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怒首領蜂 大往生공략 - 세부설명 #4 (기타-2주및 아이템) 본문

슈팅게임공략(AC)/도돈파치대왕생

怒首領蜂 大往生공략 - 세부설명 #4 (기타-2주및 아이템)

Maxpeed 2009. 4. 24. 14:19

  기타 시스템

2주 조건 시스템

이것도 시스템이라고 해야하는지 모르지만 진정한 보스와 맞짱 뜨려면 2주의 끝판까지 가야 한다. "2주" 라는것은 같은 구성의 스테이지를 또다시한번 클리어를 하는것이다. 하지만 난이도는 1주의 그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훨씬 어려우며, 이 2주차까지 모두 끝내야 스코어 랭킹판에 ALL 을 박을 수 있다.

특히 2주라는 것도 아무렇게나 클리어 한다고 가는것이 아니다. 어떠한 조건에 만족하지 않으면 2주를 가지 못하고 1주에서 끝나게 된다. 이런 시스템은 대부분의 라이트 유저들은 거의 알리가 없다. 그래서 '나 저게임 다깻어' 하는말은  사실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1주만 클리어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대왕생도 2주를 가기위한 조건이 있다. 하지만 재미있게도(?) 2주갈 조건을 만들어도 선택문에서 '아니오'를 선택하면 2주를 갈수 없다. 여튼 그런 예외적 인것은 차치하고 2주 조건을 본다면...

2주 진출 조건 (노컨티뉴(NO Continue)라는 선행 조건 을 충족)

1. 2미스 이하 (미스 란? - Miss 를 한글로 표기한것으로 실수를 의미한다. 즉 플레이중의 기체나 캐릭터가 탄에 맞아  터지거나 죽었을 때를 '미스' 라고 칭한다.)
대왕생은 총 5스테이지까지 5개의 스테이지가 준비되어 있다. 5스테이지 클리어 까지 2 미스 까지만 2주조건이 해당된다.

2. 3봄이하 사용
최종 스테이지 클리어 할때까지 봄을 총 3개 까지만 쓰고 클리어 한다면 2주를 갈 수가 있다.

3. 벌아이템 퍼팩트 3회 이상
각 스테이지마다 벌 아이템이 총 10개가 있다. 벌아이템 퍼팩트란 것은 그스테이지 시작부터 벌아이템 10개를 습득할 때 까지 미스가 나지 않으면 된다. 확인하는 법은 그스테이지에서 마지막 벌을 먹었을때 뒤에 X2 라는 붉은 펄색 글씨가 나오면 그스테이지 벌은 퍼팩트한것이다. 다음스테이지에서 확인법은 이전스테이지 벌점수보다 1000점이 증가 되었는지 확인하면 된다.
벌아이템 퍼팩트하자마자 미스는 벌 아이템 퍼팩트에 해당되나 첫번째 벌아이템을 습득하기전의 미스는 해당되지 않는다. 벌아이템 퍼팩트가 3 회이상이 되었는지를 확인 하려면 벌아이템 기본점수가 4000 점 이상 이면 이 조건은 일단 성립한 것이다. 즉, 벌을 취득할때 4000x46hit 이런식으로 나오면 이미 벌퍼팩조건은 충족한것이다.

** 어느정도 실력이  붙었다면 가장 2주갈수 있는 좋은 조건이 벌아이템 퍼팩트 3회 이상이다. 본인도 벌 아이템 퍼팩트 3회로 가장먼저 2주를 진출했으며 그다음에는 3봄이하... 그다음이 2미스..이하최근에서야 3가지조건만족으로 2주간적은 몇번 있었다. 설명이 불충분 해서 다시 말하지만 위3가지 조건중 하나만 만족하면 된다. 3가지조건 모두 만족해야 하는건 아니니 안심(?)하자.

 사족으로 위에조건에 일단 2주조건에 해당한다. 최종 진보스 히바치와의 대면은 꼭 갈때까지 노미스 노봄 일 필요는 없다. 일단 만나려면 잔기 0대인상태에서는 죽지만 않고 끝까지만 가면 된다. 단지 클리어를 말한다면 이야기가 좀 다르지만...(클리어라면 미스만 나지 않으면 된다. 봄이야 있는데로 써도 된다.물론 잔기 5대 가지고 간다고 무조건 클리어 하는건 아니다. 본인은 PS2  시뮬레이션 모드로 2-5 보스를 첫클리어시 총 10 미스당하고 겨우 깼다.)


랭크(Rank) 시스템

대왕생엔 랭크라는게 있다. 랭크라는것은 노미스로 진행할수록 난이도가 어려워지는 시스템이다. 만약 미스가 한번나면 랭크는 초기치로 떨어져서 잠깐동안은 스테이지진출을 많이했어도 난이도는 노미스에 비해 떨어진 상태가 된다.

랭크는 대왕생에서는 2가지가 있는데 기본 랭크탄속 랭크 가 있다.
기본랭크는 탄 발사 쿨타임, 플레이어기체와 근접시 탄발사여부, 탄 추가발사,적 내구도 증가 등이 있게 된다.
탄속랭크는 랭크가 올라갈수록 탄속이 빨라지게 된다.

