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제로거너2 (제로건너2) 공략및 매뉴얼 본문

슈팅게임공략(AC)/ZERO GUNNER 2

제로거너2 (제로건너2) 공략및 매뉴얼

Maxpeed 2018. 7. 13. 00:01

제로거너 2 공략 매뉴얼 시작 합니다. 

여튼 일을 벌여놓고 보자 인데 일단 목표는 1-7 1주 공략까지는 어떻게든 끝낼 생각 입니다. 


물론 안타깝지만(?) 세가 NAOMI 하드웨어나 드림캐스트용입니다. 스위치는 탄막패턴도 다르고 사양도 아예달라서 전혀 다른게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서... 스위치용은 해당안됩니다.(게다가 제목도 "ZERO GUNNER 2-" 입니다  "2" 가 아니라 "2-") 단, 기본 시스템은 비슷할거라 생각하므로 스위치용을 하시는분은 이포스팅만 참고하셔도 될거같습니다.


기체는 제가 주력으로하는 "호컴" 으로 합니다.

일단 게임전체적인 조작방법과 팁을 서술하고 후에 기체전용 공략을 올릴 예정 입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혁신적인(?) 게임이 몇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이 제로거너2 라는 슈팅 게임 입니다.

 

헬기 슈팅게임
360도 포위망을 돌파하라!


가로화면 탑뷰 3d 아케이드 슈팅게임

조작 방법
8방향 조이스틱 2버튼 (3버튼가능)
A 버튼으로 샷 발사 ,자동연사기능이 있으므로 편하게 누루고 있기만 해도 된다.
B 버튼으로 헬기의 기체를 회전시켜 샷방향을 바꿀수 있다.
B 버튼을 누르면 헬기 앞쪽에 '턴 마커'가 생성된다. 턴마커를 기준으로 기체를 회전시켜 샷방향을 바꾸는데 사용한다.
A+B( or C) 버튼 "옵션 어택"으로 각기체별로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다.

 

이게임은 폭탄 아이템이 없기 때문에  적의 공격 패턴을 완벽히 파악하거나 사전에 강력한공격을 펼쳐서  위험한 상태를 사전에 차단하는 형태로 공략을 해나가야 한다.

 

등장 기체및 성능

 

 

코만치

아파치

 호컴

 속도

빠름

느림 

중간

 샷범위

중간 

좁음

넓음

 파워

 약

 옵션어택

 약~강

 중

 에너지차징

빠름(많음)

 느림(적음)

 중간

코만치 경우 옵선어택 최대 6발까지 동시에 집중공격할수도 있으므로 가변적인 파워를 지녔다.


게임을 진행할때 적을 파괴하면 에너지 아이템이 나온다. 일정량의 에너지 아이템을 취득해서 게이지를 가득 채우면 옵션어택 횟수가 1회 추가가 된다. 최대 6회까지 모을수 있다. 게이지를 전부 채웠을 경우에는 에너지 아이템 취득시 차임이 울린다.

적을 파괴하지않고 잠시 두게 되면 일부 적기체에 에너지 아이템이 일정량 생기게 되는데 이 것을 이용해서 점수를 더 얻거나, 더 빠르게 모을수 있다.
에너지 아이템은 적파괴시 생성되며, 직접 취득해야하지만, 샷을 중지하는 동안에 기체쪽으로 유도되는 성질을 이용해서 화면내에 생성된 에너지 아이템을 취득 할 수가 있다.

 

제로거너2 다음의 핵심요소인 '턴마커'


B 버튼을 누르고 고정(Hold) 하면 턴마커가 생성된다. 앞서 말했듯이 턴마커 기준으로 기체 기수 방향을 바꾸는게 가능하다. 

턴마커가 보여야 기체샷방향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횟수에는 버튼을 홀드(Hold) 시켜야 한다.


또, 턴마커 버튼을 반복해서 누르면 턴마커 생성 위치를 조절 할수 있어 완만한 선회와 급한선회를 빠르게 선택이 가능하다. 턴마커 생성위치는 고정이므로 눈대중으로 자리를 먼저 잡은후에 사용할수 있다.


위 그림 처럼 이동하면 180도 샷방향을 바꿀 수도 있다.

주의할 점은 턴마커는 화면밖에 생성되지 않으므로 기수가 화면 구석에 붙었을 경우에 턴마커 버튼을 누르면 기체가 원하지않는 방향으로 휙 돌아가버리는 경우가 있다. 그점을 상기하면서 조작을 하도록 하자.

