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도돈파치 대왕생 공략 - 기본 배경및 지식 2 본문

슈팅게임공략(AC)/도돈파치대왕생

도돈파치 대왕생 공략 - 기본 배경및 지식 2

Maxpeed 2009. 3. 11. 01:50

1. 돈파치에서 도돈파치이후...

변화된 점
일단 GP 메터의 추가를 볼수 있다. GP 메타는 콤보를 잇기위한 하나의 척도라고 보면 된다. GP 메터가 0으로 떨어지기전에 다음적을 격파하면 콤보가 유지되는것이다.

돈파치에선 그런 기준이 없고 단지 적을 일정 시간안에 파괴 시켜야 콤보가 성립되었으나 도돈파치이후부터는 GP 메타가 추가되어서 콤보가 연결되는지 끊기는지 알수 있게 되었다.

또다른점은 돈파치경우는 강한 내구력을 가진적이 나타나면 콤보가 연결되는 중이라도 동시에 파괴가 불가능해서 콤보가 필히 끊기지만  도돈파치 이후 부터는 내구력이 강한 중대형기에서도 콤보를 이을수 있게 변화 되었다.

좌상단에 보이는 연두색 막대가 GP 게이지(메타)다.

돈파치에서 GP 메타가 보이지 않는다. 도돈파치는 왼쪽상단 연두색으로 채워진 메터가 GP 메터다

강화 시스템
돈파치는 한대의 기체는 그기체 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도돈파치 이후의 경우는 각기체에 강화시스템이 추가되어서 한기체에 두가지 성질을 지내게 되었다.

이른바 샷강화 버전과 레이져강화 버전이다.

두 기체마다 차이가 나게 되는데 샷강화버전은 일단 기체에서 나가는 샷과 옵션에서 나가는 샷이 있는데 기체에서 나가는 샷이 2way 로 샷 파괴력이 강하다.
그반면 레이져강화 버전은 샷은 1way로 샷위력은 샷강화기체에 비해 떨어진다. 대신 레이져 발사시 속도저하는 샷강화보다 빠르며 샷강화기체의 경우 레이져가 송사리기체에게도 관통되지 않으나 레이져강화기체는 소형급의 적들은 대부분 관통 되어버리게 된다.

도돈파치경우 레이져강화와 샷강화를 따로 선택하게 된다.

2주조건...

돈파치의경우 마지막 보스를 클리어하면 2주를 자연스럽게 가게되며 2주 마지막 보스를 클리어하면 최종보스를 볼수 있게 된다. 도돈파치이후의 시리즈는 2 주를 가기위한 조건이 따로 존재하며 이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1주클리어로 끝을 맺게 된다. 흔히 "나 이게임 다깼어"하는 사람이 있다면 대부분 "1주만 클리어 한 사람" 일 확률이 매우 높다.

그밖에도 몇몇 차이점이 보이긴 하지만 넘어가기로 하겠다.


2. 도돈파치에서 도돈파치 대왕생으로...

기체의 변화

도돈파치까지는 3기체로 설정 되어있으나 대왕생부터는 2개의 기체로 줄어들었다.
B 헬기 타입이 사라지고 A,C 타입이 남아서 A/B 타입으로 변했다...

강화방식의 증가

도돈파치에서는 강화방식이 2가지뿐이었으나 대왕생에서는 강화방식이 3가지로 늘었다.


하이퍼 아이템의 추가

하이퍼시스템의 추가로 콤보를 잇기 다소 쉬워졌으나, 이 아이템을 쓰면 적탄 속도증가와 쿨타임 감소로 위험도는 높아진다. 갯수에 따라 힛수 뻥튀기도 되고  일반형태에 비해 파워도 강해진다. 발동시 일정시간 무적이 되기도 한다.

대충 이정도의 변화가 있었다는 정도만 알아두자..다음에는 대왕생의 자세한 시스템및 배경스토리등 본격적이고 전반적인 대왕생에 대해 알아보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