의 기본 공격개념 본문

슈팅게임공략(AC)/STG이론

슈팅게임이론 #3 - 적의 기본 공격개념

Maxpeed 2009. 8. 16. 11:46
슈팅게임은 적을 쓰러뜨리고 적이 쏘는 탄환을 피하는 것이 슈팅게임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다.
간단하지만 다음을 보면서 슈팅게임의 기본적인 요소를 잠깐 확인하는차가 될것이다.

1.적탄의 개념.
일단 적탄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탄종에 대한것은 간단한 설명으로 대치하겠다. 탄환의 모양이나 크기정도인 그런것일뿐 기본적인 적의 공격개념은 동일하기 때문이다. 탄의 기본적인 것은 같으나 일단 환(丸)모양을 이루는것이 대표적이다. 크기나 모양에 따라 이름을 임의적으로 붙이기도한다.

적탄중에는 레이져 무기도 있다.  최신무기라고 일컫는 대명사 이므로 일단 무기자체 공격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슈팅게임에선 레이져를 발사한다는 일종의 암시적인 그래픽을 표현하기도 한다. 일단 발사하면 무척빠르므로 그 축선상에 는 바로판정이 생기므로  발사하기 전에 그위치에 있지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2. 조준탄과 고정탄
슈팅게임의 아주 기본적인 적탄의 공격 방식이라고 보면 되겠다.

일단 조준탄에 대해 알아보자

조준탄은 말그대로 플레이어 기체를 향해 쏘는 탄이 되겠다. 그러므로 플레이어 기체의 위치에 따라 탄의 궤도가 바뀌게 된다.

 다음 그림을 보면  플레이어 기체의 위치에 따라 적이 겨누는 탄의 경로가 다른것을 볼 수가 있다. 동일한것은 둘다 플레이어 기체를 향해 겨누는탄 이라는 것이다. 플레이어는 이 탄을 확인하고 탄이 맞지않는 위치로 피해줘야 기체가 파괴(미스)되지 않는다.

고정탄

고정탄은 말그대로 플레이어 위치에 관계없이 일정한 방향으로 발사되는 탄을 말한다. 플레이어 위치와 관계없이 발사하는 탄이므로 탄이 발사되는 위치나 경로로 가지만 안으면 안전하다.


적기는 항상 그림과 같은 방향으로 탄을 쏜다.. 그러므로 그림에서 처럼 플레이어 기체의 위치에 상관 없이 항상일정한 경로로 탄이 나가게 된다. 화살표가 지나가는 위치에 플레이어기체가 위치하면 탄에 맞아 죽겠지만 그이외의 위치에 있다면 죽을 이유가 없다.

일단 이번에는 가장기본적인 요소만을 가지고 설명을 했다. 즉, 슈팅게임에는 크게 조준탄과 고정탄이 존재한다. 설명은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아주 단순하게 표시했지만 실제 슈팅게임에서 저렇게 단순히 적이 공격할리는 없을 것이다. 조준탄도 한기체가 여러번 발사하는 경우도 있고  조준탄과 고정탄을 한번에 발사하는 적도 있다.

물론 이해를 쉽게 하기위해 설명한 간단한 그림이지만 다음번에는 각 탄에 대한 좀더 복잡한 요소를 가지고 설명을 할것이다.

고정탄과 조준탄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니 각 공격탄종별로 이야기를 풀어가고자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