 

턴마커를 마음대로 컨트롤 할수 있다면  제로거너2의 시스템을 거의 마스터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턴마커를 적위에 올려놓고 공격하면은 제로거너 1의 락온시스템과 비슷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에너지 아이템 및 유도
소형과 대형이 있으며 각각 점수는 50점, 500점 이다. 적파괴시 생성되며 파괴된점을 기준으로 느리게 퍼저나가며 화면 밖으로 사라진다. 샷을 쏘지 않으면 기체쪽으로 유도되며 빨려들어가는 성질을 가지나 중간에 다시 샷을 쏘게되면 유도력이 상실된다. 기체와 멀리 떨어진 에너지아이템일 수록 유도력이 생길때 가속이 붙어서 속도가 빨라지므로 샷과 노샷을 번갈아 사용시에는 기체쪽으로 빨려들어가지않고 튕겨저 나가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한다. 대형 에너지 아이템을 훨씬더 크므로 튕겨저 나갈 확률이 매우 크다.

 

턴마커 시스템 다음으로 중요한 사항인데 이점을 알아야 게임진행을 원할하게 할수 있다. 원래 봄이 없기 때문에 모든공격을 봄없이 패턴화로 공략이 가능은 하지만 적을 빠르게 처치함으로써 위협하는 탄수를 줄여 안전하게 공략하도록 하자.

 

샷아이템
플레이어기체의 샷 파워를 업그레이드 시켜준다. 2단계 업이 가능하며 풀파워시에 취득하면 1000점이 주어진다. 에너지 아이템과 비슷하게 노샷시에도 기체로 유도되나 정확하게 유도되지 않는다. 그외의 경우는 화면에 일정시간 돌아다니다가 사라진다.

 

옵션 어택
A+B 만으로도 발동이 되므로 (C 버튼 유무와는 관계 없음 - C 버튼은 편의상 있는 버튼이지 나오미 하드웨어의 기본 사양은 8방향 조이스틱과 2버튼 이다.)버튼 조작시 주의 해야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A 버튼을 누르고 있는 중간에는 B 버튼을 눌러도 상관없이 턴마커만 나오지만 노샷중에 다시 A 버튼을 누르면서 짧은시간내에 B 버튼으로 회전을 하려고  하면 A+ B 같은 조작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원하지않는 옵션어택이 발동될수 있다.

옵션 어택은 초기 2개가 주어지며 최대 6회 공격을 할 수 있는 회수가 주어지는데 이를 이용 하려면  에너지 아이템을 취득해야한다. 호컴 이나 아파치 경우 생각보다 빨리 모이지 않는데 위에 설명한 에너지아이템 유도방법을 사용해서 에너지를 모아 사용횟수를 충전시켜야 한다.


기타

메인로터 힛 판정

사이쿄게임은 전통적으로 적과 충돌시에 미스처리가 되지 않는다. 즉, 아무일이 없거나 파워다운만이 되는정도이다. 제로거너2 에서는 약간 다르게 바뀌었다.

 각기체의 메인로터에 히트 판정이 생겨서 내구력이 낮은적이나 잔챙이들을 노샷으로 파괴가 가능하다.

내구력이 높은 적에게 가까이 다가가면 로터에 노란색빛이 뜨는데 이것이 히트 판정이 생기는 표식이다. 다만 대미지량은 미미하니 잔챙이 격퇴용으로 쓰기엔 안성맞춤.(미미하기는해도 0.1초 빨리 적보스나 중형기를 파괴하는정도라면 적극적으로 사용해도 좋다.) 단 과도하게 붙으면 충돌판정 때문에 플레이어 기체가 튕기게 된다. 이경우 잠시동안 컨트롤이 불가능해지고 주변에 탄이있다면 미스날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 할 것.


2주차에선 이 시스템이 오히려 '독'인데, 적기들을 파괴시 반격탄을 배출하기 때문이다. 


스테이지 구성

4개의 랜덤 스테이지 3개의 고정 스테이지로 이루어저 있다.


랜덤 스테이지

Sea of Cloud (운해)

Submergence City (침수도시)

Alpine Armored Train (산악 무장열차)

Marine Base (해병대 기지)


1-1 과 1-4의 적 내구력은 약 2배차이


고정 스테이지

Asian Slum (동양인 빈민촌)

Orbital Elevator (궤도 승강기)

Aerial Capital (공중 도시)


2주차

2주에선 모든 적이 파괴될시 반격탄을 배출한다. (일부 제외) 방향및 각도는 일반적으로 플레이어기체쪽을 향하지만 일부 랜덤으로 튀며 나오는 반격탄은 확률적으로 2way 짝수탄 혹은 단방향 조준탄이다.


다른사이쿄겜과 달리 대형기의 경우 반격탄을 뿌리지 않는다. 공중스테이지에 한해 파괴 되도 반격탄을 발생하지 않는 기체가 존재하며 기존 사이쿄 게임 경우 대부분 지상적은 반격탄을 뿌리지않지만 이게임 한정으로 반격탄을 발사한다. (그렇지않으면 반격탄을 뿌릴 오브젝트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화면 바깥에서 안쪽으로 생성되는 적들(주로 잔챙이 기체) 은 미리 나올 방향으로 샷을 쏴서 나오기전에 처리하면 반격탄이 발생하지 않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