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엑박 360판 도돈파치 대왕생(블랙 레이블 엑스트라)은 과연 이식도가 개판인가? 본문

슈팅게임리포트(AC)

엑박 360판 도돈파치 대왕생(블랙 레이블 엑스트라)은 과연 이식도가 개판인가?

Maxpeed 2009. 2. 25. 20:37

엑박 360판 도돈파치대왕생을 구입했다.정식 명칭은 도돈파치 대왕생 블랙레이블 엑스트라

간단하게 흑왕생엑스트라..혹은 엑박왕생이라고 칭하겠다.

일단 많은 사람들(디시,일본 2ch)이 말하는 이식개판에 대한 검증...뭐 검증을 정확하게 한다는건 아니고
느낌적으로 보는게 좋을거같다. 뭐 사실 대왕생을 6년이나 가까이 했지만 이런건 잘 모를수도 있겠다.

일단 첫플레이 자체는 그다지 차이점을 느끼기는 힘들었다.

일단 플레이를 3번 정도 하니까 뭐가 다른지는 몰라도 위화감이 들정도의 느낌이 좀 존재 한다고 봐야 할듯 하다.  그게 남들이 이식개판 이라느니 뭐니해서 하는 말들 때문에  그렇게 느끼는건지는 알수 없다.

다음은 엑박왕생이와 플스판 왕생이의 같은스테이지영상이다. 자 당신은 이걸보고 구별할수 있는가?
적어도 보스전에서는 구별이가능하다..보스전스피드가 좀다르다는것을 알수 있다.(구별되나?)


이번엔 2스테이지의 것이다. 아무 생각없이 보면 별로 거의 차이가 없다. 하지만 몇번 반복해서 적 잔챙이의 움직임이라던지, 단단한 적의 내구성이라던지. 기타 여러가지를 보고 차이점을 찾아 보도록 해보라 ...물론 (힛수가 달라요.기체이동이 다른곳이 있어요?라는 소리하면 내맘이 편치않다.)
대충 운을 띄우면 2면 보스의 스피드가 영상이랑 비교하면 조금다름이 느껴진다 그외 다른점은 찾아볼수 있는가?

한번 찾아볼 사람은 찾아 보도록하자...

일단 1~2스테이지 영상을 비교해보면 아주크게 차이가 나는것은 아니지만 조금씩 다름은 알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영상만 가지고 '이식 개판 이다' 하기는 좀 이르다. 각 플랫폼마다 차이가 있을수도 있긴하지만 약간은 무시할 수 있는 수준 이기도 하다. 하지만 완벽이식을 바라는사람은 이정도라도 '이식개판이네' 라고 할지도 모른다.

일단 비교영상은 여기까지만 하는것도 있지만 아직 2주검증도 본인으로선 해보지도 못했다.


마지막으로 문제는 본인은 아케이드판을 돌릴수없기 떄문에 완벽이식 이라고 알려진 플스2판으로 검증했다. 정확히는 아케이드판으로 비교영상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다.

그리고 다음은 '미하라' 라는 아리카의 부사장이 분석하고 느끼는 아케이드판과 엑박판의 다른점이다. 개발자의 보기와 일반유저와의 보기는 한참 다르다는것을 보여준다.
------------------------------------------------
이식도의 검증을 할 수 있던 것은 1면까지. 그 이외는 대충의 의견입니다.

·게임 스피드가 다르다
·1, 2, 3, 4 보스의 이동 알고리즘이 아케이드판과 비교해서 X좌표보다 Y좌표에00이동하고 있다
 ( 각 보스의 파장 공격탄이 다르고 느끼는 것은 이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하이퍼의 발동 발생시간이 다르다
·하이퍼의 효과 장소가 다르다
·하이퍼+의 효과가 다르다

·화조의 이동거리가 다르다
    출현 장소가 다르다

·수악의 총알을 쏘는 각도가 다르다

·(환악파괴시의 히트 스톱에 관해서는 엄밀하게는 미확인이지만 효과 시간이 긴 모양)

·처구의 주포로부터 총격당하는 총알의 발생 위치가 다르다
            총알의 장미살 나무가00

·처구의 포드로부터 나오는 총알의00이 다르다

·곡(오리지날)의 핏치가 달라?

아마 다르다(감각 의견)
·2면의 헬기의 이동거리(이것은 확실히 다르다)
·2면의 콤비나트(combinat)같은 녀석의 딱딱함이 딱딱해?
·2면에서 왠지 처리 지연이 있다.
·2면보스의 제2파가 앞의 이유(보스 이동량) 태워 있어로 이상하게 느낀다
·2면보스의 개막으로 게임이 조금 반동 붙는다(하이퍼 맞히면보다 현저)
·2면보스로00
·3면의 포대의 사격이 이상하다
·3면에서 왠지 처리 지연이 있다
·3면텐토의 출현 장소가00
·3면중 보스의 총알이00
·3면보스의 총알의 사격에 위화감{처의 이유(보스 이동량)?}
·4면도중에서00
·4면레일 지대의 포대 파괴시의 별아이템 발현 알고리즘이 다르다
·4면 왠지 하이퍼가 연결되지 않는 생각이 든다(열매 꼭지가 되었을 뿐?)
·4면보스에게 이상한 처리 빠짐이 걸린다.
·4면보스의 히트수가 변경되고 있다
·5면의 처리 지연 표현이 다르다
·5면봉의 총알의 사격이00
·5면봉의 내구력이 다르다
·5면조악이 이상함.공격하는 방법?스피드?
·황류의 총알의 침탄 부분이 다르다
(미안, 더 있다고 생각하지만 1주목만)
--------------------------------------------------------
본인은 영상이랑 겨우 비교하거나 겨우 알아낸것만 봐도 저기에 쓴것의 반정도도 못미친다.
그정도로 일반 유저와 보는눈이 다른것은 뭐라고 설명해야할지 모르겠다.

중요한것은 이 지적한 부분을 한번에 알아보는 유저는 흔치 않다. 일류급 수퍼플레이어나 스코어러정도급이나 되야 발견할 정도의 그런 섬세한 부분들이다. 즉 일반유저들...특히 처음입문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런건 죽어도 구별할 수 없다. 단지 역검증 같은건 가능할 수도 있다.

엑박판으로 패턴을 만들고 연습하고  경험을 쌓아보고..실제 아케이드판을 해보고 느끼는것이다.

일본에 MON이라는 대왕생 유저도 좀위화감은 들정도지만 초반스테이지는 아케이드판과 엑박판을 비교하기전엔 알아채지 못하였다. 다만 후반스테이지에선 뭔진몰라도 뭔가 다르다는것 ..즉, 위화감은 들정도의 다른점은 발견할수 있는것... 그리고 2주경우 2-2,2-3,2-5 경우 자기가 쓰던 패턴을 한번도 성공할수 없었다는것.

대충 이런것을 보고느낀 바로는 5pb 라는 회사는적어도 앞부분은 어느정도 검증은 한모양이지만 뒤부분 즉 후판스테이지나 2주 검증은 제대로 안한듯 싶다.

어쩃건간에 미하라라는 인물은 이식도 30점을 줬지만...난 일단 더주고 싶다. 적어도 50점 좀후하게는 60점 뭐 낙제점을 겨우 면하는 수준이기는 하지만 아주개판은 아닐정도라고 느낀다.

일단 이식에 관한검증은 이정도로 마치고 다음엔 게임자체에대해서 포스팅해보기로 하겠다.즉,불편한점이라던가 많이알려저있는 버그라던가를 말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