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도돈파치 대왕생 엑박 360판의 버그나 불편사항 본문

슈팅게임리포트(AC)

도돈파치 대왕생 엑박 360판의 버그나 불편사항

Maxpeed 2009. 3. 8. 04:17
알려진것이나 발견하는데로 추가 수정해서 포스팅할것이다.

일단 날림으로 써본다.

일단 그전에 저메인 화면이 나오기까지 30~45초 정도의 시간의 로딩이 잡아먹는다.
차세대 게임기에서 이런 로딩시간 좀 뭔가 이상할 정도이다. 유저인터페이스도 제대로 못만드는거냐?

유저 인터페이스
화면구성은 다음과 같다.

ARCADE MODE -New version- : 도돈파치 대왕생 블랙레이블 버전 게임 플레이
ARCADE MODE -Old version- : 도돈파치대왕생 오리지날 버전 게임 플레이
X MODE -Xbox 360 ORG version-  엑박360용 오리지날버전 게임 플레이
CONFIG
REPLAY DATA ARCHIVE -일단 리플레이데이터 리스트를 보는것만 5~7초 로딩
EXTRA

X MODE 경우는 플레이타임 6시간이상해야 나옵니다. 그외엔 메인화면엔 보이지않음

CONFIG 세부설정 : 메인화면으로 돌아올경우 로딩 4~6초정도
ViSUAL - 화면크기,화면돌리기, 웰페이퍼 설정
AUDIO -사운드크기 설정 (BGM, SE)
CONTROLS - 키 컨피그가능/진동설정/세로화면서 가로화면키설정
DATA -세이브로드/자동세이브기능 설정/저장장치변경 설정

EXTRA 세부설정 : 메인화면으로 돌아올경우 로딩 5~7초정도
ACHIEVEMENTS - 도전과제 달성및 플레이타임,아이템 취득수가 저장되어있음 - 로딩 3~5초
LEADERBOARDS -각 모드별(X Mode/Arcade Mode) 랭킹을 볼수 있음.
GALLERY - 각종설정화면 그림이 있음 - 각그림을 볼때마다 로딩 1~4초

일단 컨피그설정과 엑스트라 설정에서 돌아올때...  로딩하는건 좋은데 그 화면에서 로딩표시한 후에 돌아왔으면 좋겠다. 검은화면에 로딩이란 글자가 돌아가니 왠지 로딩시간이 길다는 느낌 밖에 들지 않는다.

각메인게임 -백판/흑판/엑스모드 를 들어가기에는 일단 로딩은 평균 15초정도
REPLAY DATA ARCHIVE -일단 리플레이데이터 리스트를 보는것만 5~7초 로딩
메인메뉴로 돌아가는데 5초정도 로딩
-리플레이데이터 로딩은 각게임모드로 들어갈떄와  비슷한 로딩시간
- 리플레이를 다보고 리플레이 리스트로 돌아오는데 로딩은 게임메인메뉴가 뜰때와 비슷한 30~40여초의 로딩시간 필요.

로딩이긴게 불가항력이라면 이런메뉴는 정말 불편할 수밖에 없다.  뭐 남이 어렵게 공개한리플레이니까 이정도는 감수하고 봐라 라는 얘기인가? 까짓거참을수 있다고 하자... 하지만 문제는 이게 아니다.

리플레이 자체버그가 있어서 엉뚱하고 잘못된 리플레이를 돌려보면완전 40초란시간을 헛되이 쓰는거다. 리플버그떄문에 이런문제가 존재하지만 여튼 리플레이를 보고 메인화면도아니고 리스트화면을 가는데도 메인화면까지가는로딩이 필요한건 왠일인지 모르겠다.

리플레이를 보기자체시간을 제외하고 하나만 볼 준비 하는데 1분의 시간이 소요... 하하 1분1초라더 더 게임하고 싶은사람 한텐 정말 복장터지는 답답한 프로그래밍이다. 누가이리한건가...

