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27인치 모니터 구입 본문

PC/콘솔 HW관련

27인치 모니터 구입

Maxpeed 2017. 9. 29. 22:42

27인치 모니터를 결국엔 질렀다.


결제화면에서 고민하다가 미루고 미루고 미루다가 오늘은 기어이 지르고 말았다.


모델은 2700ADS 가격은 약 19만원

모니터 피봇스탠드 상자두께가 의외로 두꺼웠다. 중소기업(?) 꺼라서 조립설명서같은 그외 부속물은 없었다. 뭐 없어도 나같은 사람은 조립하는데 거의 문제는 없지만 ...



모니터와 피봇스탠드 와 결합.


생각보다 24인치에비해 커보이지 않다는점 17인치 5:4 모니터와 비교해보면 17인치 모니터 가로길이가 27인치 모니터 세로길이랑 비슷하다. 뭐 한편으론 다행이기도 할지도 24인치 모니터와 차이가너무나면 그것도 좀 뭐 할거 같다. (나중에 느낀건데 세로화면길이가 별차이 안나지 가로길이는 은근히 차이가 나긴하더라)


오락실 모니터가 29인치임을 감안하면 오락실과 같은 화면을 구현하려면 적어도 36인치 정도의 와이드모니터가 필요하다. 36인치급 모니터는 구하기도 힘들고 비싸니(검색해보니 시중에 기성품은 존재하지 않아 커스텀 오픈프레임으로나 구해야할거같은데 쉽지 않을것 이다.) 가성비가 좋은 27인치 이 모니터로 결정. 집에서 이정도도 화면 큰편이다. 나중에 (그것도 한참후에...) 32인치 모니터를 구할 생각이다. 그이상은 집환경에선 필요없다는 생각.


피봇한 화면 - 스위블(좌우 30도) 틸트(30도까지)도 지원한다.

 

길이가 길이서 모니터 피봇할시엔 엘리베이션 필수. 이 스탠드는 우측 90 회전만 지원한다. 플스2 대왕생 경우는 270도 (좌측 90도) 만 지원하기 때문에 그대로 결합하면 180도 화면이 뒤집어진 상태가 되버린다. 그럼 어떻게 할까? 이리저리 고민하다 방법을 찾았다. 결합하기전에 피봇스탠드를 우측 90도로 해놓은다음에 모니터 결합시에 정상화면으로 결합한다. 

그러면 좌측 90도 피봇이 가능하게 된다. 

사진은 좌측 90도로 돌릴수 있게 조립한 상태.


임시적으로 설치된 모습


PC 주모니터로 사용하려고 산건 아니지만 서브모니터로 사용하기도 좀 난감한가? 사실 PC 게임 방송하지않는한 듀얼모니터를 쓸일은 별로 없긴 하다. 뭐 언젠간 쓰겠지 하는 생각..그보다 게임용모니터가 주가 될것이다.


모니터두께가 상당히 얇다.(위측 지저분한건 무시합니다.)


모니터는 PLS 패널이다. IPS 계열이라고는 하는데 우측 24인치모니터는 TN 패널

직접 비교해본 결과 색감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우측 TN 패널은 좌우로 각도를 바꿀때는 누런색으로 색변이 생기고 아래쪽은 야간 리버스 색현상 위쪽은 파란색 계열이 강한느낌의 색변이 있지만 PLS 경우 색변은 없었다. 다만 정면에서 바라볼때 광택이 있는 느낌을 받는다면 측면을 볼시에 광택이 없어진다는 느낌이든다. 쉽게말해서 밝기차이가 조금 난다.

 

PC 듀얼 모니터 화면

모니터는 DP(Display Port) HDMI, D-SUB 지원한다. DP 라면 최신 포트인데 이것도 나름 이모니터를 선택한 이유중 하나다.



세가 나오미 제로거너2 기동 화면 (VGA D-sub)

게임기쪽의 입력은 전부 D-Sub 를 이용해서 받았는데 이모니터를 선택한 이유중 하나가 고정종횡비를 지원한다는 점이 선택이유중 하나이다. 640 해상도도 제대로 입력받아서 출력이 된다. 세가 NAOMI 제로거너2 화면을 출력한것.


XBOX360 도돈파치 최대왕생 피봇 (VGA D-sub)

XBOX360은 HDMI 를 지원하지만 지금은 D-SUB로 받고 있다. 조만간 HDMI 로 바꿧으면 좋겠다. 뭐 그렇게 하면 또 HDMI 분배기가 필요하니 화질욕심까지 부릴려면 산넘어 산이다.


Play Station 2 - 도돈파치 대왕생 피봇 (Upscan + VGA D-sub)


모니터 아래쪽에 보이는 분배기와 패스스루가 되는 VGA - av 컨버터로 방송할때 이용.

모니터 베젤이 기존것의 반정도두께밖에 안된다.


어쨌건 기존보다 두배정도의 화면 크기로 세로화면 슈팅을 즐길 수 있다는것은 좋은점.



으휴..뒤쪽 선정리 해야하는데 눈앞이 캄캄하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