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윈도우에서 웹캠 2개 이상(여러개) 설치시 호환성 문제 본문

PC/콘솔 HW관련

윈도우에서 웹캠 2개 이상(여러개) 설치시 호환성 문제

Maxpeed 2014. 3. 22. 14:16

웹캠이 2개나 필요한 이유는 CCTV 대용으로 쓰기 위함이다.

일단 처음엔 몰라서 해매었지만 윈도우에서 웹캠은 2대이상 설치및 작동은 가능 한데 약간의 제한이 따른다.

정확히는 웹캠간 호환성 문제가 생기는데 결론 부터 말하자면, 별도의 수정사항이 없이(전용 프로그램이나 장치) 호환성 문제를 단번에 피하기 위해 웹캠을 3대이상 설치를 할경우 확장슬롯용 USB 카드를 사용 해야 할지도 모른다.

 

 

위 그림을 보면 USB Enhanced Host Controller 장치가 2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위 방식처럼 보려면 "보기" 메뉴에서 '(연결별)장치' 를 선택해야 한다.

 

USB 웹캠은 각 장치에 한개씩 물려 있다면 일단 호환성 문제는 해결이 된다. 즉 같은 호스트 컨트롤러에 2개의 웹캠이 물려있으면 일단 설치는 제대로 되어 있어도 동시에 작동이 안될 경우가 존재한다. 어느 한쪽은 먹통이 되거나 그냥 검은 화면만 보이거나 심할경우 캡쳐관련 프로그램들은 다운이 되는 경우도 생긴다. 그러니까 웹캠을 2개이상 설치시 위와 같은 문제가 생기면 위 그림대로 확인을 해야 한다. 이게 윈도우 커널 문제인지 아니면 개발 드라이버 문제인지 아니면 하드웨어 자체 문제인진 잘 모르겠다.

 

일부 웹검색을 통해서 리눅스 시스템에서 웹캠을 이용한 CCTV 기능대용을 하는 경우 더많은 댓수를 연결해도 작동하는것을 보면 자세한 사항은 모르기 때문에 확신은 못하지만 하드웨어 자체문제는 아닌것도 같다. 운영체제 핵심인 커널?이나 장치 드라이버? 도 일종의 프로그래밍 이니까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있더래도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되는건가 라는 생각을 해보긴 하지만 여튼 그렇다.

 

위 시스템(본인의 메인컴)에서는 메인보드에 빌트인으로 Etron USB 3.0 Extensible Host Controller 장치가 있어서 USB 3.0 포트에 웹캠을 연결하면 웹캠 3대까지 안정적으로 동작이 가능하다.

 

그래서 일단 과연 그런지 여러 경우의 수를 테스트를 해본 결과

위 그림 상태를 기본으로 해서 마소 라이프캠 HD 3000이라는 웹캠을 ② USB 컨트롤러 장치에 연결되게 설정하였다.

위의 상태라면 ②번 컨트롤러에 중복 설치된 웹캠의 경우 캡쳐화면을 작동한 웹캠은 화면이 나오지만 후에킨 웹캠의 화면은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꼭 그렇지가 않은데 역시 웹캠의 호환성 문제가 걸려있다. 즉 후에킨 웹캠의 화면이 나올수도 있다.

물론 안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USB 포트를 바꿔가면서 설치하면 잠시 잘되는듯 하다가도 리부팅한후에 테스트를 하면 안되는 경우가 존재한다.

 

위상태에서 ①번 컨트롤러에 라이프캠을 연결하면 대부분 어떤 경우에도 잘된다. 하지만 100% 완벽한것이 아니고 경우에 따라서 아이토이 웹캠의 화면이 부분적으로 깨지는 경우도 존재한다.

 

많은 테스트를 해봐야 정확한것을 알겠지만 서브컴에서는 웹캠 하나가 아예 작동안되는 경우가 있었다. 처음에 메인컴에서 테스트 할때도 맨위에 설명한 조건을 아무것도 모를때 연결했을때에도 웹캠하나가 검은 화면만 나오거나 심하면 캡쳐 프로그램에 다운되는 경우도 존재 했다.

 

시간및 사정상 많은  테스트를 할순 없지만 위에와 같은 상황으로 미루어 보아서 웹캠간 호환성문제라고 결론 지었다.

여기서 말하는 웹캠은 보통사용하는 USB 커넥터로 연결하는 대략 저가형캠을 말한다.

 

----------------------------------------------------------------------------------

CCTV 가격을 검색해보니 가격이 만만치가 않은것도 문제고, 조그마한 구멍가게에 비싼 CCTV 는 말그대로 돈지랄이다. 손님은 뜸해도 가끔 한꺼번에 몰려오면 정말 대책없다. 순수하게 양심적으로 물건사고 가는거라면 문제없지만 개중에는 나쁜마음을 품고 노리는 녀석들이 없다고는 보장못하니까

특히나 여러학생들이 몰려와서 아예 노리고 가게주인을 어떻게든 다른쪽으로 신경쓰게 유도시키고 물건을 슬쩍 하는 경우도 있었다.

경험으로 대비를 해보지만 알아도 당하는 경우가 있다. 아무리 주의해도 사각이나 시간차가 나는건 별 수 없다. 경찰에 신고 해도 증거불충분의 이유로 잡아줄 수도 없고...

 

나는 당연히 CCTV 대용 웹캠을 필요한 수를 준비하고 연결하고 드라이버만 깔면 다될거라 생각했다. 뭐 녹화니 뭐니 하는걸 감안한다면 느린 시스템으론 힘들겠지만...(녹화까지하면 경우에 따라서 시스템 CPU 점유율이 50% 이상 잡아먹는 상황도 존재한다.) 

웹캠을 두개설치하고 두개를 동시에 작동시키려고 하는데 이상하게 되지 않는 것이다. 하나를 작동하면 다른 하나는 아무리 작동시키려고해도 무응답, 검은 화면 만  보일뿐. 최악의 경우 컴퓨터 다운까지는 안가더라도 프로그램 다운이 된다. 여튼 두개동시에 작동이 안된다는 얘기다.

가게 컴이 AMD 브리즈번 5200+ 다. 컴이 느려서 그런건가? 아니면 사소한 리피터 선길이 문제? 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다.

 

집에 웹캠은 총 3개이다. PS2용 아이토이 카메라가 있는데 윈7 64bit 운영체제 드라이버가 없었기 때문에 웹캠을 쓰지못해서 새로 산 올인포케이 ALC-M1000(사족:개인적으로 비추) 그리고, 이번에 CCTV 대용으로 쓸 마소 HD3000 웹캠

(꽤 얼마전에 알았는데 PS2 eyetoy 용 64비트 드라이버가 나왔다. 그래서 현재 사용중이다.)

 

메인컴에 웹캠 2개를 연결하니 같은 증상이 일어났다. 컴이 느리거나 선길이 때문에 발생한 문제는 아니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