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怒首領蜂 大往生 공략 - 기본시스템 2 본문

슈팅게임공략(AC)/도돈파치대왕생

怒首領蜂 大往生 공략 - 기본시스템 2

Maxpeed 2009. 3. 24. 23:01
화면구성

1. GP 메타

한마디로 콤보가 성립되기 위한 하나의 척도가 되는 메타 이다. 이 메타를 보면 게이지가 찼다가 다시 떨어지기도 하고 일정양이 유지 되기도한다.  다음에 자세히 설명을 한다면...

일단 샷이나 레이져로 적을 격파하면 이 게이지가 차오르다가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떨어진다. 게이지가 0이 되기전에 다른적을 격파하면 다시 떨어지던 게이지가 다시 차오른다. 이런식으로 연속적으로 적을 격파하면 게이지가 0이 되지않고 유지된다. 이것이 '콤보가 성립되었다' 라고 할 수 있다.

그림대로 게이지가 끝까지 차오르면 연두색으로 되며 떨어질수록 연노랑색 -> 노랑색 -> 주황색 -> 주홍색 -> 적색 으로 변하게 된다.
게이지를 다시한번 잘 보면 게이지 좁은쪽에 뭔가가 또 있다는것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이른바 디지털 GP 게이지라고 할 수 있다. 이게이지는 주로 레이져 사용시의 콤보 성립의 척도이다.

모든칸이 비면 아날로그 GP 게이지에 관계없이  콤보가 끊겨버린다. 즉 레이져 사용시에 이 게이지를 최소한 한칸이 적색으로 채워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콤보가 끊긴다. 샷을 사용시에는 아날로그 게이지가 쓰이나 게임도중에 이 디지털 게이지는 보기가 거의 불가능 하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눈에 잘 보이는 아날로그 GP 게이지를 보면서 판단을 하게 된다. 가끔 이유없이 끊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이 디지털게이지의 칸이 비어서 되는 경우가 많다.

2. 상태창

1) 최대 힛수와 맥시멈 레벨
최대힛수와 맥시멈 레벨을 번갈아 가면서 표시하게 된다. 봄 맥시멈 레벨이 아닐경우는 최대힛수만 표시 하게 된다. 최대힛수는 콤보를 얼마만큼 이었는지를 표시하는 수치이고 맥시멈 레벨은 봄을 중복 습득한경우(봄 스톡창이 꽉 차 있는 상태 또는 봄 스톡창이 비어있을때 봄 아이템 습득하여 꽉 채울때) 에 나타내는 표시이다. 이 맥시멈일때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다음 스테이지에서 레벨이 1단계 오른다. 레벨의 최대 단계수는 3단계이다. 맥시멈 레벨이 아니면 맥스힛만 표시하게 된다.

2) 하이퍼수와 하이퍼 게이지
하이퍼를 쓰지않은 상태이고 하이퍼 아이템을 습득한 상태라면 여기에 습득한 하이퍼 아이템 갯수가 표시된다. 하이퍼 아이템은 최대 5개까지 모을수 있다.

3. 하이퍼 메타
이 메타가 완전히 채워지면 하이퍼 아이템이 등장하게 된다. 단 하이퍼 사용시에는 메타가 완전히 채워져도 하이퍼 아이템이 나오질 않는다. 하이퍼 메타는 특정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채워지게 된다.

4.잔기
남은 기체를 표시

5. 잔봄수
최대 봄 스톡(Stock : 저장)수와 남은 봄을 표시하는 곳... 맥시멈 봄과 레벨일때 그 상태도 표시하게 된다.

이후 자세한 시스템은 따로 다룰것 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