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수의 슈팅게임세상

최근 사소한(?) 컴퓨터 문제 본문

PC/콘솔 HW관련

최근 사소한(?) 컴퓨터 문제

Maxpeed 2014. 3. 4. 20:39

최근에 사소한 (이라고 쓰고 수개월간 심각한)컴퓨터 문제가 있었다.

 

3D 게임중에 프리징 현상 및 알수없는 블루 스크린과 재부팅할때 컴퓨터 수차례 알수없는 리부팅및 꺼짐현상의 경험

 

처음에는 이겜자체가 문제가 있나 아니면 파워? 아니면 컨트롤러 문제? VGA 문제? 램문제? 등여러가지로 생각했었다.

 

아니면 플랙스터 SSD 문제인가해서 게임을 지우고 인텔SSD 쪽으로 인스톨도해서 해보고 쓰기 캐시도 해제해보고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못하고 원인을 찾지 못했다.

램디스크가 문제인가 해서 램디스크를 지우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가 싶었지만 그게 아니었나보다.

 

게임패드자동인식하는 게임경우의 잦은 게임컨트롤러 끊김 경고음으로인한 게임의 멈칫현상도 있었다.

 

때문에 일단 본인의 게임컨트롤러는 비행시뮬레이션에 사용하는 컨트롤러 3개랑 마우스가 전부인데 컨트롤러 오류 현상이 일단 신경쓰여서 모든 컨트롤러 드라이버를 언인스톨하고 플러그 아웃을 했지만 여전히 게임컨트롤러 끊김 경고음등의 현상이 계속되었다. (나중에 들은 사실인데 지인에게도 그런 현상이 있다고 말하는거 봐서 하드웨어 자체문제가 아닐듯도 싶고..잘모르겠다)

여튼 일단 결론은 마우스랑 시스템이랑 뭔가 궁합이 안맞아서 생기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일단 USB 포트를 다른쪽으로 옮겨봐도 같은 증상이 생겼다.

 

메인보드에는 USB 3.0  컨트롤러가 빌트인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마우스를 그쪽에 연결하니 이런 현상이 사라졌다.

다른뜻으로 만약 다른마우스를 사용하면 과연 이런 겜컨 오류 문제가 해결될련지... 이후 게임컨트롤러 문제는 일단락 되는듯하다.사소하게 3개의 장치를 하나의 가상장치로 묶는 경우에 일부 저항값이 튀는 문제가 있긴 한걸보니 (심한건아니고 그냥 넘길수준이긴 하다만) Asrock Z86 Pro3 Gen3 보드의 문제인지 뽑기의 잘못인지 알길은 없다.

 

하지만 위의 겜컨을 연결하기전에 일단 겜컨문제는 해결되서 다시 며칠간 게임을 돌려봤지만 여전히 생기는 프리징 다운및 블루스크린이 발생. 좀 웃기는 것은 최고 2~4번 그런일이 생긴후엔 3D 게임이 다운되지 않는 점도 신기했다.

 

최악의 경우에 윈도의 복구콘솔을 이용한 복구까지 해야했고 어느날은 복구도 실패해서 윈도를 다시깔아야 하는건가 포기하고 바이오스설정을 들어가봤더니 전에 설정이 이렇지가 않았는데 이상하다 생각해본결과 잦은 꺼짐과 리부팅 때문에 바이오스조차 초기화되버린거 같아서 설정을 원래대로 돌려놨더니 윈도우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더라.(일단 한시름 놓음)

 

일단 디스크검사 램검사를 해봤지만 이상도 없고 상식상 이상해질 이유도 없는거 같아서 1번검사후엔 다시 할일은 없었다. KX 드라이버를 쓰는 사블 문제? 아니면 애버미디어 캡쳐카드 문제 ?

 

어느날 장치관리자를 보니 애버미디어 카드가 장치 관리자에서 사라진것을 발견했다. 혹시 이 캡쳐카드가 문제 있는건가하고 의심했다. 가끔 블스에 IRQ not or Equal 이란 문구도 뜨고 .1A 등의 오류코드(찾아보니 커널에러 쪽 오류코드가 뜨는정도)인듯 IRQ를 VGA 카드랑 공유하고 있어서 이거 바꿔줘야 하나 했는데 사용자가 바꿀수있는 방법도 없어서 웹검색을 했더니 요즘 시스템에서는 IRQ 공유한다고 딱히 문제는 생기지 않는다는 문서내용을 찾아 볼수가 있었다. 찝찝하지만 분명 캡쳐카드랑 VGA 카드랑 충돌 때문에 이럴 거라고 생각했는데 답답하던차에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바꾸면 되지않을까  해서 애버미디어 캡쳐 카드의 최신드라이버를 찾았지만 이미 홈페이지엔 그카드 목록조차 없고 드라이버도 존재하지않았다.

 

1차적 원인이 되었던 애버미디어 캡쳐카드 (C027)

 

 

예전에 이런경험이 있다. 둘이 충돌하는 카드가 있는데 혹은 카드하나가 좀맛이간거같은데 며칠간 뽑아놓고 나중에 다시 장착하니 문제가 사라진 경우(...) 그 생각을 해보고 다시장착을 할까? 최신드라이버도 생각 했기 때문에 일단 최신드라이버를 찾아 해맸다.

 

겨우겨우 찾아서 1.52버전을 얻을수가 있었다. 다행히 윈XP 부터 Vista,7,8 (32/64bit)드라이버를 구할수 있었다.