게다가 일부메뉴경우 버튼을 눌러도 반응을 안한다. 아니..반응을 하는 효과음은 나는데 정작 효과음뿐 그 메뉴 세부사항이나 그곳으로 가지않는 현상이 또 문제다. 심하면 버튼 예닐곱번을 눌러야 겨우 반응한다. 이거 너무 심한거 아냐?
로딩도 로딩이지만 버튼반응도가 왜 그모양인지..
물론 게임할때는 아주 크게 문제는 안되는 반응도 지만 메뉴선택시 이러면 정말 곤란하다.

각게임모드로 들어가서 메뉴가 거의 도스텍스트메뉴를 보는거 같다 - 이건 그냥 간단한 성의나 혹은 적어도 이게임의 버그가 많아서 이런건 정말 신경끌정도다... 기껏욕심을 부린다면 선택된웰페이퍼를 온전하게 보여준다던가 하면좋을거같다. 아니면 글자에 색을 입힌다거나... 게임중에 설정메뉴는 예를 들어 라이덴4처럼만든다거나...

세로화면모드 완전대응은 아닌듯하다. 아케이드 슈팅게임을 보면화면이 세워져있는데 화면을 세워서 하면 게임뿐만아니라 다른 보통인터페이스도 모두 세로화면에 맞게 만들어 져야 하는데 본게임모드 메뉴만 그럴뿐이지 다른 메인메뉴라던가 그에 딸린 항목(리플레이 리스트/ 라이브랭킹 등등)은 세로화면모드로 되어있지않다. LCD 모니터에 피봇기능이 없는 이상 고개를 돌릴수도 없고 무거운 티비화면을 그때마다 돌릴수도 없는 노릇. (PS2 용 대왕생과는 비교되는느낌이다.)

버튼도 통일성이 없다 .각게임모드의 게임컨피그설정을 하는데 선택은처음엔 A 버튼이지만 결정하고 나갈때는 B 버튼이다.

왜 이렇게 만들었나?? 그냥 A 버튼으로만해도 될텐데 말이다. 버튼으로 설정을 선택하는거라면 B버튼으로 나가는게 납득이 가지만 A 버튼을 누르고 스틱으로 옮겨서 설정을 선택하는 식이다. 그러면 설정을 끝내고 결정하는 버튼을 굳이 B버튼으로 할필요는 없다. 오히려 이렇게해버려서 모든메뉴 설정할때 불편한 구조가 되어있다.

게다가 게임컨피그 안에는 뒤로 돌아가는 메뉴(QUIT) 가 없어서 뭘 눌러야 뒤로 가는지도 알수 없게 되어있다.  뭐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되지만 이건 성의 문제다. 적어도 도움말을만들거나 QUIT 메뉴를 만들어놓는게 좋았을듯 싶다.

일단 정리

버튼반응도가 엉망인것을 개선해야한다. - 항상 그런것은 아니지만 가끔 심할떄가 있다.
로딩시간을 좀개선하자 - 차세대겜인 엑박인데 주메모리가 512MB 인데... 어째서 저런로딩이 있는건지 이해불가다.
각 게임 모드 별로 리플레이/랭킹보기 추가
리플레이 데이터 라던가 리더보드(랭킹)는 이렇게 따로 빼놓은거도 좋지만 각 게임모드별로(백판/흑판/엑스모드) 별도로 메뉴를 넣어주는것도 좋겠다.
솔직히 흑판하면서 흑판게임도하고 흑판랭킹도 보고싶고 흑판리플레이다운도 받아서 보고싶은데 게임따로 리플레이보기 따로, 랭킹보기따로는 너무불편하다. 로딩시간이라도 짧으면 용서가 되겠지만 이건 로딩시간이 하루죙일이다.
세로화면에 완전대응되게 인터페이스를 재구성해야한다.
버튼의 통일성 결여를 통일되게 하거나 아니면 간단한 도움말정도를 넣어둬야 한다.

뭐 이렇게 썼지만 이미 초기에 다알려진내용이다.

일단 이정도로 포스팅하고 나머지 버그에 대해서 내가 아는거 혹은 알아낸거를 포스팅 하도록 해야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