기본랭크는 스테이지를 진행할수록 자연히 올라가며 미스가 나면 기본치로 떨어진다. 다만 스테이지수 가 많을수 록 랭크 회복속도는 빨라진다. 탄속랭크도 그에 준하지만 하이퍼아이템을 얼만큼 쓰느냐에 따라서  탄속랭크가 거의 결정나게 된다. 하이퍼 아이템을 사용하면 기본 랭크와 탄속랭크 모두 상승한다. 하이퍼아이템  사용후에는 기본랭크는 원래데로 돌아오지만 탄속랭크는 약간 높아진상태로 남아있게 된다.
결국 하이퍼아이템을 많이쓰면 쓸수록 탄속은 점점올라가게 된다.
마지막으로 랭크가 최고치로 올라가면 더이상 랭크는 올라가지 않는다. 2주의 경우는 난이도 설정과 관계없이 기본은 거의 최상랭크이고 탄속은 약간 올라간 상태가 2주의 기본랭크가 된다.

보스전에서는 기본랭크는 거의 고정 되어 있다. 즉, 미스당해도 탄발사 쿨타임은 그대로이다.(단 탄속랭크는 존재한다. 하지만 하이퍼를 쓸경우는 기본랭크,탄속랭크 모두 증가한다.)
극살병기(최종 진보스)인 히바치는 기본랭크가 무조건 최상 랭크가 된다.

랭크가 올라가는 요인 - 노미스, 노폭탄, 콤보유지, 하이퍼 아이템 사용 등으로 알려져있지만 노미스조건이외에는 그요인이 되는지는 불확실
랭크를 떨어뜨리는 요인 - 미스, 폭탄사용,하이파사용중에 봄사용,하이퍼아이템 미습득(폭탄사용의 경우는 기본랭크가 조금낮아지는거 같은 느낌이 들지만 하이퍼아이템미습득은 잘모르겠다.)

기본랭크가 올라갔지만 탄속랭크는 그대로 인경우 - 탄발사간격이 매우 촘촘해진다.
기본랭크는 그대로이고(혹은 더디게 상승) 탄속랭크가 올라간 경우 - 탄속이 빨라지고 공간이 약간 넓게 빈다.


벌아이템관련 시스템

벌아이템은 각 스테이지당 10개가 있고 초기기본점수치는 1000점이다.
 10개를 노미스로 전부 취득하면 벌아이템 퍼팩트... 벌아이템 퍼팩트를 달성하면 다음스테이지에서 벌아이템 기본점수는 1천점이 늘어난다.

2주까지 전부해서 9번 벌아이템 퍼팩트를 하면 벌기본점수는 10000점...

벌아이템을 습득할시 벌기본점수 x 콤보수치 를 점수로 얻을 수 있게 된다. 콤보수치를 올릴수록 벌아이템을 습득하면 고득점이 된다. 한 예로 5스테이지를 전부 콤보로 잇고 (어떻게 잇느냐에 따라다르지만 A급 슈터로 치면 3000힛을 얻을수 있다. ) 벌기본점수가 5천점이면, 마지막 벌점수는 5000x3000x2 점이 된다. 한마디로 벌아이템 하나에 3천만점이란 어마어마한 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

벌아이템은 하이퍼 메타를 채우는대도 그 역활을 한다. 20힛의 경우는 3%밖에 않되지만 200힛이상은 무조건 30%가 찬다. 벌아이템 3개를 200힛이상에서 습득하면 90%가차고 나머지 레이져 공격이나 GP 메타를 꽉 채우면서 진행하다보면 어느센가 하이퍼아이템이 등장한다.

벌아이템은 처음엔 보이지않으며  플레이어 기체와 Y축이 일치되면 이때 깜박 거리며 나타나게 된다. 이상태에서는 벌아이템을 습득할수 없으며 레이져로 불러내야하는데  레이져 발사시 머리부분을 맞추어야 한다. 즉 레이져를 이미 발사한 상태에서는 불러낼수 없고 다시 샷을쏘다가 레이져로 변환해야 된다. 이렇게 레이져로 불러낸 벌아이템은 표면으로 나와서 플레이어기체가 습득할수가 있게 된다.

벌아이템 위치는 따로 스샷등을  통해서 포스팅하기로 하겠다.

그리고... 2주...!

2주에 대한 마지막 시스템 설명을 한다면 일단 2주를 가게되면 2주차 시작 전에(정확히는 1주클리어시에 정산할때 포함하지만 2주 진출조건을 만족해야하기 때문에 이런표현을 사용했다.) 잔기(殘機)를 1대당 천만점씩 주고 전부 몰수 한다. .그래서 2-1 시작시에는 잔기가 없다. 2-1 에서 미스 라도 나면 바로 게임오버...대왕생은 2주에선 컨티뉴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1주를 노미스노봄으로 클리어해도 2-1에서 실수해서 게임오버되면 1미스게임오버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다.]
스테이지 클리어시 조건에 맞으면 잔기 보너스를 탈수 있다.  
잔기추가 조건은 그 스테이지를 노미스로 클리어시 혹은 노봄으로 클리어.

즉 죽으면 안된다. 행여 죽기라도 했다면 봄을 쓰면 않된다. 하지만 봄을쓰고 죽었거나 죽은후에 어쩔 수 없이 봄을쓰면 잔기 보너스조건은 모두 사라지므로 다음스테이지를 기약해야한다. 결국 2-1은 잔기없이 진행하기 때문에 일단 클리어하면 잔기는 1개 자동으로 버는셈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