하지만 이 드라이버가 컴퓨터 문제를 해결해주진 않았다. 여전히 IRQ는 공유하고는 있고, 물론 이전에 비해서 컴이 불안하고 다운횟수는 거의 없어진듯 하였다. 하지만, 이전 드라이버에 비해 느낌이 굼뜬 느낌이다. 아마 안정성을 개선하긴 한거같긴한데, 속도를 희생한 것인가.

 

캡쳐카드는 원래 콘솔게임 캡쳐해서 방송하려고 구한것인데 HD 도 지원하는 만큼 PC 게임을 이 캡쳐카드로 캡쳐해서(듀얼뷰 복제모드로 해서 방송하면 한쪽화면으로는 게임을 다른화면은 방송쪽으로 나가게 된다. 프레임저하도 거의 없다.)방송하려고 겸사겸사 구한것인데 이제는 다음팟의 PC게임 직접캡쳐하는거나 캡쳐카드를 이용하는거나 별반차이없고 PC 화면 방송하면 잘되다가도 다음팟 직접캡쳐보다도 못한 프레임을 보여주기도 하고 또는 컴이 다운되어 버리니 (콘솔 방송은 사실 요즘거의 하지 않지만 그래도 아주가끔은 한다.) 그냥 PC게임 방송은 포기하고(어차피 거의 안했지만) 콘솔만 집중하면 될 거같았다.

 

그런데 그것도 잠시인듯인지 아주완벽하게 다운을 - 거의 해결된듯 싶었는데 아니었나 보다 - 막아주지는 못했다.

 

가끔 다운되서 리셋버튼으로 재부팅후에 갑자기 꺼짐현상은 뭘로 해석을 해야할지 알수가  없었다. 마치 전기품질에 따라서 음질이 달라진다는 그런 허황된 논리가 생각날 지경이다.

 

Z68 보드를 산이유는 인텔 내장 GPU도 쓰고 엔비디아 외장 VGA 도 쓰자고 샀는데 내장GPU의 충돌문제 가 있나 싶었다.  내장을 죽이면 의미가 없는데 인텔내장도 포기했다.(거의 문제가 해결된듯 싶었지만 게임안할때 인텔내장 그래픽 화면이 심하게 깨지다가 다운되는경우도 있는거 보니 역시 이놈이 범인 인가 싶었다. 예전에 파코즈에서 인텔내장에 버그있다고 한거같아서 대충해결책이 내장 GPU전앞 높이는 방법으로 어느정도 해결이 된다고 기억했는데 그래나 최신인텔그래픽드라이버를 깔아도 소용없고 그냥 아예 포기하기로 했다.)

 

엔비디아의 듀얼뷰만을 사용하기로했다. 예전에  엔비디아 듀얼뷰를 사용하면서 PC게임 방송을 한다면 가상적으로 트리플모니터 구성이 되어 버린다. 게임화면을 듀얼뷰로 구성하게 되는거고 나머지 데스크탑화면 하나가 놓이게 되는건데 프레임저하가 생각보다 심해서 인텔내장+ 엔비디아 듀얼뷰PC 게임 화면 방송 형태로 구성을 했는데 이제 캡쳐카드로는 콘솔만 하면되는거니까 엔비디아 VGA 카드만 써도 문제는 없을 거라 본다. 인텔내장이랑 충돌도 해버리니까 인텔내장그래픽은 아예 죽여놓고 쓰면되는거고...

 

엔비디아 듀얼뷰로 구성하려고했는데 마지막으로 말썽이다. 윈도즈7이 듀얼뷰화면 이전셋팅이 지워지지 않아서 그런진 모르겠는데 듀얼뷰 구성이 안되는 것이다. 복제화면은 되는데 1024  해상도 아래만 지원하지를 않나. 두 화면을 다른 해상도로 설정을 하려니까 구성이 안되니 답답했다. 이전 화면 해상도설정이 지워지지 않아서 그런건가 해서 최종적으로 DVI-I,DVI-D HDMI 케이블가지고 이리저리 옮겨봤지만 아무리해도 안되서, 장치관리자의 모니터는 싹 제거했다.

될거라고 생각 했지만 여전히 안되서 재부팅 하면 되려나 해서 시도한결과 겨우 듀얼뷰구성이 작동했다. 이건 뭔케이스?? 여튼 다행다행

 

 

결론 적으로

인텔 내장 그래픽카드 비활성화

엔비디아 듀얼뷰 구성

USB 마우스를 USB 3.0 포트로 옮겨장착

애버미디어 캡쳐카드 최신드라이버 설치

램디스크 제거로 문제를 해결했다. - 램디스크경우 위의 문제말고 탬프폴더를 램디스크로 설정 했는데 언어팩설치할때 알수없는 오류로 설치가 안된다. 탬프폴더를 HDD로 옮기니 해결.

 

요약하면

컴퓨터의 잦은 다운 프리징 현상및 컴퓨터 리부팅및 겜컨 연결해제 현상

겜컨연결 해제현상은 빌트인 USB3.0 컨트롤러 쪽으로 USB 마우스 연결 

VGA 와 캡쳐카드의 충돌현상으로 인한 다운 현상으로

모든 슬롯카드 제거(드라이버 포함)후에 재장착 설치 캡쳐카드경우는 최신드라이버 설치

빈도는 줄었으나 여전히 다운문제

내장 intel VGA 비활성화 후에 문제 사라짐

 

결론은 VGA 문제인가..

 

덤으로 애버미디어 캡쳐카드 드라이버 올려놓음

AverMedia DarkCrystal HD Capture Pro(C027) Driver

 Win XP,Vista,7,8 (32/64bit)

AverMedia(C027)_Drv152.zip

 

 

Comments